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길/오늘의 말씀

다음 세대에 전할 유언, 말씀 순종과 정의 실현

w.j.lee 2024. 4. 5. 07:07

 

 

 

다음 세대에 전할 유언, 말씀 순종과 정의 실현

 

오늘의 말씀(열왕기상 2:1~12)

1 다윗이 죽을 날이 임박하매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2 내가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이 가는 길로 가게 되었노니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고
3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
4 여호와께서 내 일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만일 네 자손들이 그들의 길을 삼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진실히 내 앞에서 행하면 이스라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신 말씀을 확실히 이루게 하시리라
5 스루야의 아들 요압이 내게 행한 일 곧 이스라엘 군대의 두 사령관 넬의 아들 아브넬과 예델의 아들 아마사에게 행한 일을 네가 알거니와 그가 그들을 죽여 태평 시대에 전쟁의 피를 흘리고 전쟁의 피를 자기의 허리에 띤 띠와 발에 신은 신에 묻혔으니
6 네 지혜대로 행하여 그의 백발이 평안히 스올에 내려가지 못하게 하라
7 마땅히 길르앗 바르실래의 아들들에게 은총을 베풀어 그들이 네 상에서 먹는 자 중에 참여하게 하라 내가 네 형 압살롬의 낯을 피하여 도망할 때에 그들이 내게 나왔느니라
8 바후림 베냐민 사람 게라의 아들 시므이가 너와 함께 있나니 그는 내가 마하나임으로 갈 때에 악독한 말로 나를 저주하였느니라 그러나 그가 요단에 내려와서 나를 영접하므로 내가 여호와를 두고 맹세하여 이르기를 내가 칼로 너를 죽이지 아니하리라 하였노라
9 그러나 그를 무죄한 자로 여기지 말지어다 너는 지혜 있는 사람이므로 그에게 행할 일을 알지니 그의 백발이 피 가운데 스올에 내려가게 하라
10 다윗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누워 다윗성에 장사되니
11 다윗이 이스라엘 왕이 된 지 사십 년이라 헤브론에서 칠 년 동안 다스렸고 예루살렘에서 삼십삼 년 동안 다스렸더라
12 솔로몬이 그의 아버지 다윗의 왕위에 앉으니 그의 나라가 심히 견고하니라

 

오늘의 말씀요약
다윗은 죽을 날이 임박하자 솔로몬에게 힘써 대장부가 되고 하나님 명령을 지키라고 명합니다. 

또 요압과 시므이가 평안히 스올에 내려가지 못하게 하고, 바르실래 아들들에게는 은총을 베풀라고 당부합니다. 

다윗이 이스라엘을 40년간 다스린 후 죽고, 솔로몬이 왕위에 앉으니 나라가 견고해집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다윗의 유언 (2:1~4)
성도는 자녀에게 바른 신앙 유산을 남겨야 합니다. 

죽음이 임박하자 다윗은 솔로몬에게 유언을 남깁니다. 

먼저 대장부가 되라고 합니다. 

이제 성인으로, 왕으로 홀로서기를 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 명령을 지켜 행하면 형통하리라는 말은 하나님이 모세의 뒤를 이은 여호수아에게 주신 말씀입니다(3절; 수 1:7). 

왕의 가장 중요한 의무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나라를 형통하게 해 주십니다. 

다윗은 진실하게 ‘하나님 앞에서’ 행하기만 하면 하나님이 왕위를 계속 유지해 주신다고 하신 약속을 솔로몬에게 전합니다(4절). 

이는 이스라엘의 진정한 왕이 하나님이라는 것, 왕은 하나님의 종이라는 것, 왕가의 운명이 왕의 순종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일깨우는 유언입니다.

- 다윗이 솔로몬에게 남긴 유언은 무엇인가요? 

- 나는 자녀나 다음 세대에게 어떤 유언을 남기고 싶나요?

세 가지 당부 (2:5~12)
다윗은 솔로몬에게 세 가지를 당부합니다. 

첫째, 요압을 죽이라고 합니다. 

요압이 다윗의 명을 어기고 아브넬과 아마사를 죽였고, 솔로몬 정권을 위협할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바르실래의 아들들을 식탁에 함께 먹는 이들 중에 있게 하라고 합니다. 

이는 신하로 삼으라는 의미입니다.

샛째, 시므이의 죄를 기억하라고 합니다.

비록 시므이가 다윗에게 용서를 빌기는 했지만, 언제든 배신할 수 있는 인물이기에 경계하라는 것입니다.

다윗의 유언은 왕권을 강화하면서도 정의를 실현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고려할 것이 많은 상황에서 지도자는 하나님 말씀에 비추어 판단하고 선택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합니다.

- 요압과 시므이에 대한 다윗의 당부는 무엇이었나요? 

- 공동체를 바르게 이끌기 위해 내가 각 사람에 대해 분별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 

세월이 흘러 육체는 쇠약해져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은 더욱 견고해지기를 원합니다. 

저희 가정과 교회가 죄를 멀리하고 하나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게 하소서. 

하나님을 영원한 왕으로 모시고 살며, 다음 세대에게 믿음의 유산을 남겨 주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