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느헤미야

느헤미야(Nehemiah) 9장

w.j.lee 2015. 10. 31. 10:54

 

느헤미야(Nehemiah) 9장

9장 요약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은 이전의 죄악된 삶을 내버리고 새로운 삶을 사는 것으로 성취된다.

따라서, 율법의 말씀을 깨닫고 유대인들이 초막절을 지킨 데 이어 금식하며 자신들의 죄를 자복하고,

하나님을 경배하며 찬양한 것은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백성들이 죄를 자복하다

 

(9:1-3) 율법의 말씀을 밝히 깨달은 후 이어진 금식과 죄의 자복, 이방인과의 절교, 그리고 말씀을 중심으로 한 경배와 찬양 등은 신앙 공동체에 있어서 지극히 자연스러운 논리적 귀결이다.
1.  그 달 스무나흗 날에 이스라엘 자손이 다 모여 금식하며 굵은 베 옷을 입고 티끌을 무릅쓰며
2.  모든 이방 사람들과 절교하고 서서 자기의 죄와 조상들의 허물을 자복하고
3.  이 날에 낮 사분의 일은 그 제자리에 서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낮 사분의 일은 죄를 자복하며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경배하는데

 

(9:4-5) 두 구절에 나타난 레위 사람들의 이름은 다섯 명만 동일하고 나머지는 서로 다르다.

그 이유는 그들의 임무가 서로 달랐기 때문이다.

첫째 그룹은 하나님께 청원하는 일을,

둘째 그룹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을 했다.
4.  레위 사람 예수아와 바니와 갓미엘과 스바냐와 분니와 세레뱌와 바니와 그나니는 단에 올라서서 큰 소리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고
5.  또 레위 사람 예수아와 갓미엘과 바니와 하삽느야와 세레뱌와 호디야와 스바냐와 브다히야는 이르기를 너희 무리는 마땅히 일어나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어다 주여 주의 영화로운 이름을 송축하올 것은 주의 이름이 존귀하여 모든 송축이나 찬양에서 뛰어남이니이다

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

만물을 창조하시고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이후 출애굽 사건을 거쳐 제2의 출애굽이라고 할 수 있는 포로 귀환,

그리고 성전 성벽 재건과 더불어 새로이 시작되는 신앙공동체의 역사를 회고하면서 송축하는, 결론적인 신앙 고백이다. 

 

7.  주는 하나님 여호와시라 옛적에 아브람을 택하시고 갈대아 우르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아브라함이라는 이름을 주시고
8.  그의 마음이 주 앞에서 충성됨을 보시고 그와 더불어 언약을 세우사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의 땅을 그의 씨에게 주리라 하시더니 그 말씀대로 이루셨사오매 주는 의로우심이로소이다

9.  주께서 우리 조상들이 애굽에서 고난 받는 것을 감찰하시며 홍해에서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10.  이적과 기사를 베푸사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그의 나라 온 백성을 치셨사오니 이는 그들이 우리의 조상들에게 교만하게 행함을 아셨음이라 주께서 오늘과 같이 명예를 얻으셨나이다
11.  또 주께서 우리 조상들 앞에서 바다를 갈라지게 하사 그들이 바다 가운데를 육지 같이 통과하게 하시고 쫓아오는 자들을 돌을 큰 물에 던짐 같이 깊은 물에 던지시고
12.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그들이 행할 길을 그들에게 비추셨사오며
13.  또 시내 산에 강림하시고 하늘에서부터 그들과 말씀하사 정직한 규례와 진정한 율법과 선한 율례와 계명을 그들에게 주시고

규례율법, 그리고 율례계명 등은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들에게 주신 것이다.

규례 (히) '미쉬파트'는 백성들의 언행 심사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성격을 띤 것으로 모세가 시내 산에서 받은 것이 고,

율법 (히) '토라'는 하나님의 뜻이 기록된 법전 이며,

율례 (히) '호크'는 의무 및 약속과 관련된 것들을 의미하며,

계명 (히) '미츠와'는 예수님도 지킬 것을 명령하셨던 십계명(출 20장)을 가리킨다.

여기서는 특별히 시내산 언약이나 다윗 언약보다도 아브라함과의 언약을 더 강조한다. 
14.  거룩한 안식일을 그들에게 알리시며 주의 종 모세를 통하여 계명과 율례와 율법을 그들에게 명령하시고
15.  그들의 굶주림 때문에 그들에게 양식을 주시며 그들의 목마름 때문에 그들에게 반석에서 물을 내시고 또 주께서 옛적에 손을 들어 맹세하시고 주겠다고 하신 땅을 들어가서 차지하라 말씀하셨사오나
16.  그들과 우리 조상들이 교만하고 목을 굳게 하여 주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
17.  거역하며 주께서 그들 가운데에서 행하신 기사를 기억하지 아니하고 목을 굳게 하며 패역하여 스스로 한 우두머리를 세우고 종 되었던 땅으로 돌아가고자 하였나이다 그러나 주께서는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시라 은혜로우시며 긍휼히 여기시며 더디 노하시며 인자가 풍부하시므로 그들을 버리지 아니하셨나이다
18.  또 그들이 자기들을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이르기를 이는 곧 너희를 인도하여 애굽에서 나오게 한 신이라 하여 하나님을 크게 모독하였사오나
19.  주께서는 주의 크신 긍휼로 그들을 광야에 버리지 아니하시고 낮에는 구름 기둥이 그들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길을 인도하며 밤에는 불 기둥이 그들이 갈 길을 비추게 하셨사오며
20.  또 주의 선한 영을 주사 그들을 가르치시며 주의 만나가 그들의 입에서 끊어지지 않게 하시고 그들의 목마름을 인하여 그들에게 물을 주어

주의 선한영 :

여기의 '선한 영' 이란 모세가 그 의 조력자로 세웠던 70인의 장로들(민 11:16)을 통하여 역사하신 성령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 좋다. 

 

21.  사십 년 동안 들에서 기르시되 부족함이 없게 하시므로 그 옷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사오며

 

(9:22-25) 여기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거룩한 땅 가나안을 정복한 사실이 기록되고 있다.

느헤미야는 그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강조한다.

그는 여호수아의 용맹성 따위는 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인간은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었을 뿐이기 때문이다.

이제 유다 백성들은 가나안 땅 정복 사건과 마찬가지로 귀환 및 성전 재건 사건도 하나님께서 주관하셨음을 깨닫고 이같은 기도를 올린다. 
22.  또 나라들과 족속들을 그들에게 각각 나누어 주시매 그들이 시혼의 땅 곧 헤스본 왕의 땅과 바산 왕 옥의 땅을 차지하였나이다
23.  주께서 그들의 자손을 하늘의 별같이 많게 하시고 전에 그들의 열조에게 들어가서 차지하라고 말씀하신 땅으로 인도하여 이르게 하셨으므로
24.  그 자손이 들어가서 땅을 차지하되 주께서 그 땅 가나안 주민들이 그들 앞에 복종하게 하실 때에 가나안 사람들과 그들의 왕들과 본토 여러 족속들을 그들의 손에 넘겨 임의로 행하게 하시매
25.  그들이 견고한 성읍들과 기름진 땅을 점령하고 모든 아름다운 물건이 가득한 집과 판 우물과 포도원과 감람원과 허다한 과목을 차지하여 배불리 먹어 살찌고 주의 큰 복을 즐겼사오나
26.  그들은 순종하지 아니하고 주를 거역하며 주의 율법을 등지고 주께로 돌아오기를 권면하는 선지자들을 죽여 주를 심히 모독하였나이다

 

선지자들이 전했던 메시지의 핵심은 죄에 대한 회개와 심판,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하심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사랑하시어 선지자들을 계속 보냈지만,

저들은 하나님을 능욕(왕상18:4. 13:19:10 14; 대하 24:21;36:15-16)하고 외면했다. 

 

27.  그러므로 주께서 그들을 대적의 손에 넘기사 그들이 곤고를 당하게 하시매 그들이 환난을 당하여 주께 부르짖을 때에 주께서 하늘에서 들으시고 주의 크신 긍휼로 그들에게 구원자들을 주어 그들을 대적의 손에서 구원하셨거늘

 

(9:28-31) 징벌로부터 구원받은 백성들은 다시 악을 행함으로써 하나님을 노하시게 한다.

'다시' 라는 말이 여러 번 반복되는 것처럼 이스라엘의 역사는 인간의 범죄와 하나님의 징계, 인간의 회개와 하나님의 구원이라는 사이클을 계속 밟고 있다.

기도자들은 여기서 계속 반복해 범죄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반복해 용서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며 감사하고 있다.

28.  그들이 평강을 얻은 후에 다시 주 앞에서 악을 행하므로 주께서 그들을 원수들의 손에 버려 두사 원수들에게 지배를 당하게 하시다가 그들이 돌이켜 주께 부르짖으매 주께서 하늘에서 들으시고 여러 번 주의 긍휼로 건져내시고
29.  다시 주의 율법을 복종하게 하시려고 그들에게 경계하셨으나 그들이 교만하여 사람이 준행하면 그 가운데에서 삶을 얻는 주의 계명을 듣지 아니하며 주의 규례를 범하여 고집하는 어깨를 내밀며 목을 굳게 하여 듣지 아니하였나이다
30.  그러나 주께서 그들을 여러 해 동안 참으시고 또 주의 선지자들을 통하여 주의 영으로 그들을 경계하시되 그들이 듣지 아니하므로 열방 사람들의 손에 넘기시고도
31.  주의 크신 긍휼로 그들을 아주 멸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도 아니하셨사오니 주는 은혜로우시고 불쌍히 여기시는 하나님이심이니이다

 

(9:32-37) 이스라엘의 배반(악행)에도 불구하고 신실하신 하나님은 자신의 언약을 진실하게 이행하신다 (32-33절;출 32-34장),

주님이 베푸시는 큰 복을 누리면서도 범죄하는 것(35절)이 인간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구하시려고 징계하시면서까지 선한 길로 이끄신다(히 12:5-13)
32.  우리 하나님이여 광대하시고 능하시고 두려우시며 언약과 인자하심을 지키시는 하나님이여 우리와 우리 왕들과 방백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조상들과 주의 모든 백성이 앗수르 왕들의 때로부터 오늘까지 당한 모든 환난을 이제 작게 여기지 마옵소서
33.  그러나 우리가 당한 모든 일에 주는 공의로우시니 우리는 악을 행하였사오나 주께서는 진실하게 행하셨음이니이다
34.  우리 왕들과 방백들과 제사장들과 조상들이 주의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며 주의 명령과 주께서 그들에게 경계하신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고
35.  그들이 그 나라와 주께서 그들에게 베푸신 큰 복과 자기 앞에 주신 넓고 기름진 땅을 누리면서도 주를 섬기지 아니하며 악행을 그치지 아니하였으므로
36.  우리가 오늘날 종이 되었는데 곧 주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주사 그것의 열매를 먹고 그것의 아름다운 소산을 누리게 하신 땅에서 우리가 종이 되었나이다
37.  우리의 죄로 말미암아 주께서 우리 위에 세우신 이방 왕들이 이 땅의 많은 소산을 얻고 그들이 우리의 몸과 가축을 임의로 관할하오니 우리의 곤란이 심하오며
38.  우리가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이제 견고한 언약을 세워 기록하고 우리의 방백들과 레위 사람들과 제사장들이 다 인봉하나이다 하였느니라

 

하나님의 구원 역사와 언약의 성취를 회고하며,

다시는 범죄하지 않겠다는 결심의 증거로 새 언약을 세워 인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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