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길/성경공부자료

중보기도에 대한 이해

w.j.lee 2019. 5. 1. 19:35


중보기도에 대한 이해

 

들어가며

성도가 이웃을 위하여, 나라를 위하여 기도하는 것을 중보기도라고 하며 별 생각 없이 사용합니다.

심지어 '중보기도 합시다', '중보기도에 동참 합시다', '중보기도 학교', '중보기도 훈련' 등으로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성경을 왜곡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습니다.

이에 '중보기도'에 대하여 성경적으로 고찰하여 보고자 합니다.

 

1. '중보기도' 용어의 사용 배경

'중보기도'란 용어는 1993년에 출간된 표준 새번역 성경이 딤전2:1'엔튜크시스'(enteuxis)의 번역 과정에서 '중보기도'(仲保祈禱)로 번역하여 공식적으로 등장하였다.

개역 성경간구와 기도와 도고(禱告)와 감사, 1977년의 외경을 포함한 공동 번역간구와 기원과 간청(懇請)과 감사의 기도라고 하였으며, 같은 동양권의 중국성경공회의 성경은 이를 "간구(懇求) 도고(禱告) 대구(代求) 축사(祝謝)"로 번역하였으나, '중보기도'란 말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영어 번역도 'Intercession''남을 위한 간청'의 의미이다.

딤전2:1'엔튜크시스'(enteuxis)다른 사람들을 위한 청원 기도"(Oxford Dict. of the Christian Church) 혹은 아브라함의 소돔을 위한 기도(18:16-33)나 모세의 범죄한 이스라엘을 위한 기도(14:10-19)처럼 누구를 위한 청원”(Zondervan Expository Dict. of Bible Words)으로 풀이된다.

 

2. '중보'란 무엇인가?

 

1) '중보'의 어원(語原)

(1) 히브리어 : 아라브(arab: 보증하다,38:14), 파가쉬(pagash: 만나다,4:24),

                    파가(paga: 화해하다,53:6,59:16;7:16)

(2) 헬라어 : 메시테스(mesites 중보,8:6), 헤메시투세.

 

2) '중보'의 의미(意味)

중보하다(intersecede)'사이로 들어가거나 통과하다', '서로 다투거나 사람들을 화해시킬 목적으로 당사들 사이에서 활동하다', '중재하다', '조정하거나 중재하다'를 의미한다.

따라서 중보(仲保, mediator)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일을 주선하는 일(딤전2:5;8:6)이다.

 

3. 중보자(仲保者)는 누구인가?

 

1) 중보자의 어원(語原)

(1) 히브리어 : '--'(meli-ts) = 영어 '인터프리터'(interpreter: 해석자,33:23;통변,通辯,42:23)

(2) 헬라어 : '메시테-'(mesites) = 영어 '미디에이터'(Mediator: 중보자,딤전2:5).

신약성경에는 '중보자'(mesites:,메시테스)라는 용어가 6(3:19,20;8:6,9:15,12:24) 사용되어 있다.

 

2) 중보자의 의미(意味)

중보자(仲保者, mediator)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서서 그 관계를 성립케 하고, 화해를 가져오는 사람(9:33;3:19,20;딤전2:5;8:6,9:15,12:24)이다.

 

3) 중보자의 필요성(必要性)

인간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태어날 때부터 죄인이다. 또한 인간은 살아가면서 죽을 때까지 죄를 짓고 살아가는 죄인이다. 이처럼 사람은 죄를 가지고 태어나고, 또한 살아가기 때문에 거룩하신 하나님과 회복할 수 없는 원수의 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따라서 결정적인 화해자로서의 중보자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 역할을 맡은 분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시다(딤전2:5). 다른 인간적인 중보는 인정되어 있지 않다. 히브리서는 특히 이것을 중심으로 하여, 그리스도를 영원하신 대제사장이시라는 사실이 말해지고 있다(6:20,9:15).

예수님의 중보자로서의 역할은 십자가에서 그 절정을 이루고 있다. 즉 일회적인 희생제물이 됨으로써 영원한 화해가 이루어졌다.

 

4) 중보자의 자격(資格)

(1) 하나님의 아들이어야 한다. (2) 무죄 하여야 한다. (3) .인 양성을 가지신 분으로 참 하나님과 사람이어야 한다.

이것은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대속사역을 완수키 위한 조건인 것이다. 예수님은 부활 승천하여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시고, 죄인 위해 중보를 하시는데 있어서(8:34;7:22-25), 중보자의 자격을 완전히 갖추셨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딤전2:5).

 

5) 예수님이 중보자인 성경적인 근거(根據)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Westminster, Larger Catechism)

<41> 어찌하여 우리 중보를 예수라 칭하였는가? ()우리의 중보를 예수라 칭한 까닭은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시기 때문이었다. (1:21)

<42> 왜 우리의 중보를 그리스도라 칭하였는가?

() 우리의 중보를 그리스도라 칭한 것은 낮아지고 높아지신 그의 신분에서 그의 교회와 선지자 제사장 및 왕의 직분을 행하게 하시려고 한량없이 성령으로 기름부으심을 받고 성별되시어 모든 권위와 재능을 충만히 받으셨기 때문이었다. (3:34;45:7;6:27;28:18-20;3:21,22;4:18,21;5:5-7,4:14-15;2:6;21:5;9:6,7;2:8-11)

 

4. '중보기도'란 무엇인가?

중보기도(仲保祈禱, intercessory prayer)는 중보자가 타인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도(53:12;22:33)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가 되시어,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 사람들을 위해 중보 해주신다(17:9-26;22:31,32). 성도의 기도와 찬미는, 그리스도의 중보의 기도에 의해 비로소 하나님께 받아들여진다(요일2:1;8:27;4:14;벧전2:5).

중보자는 예수 그리스도 뿐이시기 때문에 성도는 중보기도 한다.”라는 말을 하면 안 된다. 성도가 사용할 수 있는 용어는 도고’(딤전2:1), ‘남을 위한 기도’, ‘이웃을 위한 기도등으로 사용해야 한다.

 

5. 도고(禱告)란 무엇인가?

 

1) 도고의 어원(語原)

헬라어 '엔튜크시스'(enteuxis: 접근, 인터뷰, 사회적 접근, 딤전2:1,4:5).

 

2) 도고의 의미(意味)도고(禱告, intercession)는 남을 위하여 간구하는 기도(딤전2:1)이다. 우리가 서로를 위해서 드리는 기도에 대한 바울의 일상적인 단어로서 이것이 라틴어로는 'intercessiones' (중재의 기도)이다.

 

나가며

중보자의 자격은 인성(人性)과 신성(神性)을 가져야 하고 죄가 없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성경, 기독교 강요, 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 신도게요서, 조직신학 등).

성도가 '중보기도' 한다는 것은 바로 그리스도의 중보직의 손상과 예수님의 고유한 중보기도를 왜곡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다른 사람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을 '이웃을 위한 기도', '중재의 기도' 등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도고'로 사용 하는 것이 성경적인 표현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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