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길/오늘의 말씀

불완전한 순종에 주어진 한시적 약속

w.j.lee 2024. 7. 14. 06:11

 

 

 

 

 

불완전한 순종에 주어진 한시적 약속

 

오늘의 말씀 (열왕기하 10:28~36)
28 예후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중에서 바알을 멸하였으나
29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 곧 벧엘과 단에 있는 금송아지를 섬기는 죄에서는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30 여호와께서 예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나 보기에 정직한 일을 행하되 잘 행하여 내 마음에 있는 대로 아합 집에 다 행하였은즉 네 자손이 이스라엘 왕위를 이어 사 대를 지내리라 하시니라
31 그러나 예후가 전심으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율법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며 여로보암이 이스라엘에게 범하게 한 그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32 이때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서 땅을 잘라 내기 시작하시매 하사엘이 이스라엘의 모든 영토에서 공격하되
33 요단 동쪽 길르앗 온 땅 곧 갓 사람과 르우벤 사람과 므낫세 사람의 땅 아르논 골짜기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길르앗과 바산까지 하였더라
34 예후의 남은 사적과 행한 모든 일과 업적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35 예후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사마리아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여호아하스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36 예후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린 햇수는 스물여덟 해이더라  

오늘의 말씀요약
예후가 바알을 멸했으나 벧엘과 단의 금송아지 섬기는 죄에서는 떠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예후 자손 4대까지 왕위를 허락하십니다. 

예후가 여로보암의 죄를 버리지 않자 하나님은 아람 왕 하사엘을 들어 북 이스라엘 땅을 잘라 내기 시작하십니다. 

예후에 이어 그의 아들 여호아하스가 왕이 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예후에게 주신 약속 (10:28~31)
예후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공존합니다. 

먼저 예후는 하나님의 심판 도구로서 아합 가문과 바알 제의를 철저히 제거했습니다. 

하나님은 그가 행한 일을 높이 평가하시고, 그의 자손 4대가 왕위를 이으리라고 약속해 주십니다. 

한편 예후는 북 이스라엘의 오래된 우상을 제거하는 일에는 실패했습니다. 

이는 여로보암처럼 권력을 유지하려는 정치적 목적에서 비롯된 것으로 봅니다. 

또한 여로보암 이후 북 이스라엘에서 100년 가까이 전통으로 자리 잡은 죄악을 제거하기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는 잘못된 전통이 교회 안에 들어오면 이를 제거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잘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예후에게 약속을 주시지만 그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다윗에게 주신 것과 같은 영원한 약속을 주시지는 않습니다.

- 하나님이 예후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 전통이나 관습 때문에 하나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지 못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예후의 업적과 죽음 (10:32~36)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지 않으면 은혜로 주신 것들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예후의 남은 생애에서 중요한 것은 하사엘의 공격으로 요단 동편 지역을 아람에게 빼앗긴 일입니다. 

‘길르앗 온 땅’(33절)은 가나안을 정복하기 전 모세 시대에 차지한 땅인데, 이것을 예후 때 모두 빼앗깁니다. 

‘이때에’(32절)는 예후 시대에 여로보암이 만든 금송아지 우상을 섬기는 죄에서 떠나지 않은 것과 연결됩니다(29, 31절). 

28년간 북 이스라엘을 통치한 예후는 조상의 묘실에 안장되고 그의 아들이 왕위를 잇습니다. 

불완전한 순종으로 인해 하나님 약속은 은혜와 징벌이 함께 이루어져 갑니다.

- 북 이스라엘이 아람에게 요단 동편 땅을 다 빼앗기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하나님이 은혜로 주신 것들을 잃어버릴 때는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자에게 구원과 영생의 선물을 약속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제 마음과 행동에 진정성이 담겨 있는지 항상 돌아보게 하소서. 

모두가 괜찮다 말해도, 하나님 보시기에 죄라면 철저히 뿌리 뽑아 하나님께 잘했다 칭찬받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