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역대상

역대상(歷代記 1 Chronicle) 15장

w.j.lee 2015. 10. 27. 20:09

 

 

15장 요약 

본장은 마침내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이전 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다윗은 보다 철저히 율법에 맞추어 진행하였는데, 다윗 성에 장막을 마련하였고, 제사장들 및 레위인들과 상의하여 일을 진행시켰으 며, 찬양대를 구성하였고, 언약궤를 지키는 문지기를 임명하였다.

(15:1-16:3) 역대기 저자의 관심이 다시 성전과 언약궤로 옮겨졌다. 예루살렘에 하나님의 궤가 이전 된 사실은 사무엘하의 내용과 같다. 그러나 15:25-16:3만이 사무엘하 (6:12-19)와 평행을 이룰 뿐, 자료의 대부분이 기자의 독특한 관점에 따라 정리된 것이다. 

 

 

하나님의 궤를 옮길 준비
(15:1-24) 하나님의 궤를 이전하기 위한 계획은 율법에 준하여 세워졌다. 율법을 그대로 준수한 증거로써 이전을 준비하는 과정과 내용이 자세히 기록되었다. 첫째, 다윗 성에 궤를 안치할 장막을 마련 하였다(1절). 둘째, 다윗 왕이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율법에 따라 상의하여 결정된 일의 과정을 기록하였다(2-15절). 셋째, 언약궤의 이전과 더불어 찬양대를 구성하였다. (16~22절). 넷째, 궤를 지키는 문지기를 임명하였다(23-24절). 
1.  다윗이 다윗 성에서 자기를 위하여 궁전을 세우고 또 하나님의 궤를 둘 곳을 마련하고 그것을 위하여 장막을 치고
2.  다윗이 이르되 레위 사람 외에는 하나님의 궤를 멜 수 없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택하사 여호와의 궤를 메고 영원히 그를 섬기게 하셨음이라 하고
3.  다윗이 이스라엘 온 무리를 예루살렘으로 모으고 여호와의 궤를 그 마련한 곳으로 메어 올리고자 하여
4.  다윗이 아론 자손과 레위 사람을 모으니
5.  그핫 자손 중에 지도자 우리엘과 그의 형제가 백이십 명이요
6.  므라리 자손 중에 지도자 아사야와 그의 형제가 이백이십 명이요
7.  게르솜 자손 중에 지도자 요엘과 그의 형제가 백삼십 명이요
8.  엘리사반 자손 중에 지도자 스마야와 그의 형제가 이백 명이요
9.  헤브론 자손 중에 지도자 엘리엘과 그의 형제가 팔십 명이요
10.  웃시엘 자손 중에 지도자 암미나답과 그의 형제가 백십이 명이라
11.  다윗이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을 부르고 또 레위 사람 우리엘과 아사야와 요엘과 스마야와 엘리엘과 암미나답을 불러
12.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레위 사람의 지도자이니 너희와 너희 형제는 몸을 성결하게 하고 내가 마련한 곳으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어 올리라

(15:13-15) 역대기 기자는 언약궤 이전의 첫 번째 시도가 실패했음을 상기시키고 있다.(13:10). 사무엘서에서는 웃사와 아효가 레위 족속임을 언급하지 않는 반면, 역대기 기자는 그들이 레위 지파에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였다고 진술하고 있다.

13.  전에는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니 이는 우리가 규례대로 그에게 구하지 아니하였음이라 하니
14.  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고 올라가려 하여 몸을 성결하게 하고
15.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명령한 대로 레위 자손이 채에 하나님의 궤를 꿰어 어깨에 메니라

(15:16-22) 언약궤를 이전할 때에 수행하는 찬양대도 역시 레위인들에 의해 운영되었다. 

16.  ○다윗이 레위 사람의 어른들에게 명령하여 그의 형제들을 노래하는 자들로 세우고 비파와 수금과 제금 등의 악기를 울려서 즐거운 소리를 크게 내라 하매
17.  레위 사람이 요엘의 아들 헤만과 그의 형제 중 베레야의 아들 아삽과 그의 형제 므라리 자손 중에 구사야의 아들 에단을 세우고
18.  그 다음으로 그들의 형제 스가랴와 벤과 야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문지기 오벧에돔과 여이엘을 세우니
19.  노래하는 자 헤만과 아삽과 에단은 놋제금을 크게 치는 자요
20.  스가랴와 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마아세야와 브나야는 비파를 타서 알라못에 맞추는 자요
21.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오벧에돔과 여이엘과 아사시야는 수금을 타서 여덟째 음에 맞추어 인도하는 자요
22.  레위 사람의 지도자 그나냐는 노래에 익숙하므로 노래를 인도하는 자요
23.  베레갸와 엘가나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요
24.  제사장 스바냐와 요사밧과 느다넬과 아미새와 스가랴와 브나야와 엘리에셀은 하나님의 궤 앞에서 나팔을 부는 자요 오벧에돔과 여히야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이더라

하나님의 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다
25.  ○이에 다윗과 이스라엘 장로들과 천부장들이 가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즐거이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올라왔는데
26.  하나님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을 도우셨으므로 무리가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로 제사를 드렸더라
27.  다윗과 및 궤를 멘 레위 사람과 노래하는 자와 그의 우두머리 그나냐와 모든 노래하는 자도 다 세마포 겉옷을 입었으며 다윗은 또 베 에봇을 입었고
28.  이스라엘 무리는 크게 부르며 뿔나팔과 나팔을 불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힘있게 타며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어 올렸더라
29.  ○여호와의 언약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다보다가 다윗 왕이 춤추며 뛰노는 것을 보고 그 마음에 업신여겼더라

(15:29) 삼하 6:16과 동일한 내용이다. 그런데 역대기 기자는 사건의 진상을 다 기록하지 않고(삼하 6:20-23) 누락시켰다. 사울의 딸 미갈의 태도는 사울 왕국의 가치관을 드러내고 있는 반면, 다윗의 기쁨과 만족은 새로운 왕국의 가치관을 상징하고 있다. 두 왕국의 사상과 가치관이 극적으로 대조를 이루도록 의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