구약전서/출애굽기

출애굽기(出埃及記 Exodus) 28장

w.j.lee 2015. 10. 5. 07:52

 

28장 요약

제사장의 옷은 홍패와 에봇, 겉옷, 반포 속옷, 관, 띠, 그리고 성패로 구성되어 있다. 제사장의 의복은 두가지 사실을 나타낸다. 첫째, 하나님께로 부터 위임 받은 제사장 직분의 서룩성과 위엄이다. 둘째, 이 권위를 부어주신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순종이다.

 

 

제사장의 옷

1.너는 이스라엘 자손중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 곧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나답과 아비후와 에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2.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3.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있는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4. 그들이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이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이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5. 그들이 쓸것은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 이니라

6. ○ 그들이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정교하게 짜서 에봇을 짓되

7. 그것에 어깨받이 둘을 달아 그 두 끝을 이어지게 하고

8. 에봇 위에 메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에 정교하게 붙여 짤지며

9. 호마노 두개를 가져다가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10. 그들의 나이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을 다른 보석에 새기라

11. 보석에 새기는 자가 도장에 새김같이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그 두 보석에 새겨 금 테에 물리고

12. 그 두보석을 에봇의 두 어깨 받이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그 두 어깨에 메워서 기념되게 할지며

13.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14. 순금으로 노끈처럼 두 사슬을 땋고 그 땋은 사슬을 그 테에 달지니라

 

판결 흉패

15.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방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하게 짜서 만들되

16. 길이와 너비가 한 뼘씩 두 겹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17.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줄은 홍보석 홍옥 녹주옥이요

18.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9.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20.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 테에 물릴지니

21.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 둘이라 보석마다 열두 지파의 한 이름씩 도장을 새기는 법으러 새기고

22. 순금으로 노끈처럼 땋은 사슬을 흉패위에 붙이고

23. 또 금으로 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위 곧 흉패 두 끝에 그 두 고리를 달고

24. 땋은 두 금 사슬로 흉패 두 끝 두 고리에 꿰어 매고

25. 두 땋은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어깨 받이의 금 테에 매고

26.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아래 양쪽가 안쪽 곧 에봇에 닿은 곳에 달고

27.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어깨 받이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쪽 곧 정교하게 짠 띠 위쪽에 달고

28.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위에 붙여 떨어지지 않게 하라

29.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

30.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의 가슴에 붙이게 하라 아론은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흉패를 항상 그의 가슴에 붙일지니라

 

제사장의 또다른 옷

31.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32.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갑옷 깃 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33.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 놓고 금 방울을 간격을 두어 달되

34.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 방울, 한 석류, 한 금방울 , 한 석류가 있게 하라

35. 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려 성소에 들어갈 때와 성소에 나올때에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36. ○너는 또 순금으로 패를 만들어 도장을 새기는 법으로 그 위에 새기되 '여호와께 성결' 이라 하고

37. 그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위에 매되 곧 관 전면에 있게 하라

38. 이 패를 아론의 이마에 두어 그가 이스라엘 자손을 거룩하게 드리는 성물과 관련된 직책을 담당하게 하라 그 패가 아론의 이마에 늘 있으므로 그 성물을 여호와께서 받으시게 되리라

39. 너는 가는 베 실로 반포 속옷을 짜고 가는 베 실로 관을 만들고 띠를 수 놓아 만들지니라

40. ○너는 아론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띠를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관을 만들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하되

41. 너는 그것들로 네 형 아론과 그와 함께한 그의 아들들에게 입히고 그들에게 기름을 부어 위임하고 거룩하게 하여 그들이 제사장 직분을 내게 행하게 할지며

42. 또 그들을 위하여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허리에서 부터 두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라

43.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나 제단에 가까이 하여 거룩한 곳에서 섬길 때에 그것들을 입어야 죄를 짊어진채 죽지 아니하리니 그와 그 후손이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28:1~43

28장 서두에서,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을 가까이 오게 하셨다(1절)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 하나님은 모세로 하여금 제사장에게 옷을 입히고 기름을 부어 위임식을 행하여, 제사장 직분을 감당하도록 하였다(41절). 이 두 곳 사이에는 신성한 제사장의 옷에 관한 기록이 나와있다(2~39절). 에봇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임재를 늘 기억할 수 있도록,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긴 호마노가 부착되어 있었다(6~14절). 판결 홍패에는 각 보석에 이스라엘 열두 아들들의 이름을 새겨 넣었는데, 이것은 이스라엘을 통하여 하나님의 임재가 빛날 것임을 상징해 준다(15~28절) 우림과 둠빔은 흉패 안에 두었는데, 이것은 이스라엘의 길은 하나님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29~30절). 에봇을 받쳐주는 겉옷과 기타의 기구들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엄연한 구분을 시사해 주고 있다. 곧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새긴 패에 의하여 하나님의 이스라엘의 성물을 받으신다(31~39절). 따라서 제사장의 옷은 여호와께 드리는 예배에서 중보 역활을 감당한다(38절).

 

(28:36~38) 여호와께 성결  '대제사장은  여호와  앞에 구별되어 바쳐진 사람' 이라는 뜻이다.  이 글자를 새긴 순금패는 관(冠) 앞에 부착되어서, 백성들이 바친 예물과 관련된 어떤 잘못이 있을 때, 제사장이 책임지도록 했다(38절).

 

(28:4) 반포(斑布) 남빛나는 실과 힌 실을 섞어 짠 무명

 

(28:39) 속옷, 관, 띠는 가는 베실로 만들었다.

 

(28:41) 기름을 부어 위임 '메시아'는 '기름을 붓다'란 의미를 가진 히브리어 동사 '마솨흐'에서 나온 말이다. 구약 성경에서 왕, 선지자, 제사장들을 구별하여 세울 때, 그들에게 기름을 부어(왕상 19:16, 삼상 10:1) '메시아'(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고 불렀다. 이느 보통 명사이다. 그런데 후에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라 함으로서, 고유명사가 되었다. 히브리어 '메시아'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그리스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