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8 5

1-6. 나는 누구인가

나는 누구인가 여러분도 잘 아는 디트리히 본회퍼 목사 이야기를 잠시 해보려 합니다. 그는 20대 초반에 박사학위 논문을 썼습니다. 그 논문을 보고 20세기를 대표하는 신학자 칼 바르트가 "신학적 기적"이라 평했다고 합니다. 대가가 천재를 알아본 것이지요. 20대 초반에 쓴 신학 논문을 신학적 기적이라고 할 정도면 그가 얼마나 탁월한 사유를 했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본회퍼의 생애를 들 여다보면 저는 조금 열등감이 느껴져서 질투어린 말을 하게 됩니 다. '이런 집안에서 이런 사람이 나오는구나.' 그의 친가와 외가 모두 학문하는 집안입니다. 그는 독일 사람의 인문적, 음악적, 미술적 교양을 어린 시절부터 가정에서 충분히 쌓았습니다. 시대만 잘 타고났더라면 그는 정말 세계 신학계에 더 큰 기여를 했을..

1-5. 인간 실존, 방황이 상수인 삶

인간 실존, 방황이 상수인 삶 성 어거스틴 혹은 아우구스티누스라는 인물을 아시나요? 그가 쓴 '고백록'은 수많은 사람들이 애독하고 인용하는 책입니다. 읽지 않은 이들은 이 책이 젊은 시절에 방탕했던 한 사람이 회개하고 돌아와 성자처럼 변모한 과정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게 이 책의 핵심 내용은 아닙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은총의 신비를 기리기 위한 저술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고 비록'은 수사학적인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책입니다. 어거스틴 은 기독교로 개종하기 전에 이미 뛰어난 수사학자로 로마 제국에서 인정받던 사람입니다. 왕실학교의 수사학 교수였을 뿐만 아니라 밀나노에서 황제의 연설문을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글은 유려합니다. '고백록'은 하나님과의 깊은 만남의 여정을 ..

1-4. 인간이 다양한 학문을 통해 배우는 것

인간이 다양한 학문을 통해 배우는 것 종교인들 가운데는 자기가 알고 있는 협량한 세계가 세상 모든 문제의 답이라고 큰소리치는 이들이 있습니다. "상황은 묻고, 성경은 대답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자칫하면 세상 모든 문제의 해답이 성경에 있다는 말로 들릴 수 있습니다. 시대가 변해도 우리가 끝 끝내 지향해야 할 삶의 방향은 성경의 세계관을 통해 가늠해 볼 수 있지만, 복잡한 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을 성경에서만 찾으려 하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의 낡아빠진 감각을 쇄신하거나 일상을 넘어선 세계와 접속하기 위해서는 예술가 들로부터 배워야 합니다. 오늘의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자 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경제학자, 사회학자, 정치학자, 대중문화를 다루는 사람들로부터도 ..

*착각하지 말자*

*착각하지 말자* 우리는 노후에 대해서 착각을 합니다.7대 착각이라고 해서 일곱 가지를 주로 얘기합니다.   -첫 번 째,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광고 카피 잘 아시죠?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그 카피를 만드신 분이 젊은 사람이 만들었기 때문에 그런 카피를 만들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실제로 나이가 들어보면요, 절대로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제 나이가 만으로 75세입니다. 70세 때하고 75세 때하고 큰 차이가 나는 것을 피부로 느낍니다.   그러니까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 게 아니라 나이가 차면 굉장히 힘들어진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젊을 때 노후 준비를 차분히 해야 됩니다.  만약에 60이다. 아직도 40년이 남았어, 그건 거짓말입니다. 그 40년의 삶의 질이라고 하..

회복의 주권자에게 돌아오십시오

회복의 주권자에게 돌아오십시오 오늘의 말씀(호세아 6:1~11)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2 여호와께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셋째 날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의 앞에서 살리라 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빛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4 에브라임아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유다야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너희의 인애가 아침 구름이나 쉬 없어지는 이슬 같도다 5 그러므로 내가 선지자들로 그들을 치고 내 입의 말로 그들을 죽였노니 내 심판은 빛처럼 나오느니라 6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