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길/오늘의 말씀

`하나님의 것’을 드리는 온전한 순종과 헌신

w.j.lee 2022. 4. 28. 04:05

 

.

.

`하나님의 것’을 드리는 온전한 순종과 헌신

2022년 4월 28일

오늘의 말씀 (말라기 3:7~12)

7.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 조상들의 날로부터 너희가 나의 규례를 떠나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런즉 내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하였더니 너희가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돌아가리이까 하는도다
8.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
9.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10.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1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메뚜기를 금하여 너희 토지소산을 먹어 없애지 못하게 하며 너희 밭의 포도나무 열매가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12. 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모든 이방인들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오늘의 말씀요약

돌아오라는 말씀에 이스라엘은 어떻게 해야 하나님께 돌아갈 수 있는지 묻습니다.

하나님은 온 나라가 주님 것을 도둑질해 저주받았다며, 온전한 십일조로 그분을 시험해 보라 하십니다.

하나님이 하늘 문을 열고 복을 주실 것이기에, 이스라엘은 땅이 아름다워져 모든 민족의 칭송을 들을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돌아오길 바라시는 하나님 (3:7~9)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이 죄에서 돌이키기를 간절히 원하십니다.

“내게로 돌아오라.”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이스라엘은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돌아가리이까?”라고 묻습니다.

이에 하나님은 그들이 지키지 않은 규례로 ‘십일조’와 ‘봉헌물’을 언급하십니다(8절).

소득의 10분의 1을 드리는 십일조는 성전과 성전 봉사자와 가난한 이들을 위해 사용됩니다.

봉헌물은 제사장 몫으로 정해진 제물입니다.

십일조와 봉헌물은 바치는 양과 종류와 사용처까지 규례로 정해 주신 ‘하나님의 것’입니다.

이를 제대로 바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는 일입니다.

하나님께 돌아가기 위해서는 그분의 것을 드리는 온전한 순종이 따라야 합니다.


- 이스라엘이 도둑질한 ‘하나님의 것’은 무엇인가요?

- 내가 ‘하나님의 것’을 드리지 못한 일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나님께 돌아가는 방법 (3:10~12)
하나님은 십일조 규례에 대한 순종으로 그분의 살아 계심과 은혜를 확인해 보라고 하십니다.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면 하늘 문을 열어 복을 주시되,

이전에 시달리던 기근이나 재앙이 다시는 없게 하시며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넘치게 부어 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지만 이 말씀을 십일조만 하면 무조건 물질적 풍요를 얻는다는 약속이라거나,

이 땅에서 부자로 살아가는 비법이라는 식으로 해석해서는 안 됩니다.

십일조는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순종과 헌신을 보기 위한 하나의 방편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물질적 복이 아니라, 하나님께 돌아가기 위한 최선의 길이 ‘순종’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때, 우리는 참된 복을 누리고 온 열방 가운데 복되다 일컬음을 받을 것입니다.


-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온전한 십일조를 요구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 내가 하나님께 온전한 순종과 헌신을 결단하고 실천할 일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

십일조와 봉헌물이 곧 하나님께로 마음과 삶을 돌리는 순종의 표시임을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아직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을 부담스러워하고 인색하게 계산하는 저를 도와주소서.

감사함으로 즐거이 드리며 아름답고 복된 인생을 살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