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마5:3)에 대한 이해
1. 헬라어 원어(原語) 성경 분석
'Makavrioi oiJ ptwcoi; tw'/ pneuvmati:'
3107 | 3588 | 4434 | 3588 | 4151 | ← 스트롱번호 |
makavrio" | oJhJtov | ptwcov" | oJhJtov | pneu'ma | ← 원형 |
마카리오이 | 호이 | 프토코이 | 토 | 프뉴마티 | ← 발음 |
Makavrioi | oiJ | ptwcoiV | tw'/ | pneuvmati: | ← 스테판원전 |
A-NM-P | DNMP | AP-NM-P | DDNS | NDN-S | ← 문법 |
형용,주격, 남성,복수. | 관사,주격, 남성,복수. | 형용대명,주격, 남성,복수. | 관사,여격,중성, 단수. | 명사,여격,중성, 단수. | ← 문법분해 |
복이 있다. | 그 | 가난한 자들은 | 그 | 영에게(안에)? | ← 직역 |
2. 각종 성경의 번역 실태(飜譯 實態)
개역한글/개역개정: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쉬운성경/새 번 역: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공동번역: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다.
새 성 경: 행복하여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
중국어성경: 虛心的人 有福了(마음이 비어있는 자는 복이 있다.)
NIV/KJV: 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CEV: God blesses those people who depend only on him.
* 대부분의 성경이 헬라어 '프뉴마'(pneu'ma)를 '심령' 과 '마음'으로 번역하고 있다.
3. '심령'(心靈, pneu'ma)에 대한 이해
'개역한글' 번역본을 표본(標本)으로 하였다.
1) 히브리어 '루-아흐'(j'Wr)가 '프뉴마'(pneu'ma)로 번역된 용례(用例)
① 심령(心靈, pneu'ma, spirit) : (슥12:1), (슥12:10)
② 생기(生氣, pneu'ma, breath) : (겔37:5), (렘10:14)
③ 기식(氣息, pneu'ma, breath) : (창6:17)
④ 기운(氣運, pneuvmati, breath) : (욥17:1)
⑤ 호흡(呼吸, pneu'ma, breath) : (시146:4)
⑥ 정신(精神, pneu'ma, spirit) : (창45:27), (삿15:19), (삼상30:12)
⑦ 마음(心) : pneu'ma, heart(겔11:19), pneuvmato", mind(겔11:5)
⑧ 노(怒, pneu'ma, anger) : (삿8:3)
⑨ 바람(風, pneu'ma, wind) : (창8:1)
* 영어 'breath'의 대표적 어의(語義)는 '호흡(呼吸)'이다.
2) 헬라어 '프뉴마'(pneu'ma)의 번역된 용례(用例)
① 성령(聖靈, Spirit) : (마3:16), (눅11:13), (요3:8), 롬8:16), (살전4:8)
② 영(靈, Spirit) : (요4:24), (롬8:16), (히1:14),
③ 신령(神靈, spirit) : (요4:24), (롬2:29). (롬7:6), (고후3:6), (고전14:37), (갈6:1)
④ 심령(心靈, spirit) : (마5:3), (눅1:17), (눅1:80), (요11:33), (요13:21), (갈6:1), (엡4:23)
⑤ 마음(心, spirit) : (막8:12), (mind, 마26:41). (heart, 막2:8)
⑥ 영혼(靈魂, spirit) : (행7:59), (ghost, 마27:50)
⑦ 더러운 귀신(鬼神, unclean spirit) : (막5:8), (눅9:42)
⑧ 악귀(惡鬼, evil spirits) : (행19:13)
⑨ 바람(風, wind) : (요3:8)
* 영어 'spirit'의 대표적 어의(語義)는 '정신(精神)', '마음'(心)이다.
신약성경에는'심령'으로 번역된 곳은 모두 18곳이다(마5:3;눅1:17,80;요11:33,13:21;행20:22;롬1:9,11:8;고후2:13;갈6:1,18;엡4:23;빌4:23;골2:5;딤후4:22;몬1:25;벧전3:4;벧후2:8).
그런데 베드로후서 2장 8절만 '프쉬켄'[yuch;n(psuchen)]을 '심령'으로 번역하였고, 그 외에는 모두 '프뉴마'를 '심령'으로 번역하고 있다.
3) '심령'(pneu'ma)과 관련된 주요 용어의 개념(槪念)
(1) '영'(靈, Spirit)
① 히브리어 '루-아흐'[j'Wr(ruach)] : 영(왕상22:21-23), 성신
② 헬라어 '프뉴마'[pneu'ma(pneuma)] : 영(눅8:55;고전2:12;살전5:23;히4:12). 성령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영은 혼돈된 수면에 운행하시고 있었고(창1:2), 인간을 결정적인 사명과 영웅적인 행위로 인도하신다(삿14:6). 하나님의 영은 인간에게 생명(生命)을 주시며(창2:7;겔37:1-4), 특히 새 언약에 있어서, 인간의 마음을 변하게 하신다.
신약에서는 영(靈, pneu'ma)이 단독으로 성령(Spirit)으로 표현되어 있는 것이 137회, 기타 하나님의 성령(마3:16;롬8:9;고전2:14;고후3:3;빌3:3;벧전4:14), 주의 성령(눅4:18), 예수의 영(행16:7) 등의 표현이 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영(靈)은 인간의 정신적인 면을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말하는 때 부르는 용어이다(롬8:5,6).
(2) 혼(魂, soul)
① 히브리어 '네피쉬'[vp,n,(nephesh)] : 혼(창35:18,삼하11:11), 심령(애3:20)
② 헬라어 '프쉬켄'[yuch;n(psuchen)] : 혼(살전5:23;히4:12),
혼(魂, soul)은 인간의 정신의 면을 인간 자체에 있어서만 생각할 때 부르는 용어이다.
인간의 정신(혼)은, 하나님의 영에 의해, 그 역사에 따라 불러일으킨바 되는 것인데(창2:7), 그 반대로 인간의 정신(혼)이 그대로 영(특히 하나님의 영)으로 되는 일은 없다. 혼은 피조물로서의 동물 일반에까지 공통한 것인데(창2:19), 하나님의 역사(일)하심, 물으심(찾으심)에 응답할 수 있는 것은, 영에 의해 살려진 인간뿐이다. 따라서 영(靈)과 혼(魂)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결합되어 있다.
혼(魂)은 육체를 가진 인간의 전체를 대표하고, 하나님의 영(靈)의 역사(일)하심을 받는 것으로서, 육체에 대해 우위이면서도, 반드시 육체와 함께 있어서 생명(生命)을 형성하는 것이다(마16:26).
(3) 영혼(靈魂, soul)
① 히브리어 '네피쉬'[vp,n,(nephesh)] : 영혼(시23:3;마10:28;눅21:19)
② 헬라어 '프뉴마'[pneu'ma(pneuma)] : 영혼(행7:59;마27:50)
영혼(靈魂)은 인간의 내적 생명(시23:3;마10:28;눅21:19)으로 인간의 인격 속에 있는 이성과 의지의 장소로 생명의 주체다. 이는 하나님에 의하여 창조되었으므로 육체적 죽음 후에도 계속 살아 있는 영적인 실체다(잠20:27;마10:28;요19:30;벧전1:22,2:11;요일1:2).
성경에서 '영혼', '혼', '생명' 등 여러 가지로 번역하는 히브리 낱말 '네페쉬'는 그 뜻의 폭이 아주 넓다. 이 낱말의 기본적인 뜻은 생명의 요체이자 표현인 '숨', 곧 '생명의 숨결'이다(왕상17:21,22). 사람의 영혼(네페쉬)은 자기 스스로를 의식하고 자신을 소유하며 자신에게 책임지는 삶을 의식하므로 그 사람 자체이다.
그리하여 '내 영혼'이란 표현은 가장 내면적인 자아 곧 '나'를 뜻한다(시25:1,34:2,35:9,62:1,86:4). 하나님이 '영혼'을 구속 또는 구원하셨다고 할 때, 언제나 '네페쉬'는 해당되는 사람의 생명, 곧 그 사람 전체를 뜻한다(시22:20,35:17,69:18).
(4) 마음(心, mind, heart)
① 히브리어 '레-브'[ble(leb)] : 마음(렘31:33;신28:47,29:4), 중심(삼상16:7)
② 헬라어 '카르디아'[kardiva(kardia)] : 마음(마5:8,12:34;고후4:6)
③ 헬라어 '누-스'[nou'"(nous)] : 마음(롬1:28,7:23;고전1:10), 이성, 지식(롬1:28)
④ 헬라어 '프뉴마'[pneu'ma(pneuma)] 마음(마26:41;막2:8), 영
성경에서 마음은, 인간의 내면생활의 중심처이고, 종교생활의 근원이며, 하나님께서 역사(일)하시는 장소이고, 이곳에서 또한 윤리적 태도 및 행위가 결정되는 곳으로 되고 있다(창6:5;렘31:33,32:40;막7:6;눅16:15;롬8:27;갈4:6;살전2:17;벧전1:22).히브리인에게 있어서는, 육체적 능력과 정신적 능력의 구별이 행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마음을 인간의 최고 내부에 있는 것으로서 이해하고, 그것이 감정적, 의지적인 힘뿐 아니라, 육체적인 힘의 근원, 지적 능력의 터로 되어있다. 따라서 사고, 사유, 태도, 공포, 희망 등의 역사(일)는, 모두 마음에 의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신앙도, 마음에 있어서 행해지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4. '가난한 자'(貧窮者, poor)에 대한 이해
① 히브리어 '마크소르'[r/sj]m'(machsor)] : 가난(잠11:24)
② 히브리어 '에브욘-'[@wOyb(a, 'ebyon)] : 가난한, 초라한, 불쌍한, 부족한(시35:10;암2:6)
③ 히브리어 '아-니-'[ynI[;('ani) : 압박받는, 괴로움 받는, 멸시되는, 온유한(레19:10;잠31:20).
④ 헬라어 '프토-코스'[ptwcov"(ptochos)] : 형용사로 '가난한', '비천한'(마5:3)
⑤ 헬라어 '프토-큐오-'[ptwceuvw(ptocheuo)] : 가난하게 되다, 거지가 되다(고후8:9)
⑥ 헬라어 '프토-케이아'[ptwceiva(ptocheia)] : 빈곤, 거지(계2:9),
헬라어 '프토코스'(가난한)와 동일한 의미를 지닌 여러 개의 히브리 단어 중 가장 중요한 '아나임'(가난한 자)이란 말은 부자나 권력가들의 경제적 수탈과 사회적 억압(suppression)에서 자신을 구원할 능력이 없는 사람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 '가난한 자'들은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할 수밖에 없다(시37:14;40:17;69:29;잠16:19).
'가난한 자'는 두 종류로 대별(大別)된다.
1) 경제적, 물질적으로 핍절하여 생활에 위협을 받아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없는 자(계2:9).
2) 자기를 구원하기 위해서는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없는 자(마5:3;눅6:20).
5. '심령이 가난한 자'에 대한 이해
① 헬라어 '호이 프토코이 토 프뉴마티'[oiJ ptwcoi; tw'(pneuvmati:)] : 심령이 가난한 자(마5:3)
'심령이 가난하다'(마5:3)는 것은 단지 용기가 없다거나 물질적으로 궁핍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의 영적인 파탄(破綻)을 솔직히 시인하며, 하나님 앞에 선 인간은 무가치하며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자백하는 것이다(시69:29;70:5;74:21;사61:1;습3:12). 또한 하나님 앞에서 오만한 자들과는 정반대되는 생활을 하기 때문에 그 오만한 자들로부터 박해를 받는 것이며(시37:14;86:14), 그리고 자신의 죄를 통회하며 회개하는 것이다(시34:6,18;51:17;사66:2).
그러므로 '심령이 가난한 사람'은 자신의 부족함을 느끼고 간절히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가난한 심령'이란,
1) 자신을 분별할 줄 아는 겸손하고 낮아지는 마음이다(엡4:2).
2)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는 통회하는 마음이다(시34:18).
3) 죄를 미워하는 깨끗한 마음이다(딤후2:22),
4) 자신의 의를 내세우지 않고 오직 예수님의 은혜만을 의지하는 마음이다(롬11:6).
5) 모든 것을 잃어도 하나님을 찬송하는 마음이다(대상29:13).
6. '복'(福, blessed)에 대한 이해
① 히브리어 아슈레-[yrev]a'('ashre)] : 지상의 행복(왕상10:8), 은혜의 복(시32:1,65:4, 94:12)
② 히브리어 '토-브'[b/f(tob)] : 좋은, 유쾌한, 복(신6:24,30:15;욥2:10;사3:10), 행복(신10:13)
③ 헬라어 '마카리오스'[makavrio"(makarios)] : 영적인 축복(마5:3-11;눅6:20). 죄 사함의 복(롬4:7,8),
가치창조의 복(약1:12;벧전3:14,4:14)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복은, 행복과 동의어이다. 구약에 있어서의 복은 하나님으로부터의 축복, 즉 번영과 행복을 초래하는 하나님의 은총의 적극적인 발현(發現)을 의미하고, 신약에 서의 복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에 참여하여, 의롭다 함을 입은 일이다(롬 4:6-8). 따라서믿음으로써 참여하는 자는 복이고, 반대로,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것은 화이다(요 1:12). 그리고 나아가서, 이 그리스도 위해 박해를 받고, 시련에 견디며, 신앙을 지켜내는 신자야말로복 됨도 말해져 있다(약1:22,5:11;벧전3:14;계14:13).
마태복음의 경우 '복이 있다'는 것은 종말론적인 축복을 약속하는 것으로 육체의 가시적인 안락을 넘어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누리는 궁극적인 평안과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한 인간의 유복한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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