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길/오늘의 말씀

인간 이해를 초월하는 놀라운 사랑

w.j.lee 2024. 10. 4. 04:32

 

 

 

인간 이해를 초월하는 놀라운 사랑

 

오늘의 말씀 (호세아 3:1~5)
1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이 다른 신을 섬기고 건포도 과자를 즐길지라도 여호와가 그들을 사랑하나니 너는 또 가서 타인의 사랑을 받아 음녀가 된 그 여자를 사랑하라 하시기로
2 내가 은 열다섯 개와 보리 한 호멜 반으로 나를 위하여 그를 사고
3 그에게 이르기를 너는 많은 날 동안 나와 함께 지내고 음행하지 말며 다른 남자를 따르지 말라 나도 네게 그리하리라 하였노라
4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5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와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와 그들의 왕 다윗을 찾고 마지막 날에는 여호와를 경외하므로 여호와와 그의 은총으로 나아가리라

오늘의 말씀요약
자기 백성이 다른 신을 섬겨도 하나님은 그들을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이 호세아에게 음녀가 된 아내를 사랑하라 하십니다. 

호세아는 그녀에게 다른 남자를 따르지 말라고 하며 자신도 그러겠다고 합니다. 

이스라엘은 징계를 받지만, 포로지에서 돌아와 하나님과 다윗왕을 찾고 은총을 입을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음녀를 향한 사랑 (3:1~3)
하나님은 그분을 배반한 백성에게도 한없는 사랑으로 다가가십니다. 

북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배반하고 바알 섬기기를 즐겼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그들을 사랑하셨습니다. 

하나님은 호세아에게 다른 남자와 사랑에 빠진 음녀 고멜을 사랑하라고 명하십니다. 

고멜은 호세아와 결혼해 자녀 셋을 낳았음에도 호세아를 떠났습니다. 

호세아는 하나님 명령대로 값을 지불하고 고멜을 데려왔습니다. 

‘은 열다섯 개와 보리 한 호멜 반’(2절)은 은 30세겔로 여종의 몸값에 해당합니다(출 21:32). 

이는 고멜의 비천한 상황을 시사합니다. 

호세아의 행동을 통해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향한 사랑이 어떠한지 보여 주십니다.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인간의 이해를 초월합니다.

- 하나님이 호세아에게 음녀 고멜을 사랑하라 명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받은 나는 흠결 있는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하나님의 은총 (3:4~5)
고멜이 많은 날 동안 숙려의 시간을 가진 것처럼(3절), 언약을 깨뜨린 백성도 그러한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4절). 

그들은 왕, 지도자, 제사, 주상, 에봇, 드라빔이 없이 많은 시간을 지낼 것입니다. 

이는 북 이스라엘이 앗수르의 침략으로 멸망해 오랜 세월 황폐화되는, 침묵과 기다림의 시간을 가리킵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백성은 더는 우상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과 그들의 왕 다윗 곧 메시아를 찾고 따르는 신실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메시아를 찾을 때,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알게 되고 그분의 은총을 입을 것입니다. 

진정한 구원과 회복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자요 왕으로 인정하는 이에게 주어집니다.

- 오랜 암흑과 침묵의 시간 후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어떤 은혜를 베푸시나요? 

- 내가 숙려의 시간을 가지며 하나님 앞에 회복할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 

제가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들을 의지할 때도 하나님은 제게 변함없는 사랑을 베풀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한결같은 사랑을 베푸시는 신실하신 하나님만 따르며 이제는 다른 것을 보지 않게 하소서. 

하나님만 경외하고 하나님의 은총에 기대어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