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사무엘하

사무엘하(2 Samuel) 23장

w.j.lee 2015. 10. 23.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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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하(2 Samuel) 23장

 

1~7절에 수록된 다윗의 마지막 말은, 하나님의 통치를 대리하는 자로서의 합당한 자세와 이에 따른 축복을 노래하고, 사악한 자에게 임할 징벌을 경고 하고 있다. 내용은 매우 짧지만, 다윗의 심경이 잘 요약되어 있다. 8절 이하는 다윗을 도와 이스라엘을 일으켜 세운 탁월한 용사들에 관한 기록이다

 

 

다윗의 마지막 말
1.  이는 다윗의 마지막 말이라 이새의 아들 다윗이 말함이여 높이 세워진 자, 야곱의 하나님께로부터 기름 부음 받은 자, 이스라엘의 노래 잘 하는 자가 말하노라

2.  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심이여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다윗의 마지막 말 : 다윗이 솔로몬에게 최후의 교훈과 경고를 하던 시기에 쓰여진 것으로 보인다. (왕상 2:1-10),

3.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씀하시며 이스라엘의 반석이 내게 이르시기를 사람을 공의로 다스리는 자,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다스리는 자여

이 구절에서 다스리는 자는 공의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통치하는 자이다. 공의와 경외가 함께 붙어다니는 것은 여호와를 경외함이 계명을 지키는 것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4.  그는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내린 후의 광선으로 땅에서 움이 돋는 새 풀 같으니라 하시도다

그는 돋는 해의 ...이 같고 : 이것은 광명한 아침을 표현한 말이다. 다윗은 자기 나라를 돌아보면서 비록 작은 나라이지만 율법을 통해 다스려진 광명한 나라, 곧 의의 나라의 출발로 생각하고 이렇게 표현한 것이다. 그러므로 힘찬 생명의 출발로 표상되는 새풀로 자신을 비유한다.

5.  내 집이 하나님 앞에 이같지 아니하냐 하나님이 나와 더불어 영원한 언약을 세우사 만사에 구비하고 견고하게 하셨으니 나의 모든 구원과 나의 모든 소원을 어찌 이루지 아니하시랴

만사에 구비하고 : 모든 것을 준비하여 부족한 것이 없음을 뜻한다.

나의 모든 구원과 나의 모든 소원 : 원문을 다시 옮기면 나의 모든 구원과 그 모든 기뻐하심(또는 소원) 이다. 그러므로 이 표현은 나의 모든 구원이 하나님의 기뻐하심이다' 라고 할 수있다.

6.  그러나 사악한 자는 다 내버려질 가시나무 같으니 이는 손으로 잡을 수 없음이로다
7.  그것들을 만지는 자는 철과 창자루를 가져야 하리니 그것들이 당장에 불살리리로다 하니라

사악한 자는 가시나무 같아서 철과 창자루로 다스리고 불사르실 것이다.

다윗의 용사들

(23:8~39)이 용사들은 다윗이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나라를 세우고 안정시키도록 도운 자들이다.

8.  ○다윗의 용사들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다그몬 사람 요셉밧세벳이라고도 하고 에센 사람 아디노라고도 하는 자는 군지휘관의 두목이라 그가 단번에 팔백 명을 쳐죽였더라
9.  ○그 다음은 아호아 사람 도대의 아들 엘르아살이니 다윗과 함께 한 세 용사 중의 한 사람이라 블레셋 사람들이 싸우려고 거기에 모이매 이스라엘 사람들이 물러간지라 세 용사가 싸움을 돋우고
10.  그가 나가서 손이 피곤하여 그의 손이 칼에 붙기까지 블레셋 사람을 치니라 그 날에 여호와께서 크게 이기게 하셨으므로 백성들은 돌아와 그의 뒤를 따라가며 노략할 뿐이었더라
11.  ○그 다음은 하랄 사람 아게의 아들 삼마라 블레셋 사람들이 사기가 올라 거기 녹두나무가 가득한 한쪽 밭에 모이매 백성들은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도망하되
12.  그는 그 밭 가운데 서서 막아 블레셋 사람들을 친지라 여호와께서 큰 구원을 이루시니라
13.  ○또 삼십 두목 중 세 사람이 곡식 벨 때에 아둘람 굴에 내려가 다윗에게 나아갔는데 때에 블레셋 사람의 한 무리가 르바임 골짜기에 진 쳤더라

곡식 벨 때에 : 팔레스타인 지방에서는 겨울이 강우기가 되고, 여름이 건조기가 된다. 따라서 추수기는 강우기가 끝난 4월 중순부터 5월 말까지 약 7주간 계속된다. 이 사건의 상황으로 미루어 보건대,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아둘람 굴로 들어간 후, 그의 추종자들을 모을 때 일어났던 사건(삼상 22:1-4)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는 다윗이 예루살렘성을 정복한 후에 있었던 블레셋과의 전투를 요약해서 기록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삼하 5:17,18)
14.  그 때에 다윗은 산성에 있고 그 때에 블레셋 사람의 요새는 베들레헴에 있는지라
15.  다윗이 소원하여 이르되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 물을 누가 내게 마시게 할까 하매
16.  세 용사가 블레셋 사람의 진영을 돌파하고 지나가서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 물을 길어 가지고 다윗에게로 왔으나 다윗이 마시기를 기뻐하지 아니하고 그 물을 여호와께 부어 드리며
17.  이르되 여호와여 내가 나를 위하여 결단코 이런 일을 하지 아니하리이다 이는 목숨을 걸고 갔던 사람들의 피가 아니니이까 하고 마시기를 즐겨하지 아니하니라 세 용사가 이런 일을 행하였더라
18.  ○또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아우 아비새이니 그는 그 세 사람의 우두머리라 그가 그의 창을 들어 삼백 명을 죽이고 세 사람 중에 이름을 얻었으니
19.  그는 세 사람 중에 가장 존귀한 자가 아니냐 그가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었으나 그러나 첫 세 사람에게는 미치지 못하였더라
20.  ○또 갑스엘 용사의 손자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이니 그는 용맹스런 일을 행한 자라 일찍이 모압 아리엘의 아들 둘을 죽였고 또 눈이 올 때에 구덩이에 내려가서 사자 한 마리를 쳐죽였으며
21.  또 장대한 애굽 사람을 죽였는데 그의 손에 창이 있어도 그가 막대기를 가지고 내려가 그 애굽 사람의 손에서 창을 빼앗아 그 창으로 그를 죽였더라
22.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이런 일을 행하였으므로 세 용사 중에 이름을 얻고
23.  삼십 명보다 존귀하나 그러나 세 사람에게는 미치지 못하였더라 다윗이 그를 세워 시위대 대장을 삼았더라

 

24.  ○요압의 아우 아사헬은 삼십 명 중의 하나요 또 베들레헴 도도의 아들 엘하난과
25.  하롯 사람 삼훗과 하롯 사람 엘리가와
26.  발디 사람 헬레스와 드고아 사람 익게스의 아들 이라와
27.  아나돗 사람 아비에셀과 후사 사람 므분내와
28.  아호아 사람 살몬과 느도바 사람 마하래와
29.  느도바 사람 바아나의 아들 헬렙과 베냐민 자손에 속한 기브아 사람 리배의 아들 잇대와
30.  비라돈 사람 브나야와 가아스 시냇가에 사는 힛대와
31.  아르바 사람 아비알본과 바르훔 사람 아스마웻과
32.  사알본 사람 엘리아바와 야센의 아들 요나단과
33.  하랄 사람 삼마와 아랄 사람 사랄의 아들 아히암과
34.  마아가 사람의 손자 아하스배의 아들 엘리벨렛과 길로 사람 아히도벨의 아들 엘리암과
35.  갈멜 사람 헤스래와 아랍 사람 바아래와
36.  소바 사람 나단의 아들 이갈과 갓 사람 바니와
37.  암몬 사람 셀렉과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무기를 잡은 자 브에롯 사람 나하래와
38.  이델 사람 이라와 이델 사람 가렙과
39.  헷 사람 우리아라 이상 총수가 삼십칠 명이었더라

총수가 삼십칠 명 다윗의 출중한 용사가 30 명이었던 것은 분명하다. 24-39절에서 별도로 31 명의 이름이 등장하고, 다시 37명이 총계(8-12절 까지 3명, 18-23절까지 2명)로 기록된 이유는 사고가 있을 때마다 결원된 만큼 보충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대상 11:26-47에는 더 많은 인물이 기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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