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예레미야

예레미야 3장

w.j.lee 2016. 1. 1. 21:14

 

예레미야(Jeremiah) 3장

3장 요약

앗수르에 의해 멸망당한 북왕국을 교훈 삼아 회개해야 함에도 유다 백성은 여호와를 거역하는 패역함을 반복했다. 본문은 이러한 유다를 간음한 아내로 비유하였고, 북왕국의 회개와 회복 그리고 남북 왕국이 하나님을 섬기게 될 것임을 예언하고 있다.

 

 

유다의 음란과 행악
1.  그들이 말하기를 가령 사람이 그의 아내를 버리므로 그가 그에게서 떠나 타인의 아내가 된다 하자 남편이 그를 다시 받겠느냐 그리하면 그 땅이 크게 더러워지지 아니하겠느냐 하느니라 네가 많은 무리와 행음하고서도 내게로 돌아오려느냐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  네 눈을 들어 헐벗은 산을 보라 네가 행음하지 아니한 곳이 어디 있느냐 네가 길 가에 앉아 사람들을 기다린 것이 광야에 있는 아라바 사람 같아서 음란과 행악으로 이 땅을 더럽혔도다
3.  그러므로 단비가 그쳤고 늦은 비가 없어졌느니라 그럴지라도 네가 창녀의 낯을 가졌으므로 수치를 알지 못하느니라
4.  네가 이제부터는 내게 부르짖기를 나의 아버지여 아버지는 나의 청년 시절의 보호자이시오니
5.  노여움을 한없이 계속하시겠으며 끝까지 품으시겠나이까 하지 아니하겠느냐 보라 네가 이같이 말하여도 악을 행하여 네 욕심을 이루었느니라 하시니라

배역한 이스라엘과 반역한 유다

(3:6-1) 경건한 요시야 왕은 종교 개혁을 시도하여 하나님을 향한 참된 신앙을 회복하고자 했다. 그러나 유다 백성들은 여전히 하나님을 기만하고 거짓되이 행하였다(10절). 그래서 선지자는 유다의 온전한 신앙 회복을 위하여 멸망당한 북 이스라엘 왕국의 경우를 예로 들어 경고하였다. 
6.  ○요시야 왕 때에 여호와께서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배역한 이스라엘이 행한 바를 보았느냐 그가 모든 높은 산에 오르며 모든 푸른 나무 아래로 가서 거기서 행음하였도다
7.  그가 이 모든 일들을 행한 후에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게로 돌아오리라 하였으나 아직도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고 그의 반역한 자매 유다는 그것을 보았느니라
8.  내게 배역한 이스라엘이 간음을 행하였으므로 내가 그를 내쫓고 그에게 이혼서까지 주었으되 그의 반역한 자매 유다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자기도 가서 행음함을 내가 보았노라
9.  그가 돌과 나무와 더불어 행음함을 가볍게 여기고 행음하여 이 땅을 더럽혔거늘

돌과 나무와 더불어 행음함 : 돌과 나무는 이방 종교의 신상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유다의 우상 숭배 행위, 즉 므낫세와 아몬 통치시에 행해졌던 흔합 종교 의식을 상징하는 말이다. 하나님을 배반하고 다른 우상신을 좇는 행위를 '행음' 또는 '간음' (8절)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10.  이 모든 일이 있어도 그의 반역한 자매 유다가 진심으로 내게 돌아오지 아니하고 거짓으로 할 뿐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1.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배역한 이스라엘은 반역한 유다보다 자신이 더 의로움이 나타났나니

(3:12-18) 본문은 북 이스라엘 왕국에 대한 회개와 회복의 메시지이다. 그 당시 북왕국은 무너졌고 그 백성들은 앗수르 · 바사 · 메대로 흩어져 버렸다. 이렇게 모든 백성이 죄악에 빠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몇몇 사람만이라도 회개하고 돌아온다면 그들을 용서해 주시고 축복해 주시겠다고 약속하고 있다(14절). 또한 장래에는 남왕국과 북왕국 사이에 막힌 담이 헐리고 두 왕국이 연합하여 하나님을 섬기게 될 것을 예언하였다(16-18절). 이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의 왕국을 암시하고 있다.
12.  너는 가서 북을 향하여 이 말을 선포하여 이르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배역한 이스라엘아 돌아오라 나의 노한 얼굴을 너희에게로 향하지 아니하리라 나는 긍휼이 있는 자라 노를 한없이 품지 아니하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3.  너는 오직 네 죄를 자복하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하고 네 길로 달려 이방인들에게로 나아가 모든 푸른 나무 아래로 가서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푸른 나무 : 이방인의 우상이 있는 산당을 지칭한다. 하나님이 주신 종교심이 부패, 왜곡된 피조물 숭배로 드러난 현상이다.
14.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나는 너희 남편임이라 내가 너희를 성읍에서 하나와 족속 중에서 둘을 택하여 너희를 시온으로 데려오겠고
15.  내가 또 내 마음에 합한 목자들을 너희에게 주리니 그들이 지식과 명철로 너희를 양육하리라
16.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가 이 땅에서 번성하여 많아질 때에는 사람들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시는 말하지 아니할 것이요 생각하지 아니할 것이요 기억하지 아니할 것이요 찾지 아니할 것이요 다시는 만들지 아니할 것이며
17.  그 때에 예루살렘이 그들에게 여호와의 보좌라 일컬음이 되며 모든 백성이 그리로 모이리니 곧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에 모이고 다시는 그들의 악한 마음의 완악한 대로 그들이 행하지 아니할 것이며
18.  그 때에 유다 족속이 이스라엘 족속과 동행하여 북에서부터 나와서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기업으로 준 땅에 그들이 함께 이르리라

이스라엘의 배역

(3:19-4:2) 징벌당한 북 이스라엘 왕국이 하나님께 돌아와 메시아 왕국에 참여하게 되리라는 메시지이다. 북왕국을 향한 회복과 구원의 선포는 남 유다 왕국에 심각한 의미를 던져 준다. 바리새적인 유다가 판단하고 있는 것처럼, 북왕국이 항상 배역한 상태로 머물러 있지 않을 것이라는 점과 유다 스스로는 자기의 구원을 당연히 여기지만 그것은 교만한 생각이라는 점을 교훈하고 있다. 선지자는 북왕국의 패역과 유다의 죄악을 비교 · 지적함으로써 메시지의 초점을 유다에게 맞추고 있다. 결국 북왕국의 회복을 제시함으로써 유다의 교만과 무지를 깨우치고자 했던 것이다.
19.  ○내가 말하기를 내가 어떻게 하든지 너를 자녀들 중에 두며 허다한 나라들 중에 아름다운 기업인 이 귀한 땅을 네게 주리라 하였고 내가 다시 말하기를 너희가 나를 나의 아버지라 하고 나를 떠나지 말 것이니라 하였노라
20.  그런데 이스라엘 족속아 마치 아내가 그의 남편을 속이고 떠나감 같이 너희가 확실히 나를 속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1.  소리가 헐벗은 산 위에서 들리니 곧 이스라엘 자손이 애곡하며 간구하는 것이라 그들이 그들의 길을 굽게 하며 자기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렸음이로다

진실한 회개
22.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내가 너희의 배역함을 고치리라 하시니라 ○보소서 우리가 주께 왔사오니 주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이심이니이다
23.  작은 산들과 큰 산 위에서 떠드는 것은 참으로 헛된 일이라 이스라엘의 구원은 진실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있나이다
24.  부끄러운 그것이 우리가 청년의 때로부터 우리 조상들의 산업인 양 떼와 소 떼와 아들들과 딸들을 삼켰사온즉
25.  우리는 수치 중에 눕겠고 우리의 치욕이 우리를 덮을 것이니 이는 우리와 우리 조상들이 청년의 때로부터 오늘까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에 순종하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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