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사무엘상

사무엘상(1 Samuel) 19장

w.j.lee 2015. 10. 19. 21:38

 

 

 

사무엘상(1 Samuel) 19장

다윗을 죽이려는 사울의 의지가 노골화됨에 따라, 다윗의 망명 생활이 시작되었다.

사울은 그를 잡아오도록 사자들을 세 차례나 보냈지만, 그들 모두 하나님의 영에 사로잡혀 예언을 하였다.

사울 자신도 마찬가지였다.

이는 하나님이 다위을특별히 보호하심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표적이었다.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 하다
(19:1~17) 다윗에 대한 사울 왕가의 반응은 아주 상반된다.

요나단은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는 다윗 편에 서서 동사자(同事者)로서 일하지만, 반면 사울은 훼방자와 원수로서 대적한다.

사울은 전에 언약 신앙을 신실히 믿는 그의 아들 요나단도 죽이려 했고, 이제는 다윗도 살해하려다 실패한다.
1.  사울이 그의 아들 요나단과 그의 모든 신하에게 다윗을 죽이라 말하였더니 사울의 아들 요나단이 다윗을 심히 좋아하므로
2.  그가 다윗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 사울이 너를 죽이기를 꾀하시느니라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아침에 조심하여 은밀한 곳에 숨어 있으라
3.  내가 나가서 네가 있는 들에서 내 아버지 곁에 서서 네 일을 내 아버지와 말하다가 무엇을 보면 네게 알려 주리라 하고
4.  요나단이 그의 아버지 사울에게 다윗을 칭찬하여 이르되 원하건대 왕은 신하 다윗에게 범죄하지 마옵소서 그는 왕께 득죄하지 아니하였고 그가 왕께 행한 일은 심히 선함이니이다
5.  그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고 블레셋 사람을 죽였고 여호와께서는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큰 구원을 이루셨으므로 왕이 이를 보고 기뻐하셨거늘 어찌 까닭 없이 다윗을 죽여 무죄한 피를 흘려 범죄하려 하시나이까
6.  사울이 요나단의 말을 듣고 맹세하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거니와 그가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7.  요나단이 다윗을 불러 그 모든 일을 그에게 알리고 요나단이 그를 사울에게로 인도하니 그가 사울 앞에 전과 같이 있었더라

 

(19:8) 사울은 불신앙 때문에 불레셋의 침략을 막아내지 못한다.

따라서 다윗만이 이 전쟁을 승리로 이끌 유일한 자임을 시사한다.

즉 하나님께 속한 전쟁은 하나님의 사람에 의하지 않고는 결코 승리할 수 업삳는 것을보여준다. 
8.  ○전쟁이 다시 있으므로 다윗이 나가서 블레셋 사람들과 싸워 그들을 크게 쳐죽이매 그들이 그 앞에서 도망하니라
9.  사울이 손에 단창을 가지고 그의 집에 앉았을 때에 여호와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사울에게 접하였으므로 다윗이 손으로 수금을 탈 때에
10.  사울이 단창으로 다윗을 벽에 박으려 하였으나 그는 사울의 앞을 피하고 사울의 창은 벽에 박힌지라 다윗이 그 밤에 도피하매
11.  사울이 전령들을 다윗의 집에 보내어 그를 지키다가 아침에 그를 죽이게 하려 한지라 다윗의 아내 미갈이 다윗에게 말하여 이르되 당신이 이 밤에 당신의 생명을 구하지 아니하면 내일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고
12.  미갈이 다윗을 창에서 달아 내리매 그가 피하여 도망하니라
13.  미갈이 우상을 가져다가 침상에 누이고 염소 털로 엮은 것을 그 머리에 씌우고 의복으로 그것을 덮었더니

우상 : 

(히)'드라빔'(창 31:19, 34).

고대 근동 지역에서 가정의 수호신으로 섬겼던 우상인데 사람의 형상으로 만들어졌다.

크기나 형태는 여러가지가 있었던 듯하다.

모세의 율법은 우상 숭배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상이 사울 왕가에서 발견된 것은, 이스라엘 지도자인 사울의 집단까지도 우상 숭배가 편만해 있었다는 사실을 가르쳐 준다.

이러한 관습은 점복 및 사술에 관련되어 집안의 재산과 권위를 보호, 인정 받는 징표였다(삿 17:5, 왕하 23:24, 슥 10:2)

 

14.  사울이 전령들을 보내어 다윗을 잡으려 하매 미갈이 이르되 그가 병들었느니라
15.  사울이 또 전령들을 보내어 다윗을 보라 하며 이르되 그를 침상째 내게로 들고 오라 내가 그를 죽이리라
16.  전령들이 들어가 본즉 침상에는 우상이 있고 염소 털로 엮은 것이 그 머리에 있었더라
17.  사울이 미갈에게 이르되 너는 어찌하여 이처럼 나를 속여 내 대적을 놓아 피하게 하였느냐 미갈이 사울에게 대답하되 그가 내게 이르기를 나를 놓아 가게 하라 어찌하여 나로 너를 죽이게 하겠느냐 하더이다 하니라

 

(19:18~24) 다윗의 정치적 망명 생황이 시작된다.

사울은 다윗이 도주한 곳을 알아내어 그를 잡아오도록 사자들을 세 차례나 보내자, 그들 모두 예언을 한다.

이것은 분명 다윗을 보호하신다는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의 표적(sign)이었다.

사울은 이러한 하나님의 섭리를 인식하고 경고를 받아들여야 했으니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사울 역시 라마 나욧에 도착하여 예언을 하게 되었다.
18.  ○다윗이 도피하여 라마로 가서 사무엘에게로 나아가서 사울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다 전하였고 다윗과 사무엘이 나욧으로 가서 살았더라
19.  어떤 사람이 사울에게 전하여 이르되 다윗이 라마 나욧에 있더이다 하매
20.  사울이 다윗을 잡으러 전령들을 보냈더니 그들이 선지자 무리가 예언하는 것과 사무엘이 그들의 수령으로 선 것을 볼 때에 하나님의 영이 사울의 전령들에게 임하매 그들도 예언을 한지라
21.  어떤 사람이 그것을 사울에게 알리매 사울이 다른 전령들을 보냈더니 그들도 예언을 했으므로 사울이 세 번째 다시 전령들을 보냈더니 그들도 예언을 한지라
22.  이에 사울도 라마로 가서 세구에 있는 큰 우물에 도착하여 물어 이르되 사무엘과 다윗이 어디 있느냐 어떤 사람이 이르되 라마 나욧에 있나이다
23.  사울이 라마 나욧으로 가니라 하나님의 영이 그에게도 임하시니 그가 라마 나욧에 이르기까지 걸어가며 예언을 하였으며
24.  그가 또 그의 옷을 벗고 사무엘 앞에서 예언을 하며 하루 밤낮을 벗은 몸으로 누웠더라 그러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사울도 선지자 중에 있느냐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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