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느헤미야

느헤미야(Nehemiah) 11장

w.j.lee 2015. 10. 31. 10:52

 

 

느헤미야(Nehemiah) 11장

요약

예루살렘은 성 둘레가 총 6Km가 넘는다.

따라서 소수의 인구만으로는 성읍을 방비하기에 역부족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느헤미야는 1차 정착민들(7장)에 이어 2차로 이주민들을 모집, 예루살렘에 정착시킨 것으로 보인다.

본장을 7장과 비교해 보면 보다 많은 주민들이 성내로  들어온 사실을 알 수 있다.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백성들

 

1.  백성의 지도자들은 예루살렘에 거주하였고 그 남은 백성은 제비 뽑아 십분의 일은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서 거주하게 하고 그 십분의 구는 다른 성읍에 거주하게 하였으며

제비 뽑아 :

백성중 십분의 일을 제비뽑아 예루살렘 성에 거주하게 한  사실에 대하여 고대 역사가 요세푸스는 "그러나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성에 인구가 적은 것을보고,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은 각자 자신들의 처소를 떠나 예루살렘에 들어와 살 것을 주장했다.

그가 그같이 주장한 또다른 이유는 자비(自費)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위하여 예루살렘에 이미 거처를 마련해 두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2.  예루살렘에 거주하기를 자원하는 모든 자를 위하여 백성들이 복을 빌었느니라

 

제비 뽑아 선택한 백성 외에 자원하는모든 자들도 예루살렘에 머물게 했다.

따라서 예루살렘에는 세 부류의 사람들, 즉

① 처음부터 거주하던 백성의 두목들(11:3~24)

② 제비 뽑혀 거주하게 된 백성들

③ 자원하는사람들이 머물게 되었다. 

 

(11:3~19) 바벨론으로 부터 돌아온 사람들 중 예루살렘에 거한 사람들의 이름을 처음으로 기록한 명단이다.

두번째로 기록한 명단인 대상 9:2~21과 비교해 볼 때, 약 반수의 이름이 똑같다. 
3.  ○이스라엘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느디님 사람들과 솔로몬의 신하들의 자손은 유다 여러 성읍에서 각각 자기 성읍 자기 기업에 거주하였느니라 예루살렘에 거주한 그 지방의 지도자들은 이러하니
4.  예루살렘에 거주한 자는 유다 자손과 베냐민 자손 몇 명이라 유다 자손 중에는 베레스 자손 아다야이니 그는 웃시야의 아들이요 스가랴의 손자요 아마랴의 증손이요 스바댜의 현손이요 마할랄렐의 오대 손이며
5.  또 마아세야니 그는 바룩의 아들이요 골호세의 손자요 하사야의 증손이요 아다야의 현손이요 요야립의 오대 손이요 스가랴의 육대 손이요 실로 사람의 칠대 손이라
6.  예루살렘에 거주한 베레스 자손은 모두 사백육십팔 명이니 다 용사였느니라
7.  ○베냐민 자손은 살루이니 그는 므술람의 아들이요 요엣의 손자요 브다야의 증손이요 골라야의 현손이요 마아세야의 오대 손이요 이디엘의 육대 손이요 여사야의 칠대 손이며
8.  그 다음은 갑배와 살래 등이니 모두 구백이십팔 명이라
9.  시그리의 아들 요엘이 그들의 감독이 되었고 핫스누아의 아들 유다는 버금이 되어 성읍을 다스렸느니라
10.  ○제사장 중에는 요야립의 아들 여다야와 야긴이며
11.  또 하나님의 전을 맡은 자 스라야이니 그는 힐기야의 아들이요 므술람의 손자요 사독의 증손이요 므라욧의 현손이요 아히둡의 오대 손이며

하나님의 전을 맡은 자 :

'맡은 자'로 번역된 (히) '나기드'는 본래 '표면에 나선 자, 저명한 사람'이란 뜻인데, 보통 '돌보는 직책'을 가진 자에게 붙여졌던 말.

성전의 직분자 뿐만 아니라 행정관, 애국자, 백성의 지도자에까지 붙였다.

 

12.  또 전에서 일하는 그들의 형제니 모두 팔백이십이 명이요 또 아다야이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블라야의 손자요 암시의 증손이요 스가랴의 현손이요 바스훌의 오대 손이요 말기야의 육대 손이며
13.  또 그 형제의 족장된 자이니 모두 이백사십이 명이요 또 아맛새이니 그는 아사렐의 아들이요 아흐새의 손자요 므실레못의 증손이요 임멜의 현손이며
14.  또 그들의 형제의 큰 용사들이니 모두 백이십팔 명이라 하그돌림의 아들 삽디엘이 그들의 감독이 되었느니라

 

(11:15~36) 본문에서 제기되는 문제는 유다인들이 거주하였다고 기록된 목록이 어디에 근거한 것인지의 문제가 아니다.

도서의 목록에서 볼 수 있듯이, 유다인들이 우리가 추정하는 것보다(비교 느 3장) 훨씬 광범위한 지역에 퍼져 살았다는 것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이 목록을  근거로 하여 당대 페르시아 제국 내의 유다 영토를 행정적으로 구획화할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이다.

그러나 유다와는 거리가 먼 지역(네게브, 또는 오노)이었기 때문에 위의 가능성은 희박하다.

당대 유다인들은 페르시아 제국 내의 여러 지역을 자유로이 왕래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 단락에서는 유다인들의 예루살렘 이외의 거주 지역을 알려 주는 데 목적이 있다. 
15.  ○레위 사람 중에는 스마야이니 그는 핫숩의 아들이요 아스리감의 손자요 하사뱌의 증손이요 분니의 현손이며
16.  또 레위 사람의 족장 삽브대와 요사밧이니 그들은 하나님의 전 바깥 일을 맡았고
17.  또 아삽의 증손 삽디의 손자 미가의 아들 맛다냐이니 그는 기도할 때에 감사하는 말씀을 인도하는 자가 되었고 형제 중에 박부갸가 버금이 되었으며 또 여두둔의 증손 갈랄의 손자 삼무아의 아들 압다니
18.  거룩한 성에 레위 사람은 모두 이백팔십사 명이었느니라
19.  ○성 문지기는 악굽과 달몬과 그 형제이니 모두 백칠십이 명이며
20.  그 나머지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과 레위 사람은 유다 모든 성읍에 흩어져 각각 자기 기업에 살았고
21.  느디님 사람은 오벨에 거주하니 시하와 기스바가 그들의 책임자가 되었느니라
22.  ○노래하는 자들인 아삽 자손 중 미가의 현손 맛다냐의 증손 하사뱌의 손자 바니의 아들 웃시는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레위 사람의 감독이 되어 하나님의 전 일을 맡아 다스렸으니
23.  이는 왕의 명령대로 노래하는 자들에게 날마다 할 일을 정해 주었기 때문이며
24.  유다의 아들 세라의 자손 곧 므세사벨의 아들 브다히야는 왕의 수하에서 백성의 일을 다스렸느니라

마을과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는 백성들

25.  ○마을과 들로 말하면 유다 자손의 일부는 기럇 아르바와 그 주변 동네들과 디본과 그 주변 동네들과 여갑스엘과 그 마을들에 거주하며
26.  또 예수아와 몰라다와 벧벨렛과
27.  하살수알과 브엘세바와 그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며

브엘세바 (창 21:31) :

고고학 발굴에 의하면 B.C. 701년 산헤립에 의하여 멸망당했고, 페르시아 시대에야 재건되었다.

 

28.  또 시글락과 므고나와 그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며
29.  또 에느림몬과 소라와 야르뭇에 거주하며
30.  또 사노아와 아둘람과 그 마을들과 라기스와 그 들판과 아세가와 그 주변 동네들에 살았으니 그들은 브엘세바에서부터 힌놈의 골짜기까지 장막을 쳤으며
31.  또 베냐민 자손은 게바에서부터 믹마스와 아야와 벧엘과 그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며
32.  아나돗과 놉과 아나냐와
33.  하솔과 라마와 깃다임과
34.  하딧과 스보임과 느발랏과
35.  로드와 오노와 장인들의 골짜기에 거주하였으며
36.  유다에 있던 레위 사람의 일부는 베냐민과 합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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