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길/성경공부자료

권위자(勸慰者)와 권위자(權威者)

w.j.lee 2019. 9. 12. 11:20

권위자(勸慰者)와 권위자(權威者)

 

1. 용어의 사전적 정의

1)-1. 권위(勸慰, encouragement, exhortation) / 위로(개정)/격려(공동)/권면(새번역, 현대인)

(1) 관련 말씀(12:8).

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12:8).

(2) 의미 : 권면하고 위로함(12:8)

1)-2. 권위자(勸慰者, Son of Encouragement, son of consolation) / 위로의 아들(개역개정 외)

(1) 관련 말씀 (4:36).

구브로에서 난 레위족인이 있으니 이름은 요셉이라 사도들이 일컬어 바나바(번역하면 권위자)라 하니(4:36).

(2) 의미 : 권면하고 위로하는 사람(4:36). 바나바를 가리킨다.

1)-3. 권위하는 자(勸慰하는 , encouraging,exhorts) /위로하는 자(개정) / 권면하는 사람(새번역, 현대인)

(1) 관련 말씀(12:8)

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12:8).

(2) 의미 : 믿음이 약한 형제를 돌보고 격려하는 일을 맡은 사람(12:8).

 

2)-1. 권위(權威, authority, majesty) /위엄(새번역, 현대인) / 영화(현대인)/geburah()/exousia()

(1) 관련 말씀(93:1,104:1;2:15;1:8)

여호와께서 통치하시니 스스로 권위를 입으셨도다 여호와께서 능력을 입으시며 띠셨으므로 세계도 견고히 서서 요동치 아니하도다(93:1).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는 심히 광대하시며 존귀와 권위를 입으셨나이다"(104:1).

"너는 이것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2:15).

"그러한데 꿈꾸는 이 사람들도 그와 같이 육체를 더럽히며 권위를 업신여기며 영광을 훼방하는도다"(1:8).

(2) 의미 : 절대적인 것으로 남을 복종시키는 힘.

성경에서의 권세는 하나님께만 있고, 이 세상의 다른 권세는 하나님께 복종해야 할 것으로서, 하나님으로부터 유래하는 권세야말로, 승인되는 것이라는 견해를 취하고 있다(13:1).

* 권위는 그 권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 혹은 집단에 대한 자발적인 복종과 신뢰를 끌어내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참 권위는 이렇게 주어지는 것이지 자기가 가지고 군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문: 그분은 물리학 분야에서 권위가 있는 학자이다

2)-2. 권위자(權威者, authority)

(1) 관련 말씀 : 없음

(2) 의미 : 어떤 학문(學問)이나 기술(技術)에 있어서 가장 높은 지경(地境)에 있는 사람.

* 예문 : 그는 이 계통의 권위자로 알려져 있다

2)-3. 권위주의(權威主義, authoritarianism) 

(1) 관련 말씀 : 없음

(2) 의미 : 어떤 일에 대하여 권위를 내세우거나 권위에 순종하는 사고방식 또는 행동양식.

* 위계질서와 지배·복종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문화적 정향을 말한다. 즉 각 개인의 권력·지위·신분·연령·금력이나 선후배 관계 등의 차이를 중심으로 상하간의 계층적 인간관계를 순리로 받아들이는 성향을 말한다.

2)-4. 권위와 권위주의의 차이(差異)

(1) '권위'는 그에 대한 사람들의 자발적인 승인으로 성립되는 것이지만 '권위주의'는 강제적인 것이다.

(2) '권위'는 지식과 통찰력, 포용과 조정능력 등에 대한 신뢰와 승인을 바탕으로 하며, 오히려 지위에 따른 역할은 부차적인 것이다. 반면 '권위주의'는 지위에 따른 권력을 앞세움으로써 사회를 억압적인 방식으로 억지 통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목사(牧師, pastor)의 개념

교회의 직분으로 복음의 사역을 감당하는 사람이다(4:11). 넓게는 감독 혹은 장로 안에 포함되며(딤전5:17), 교사 혹은 '가르치는 장로'라고 표현된다(딤후2;2).

 

3. 목사의 의의(意義)

대한예수교 장로회 합동, 통합, 고신 교단의 헌법에 명시된 목사의 의의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의 양양 무리를 지키고 보살피는 자이므로 감독이다(딤전3:1-7;20:28).

2)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의 무리를 먹이므로 목자이다(3:15;4:11;벧전5:2-4).

3) 양 무리의 모범이 되고, 그리스도의 집과 그 나라를 치리하는 자이므로 장로이다(벧전5:1-3).

4) 그리스도를 위해 봉사하므로 그리스도의 사역자’ ‘일꾼혹은 집사이다(고전4:1;고후3:6;1:1)이다.

5) 하나님의 보내신 자이므로 교회의 사자이다(2:1;고후8:23).

6) 하나님의 뜻을 전파하며,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권하는 자이므로 복음의 사신, 그리스도의 사신이다(고후5:20;6:20)

7)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며 거역하는 자를 책망하여 깨닫게 하는 자이므로 교사이다(딤전2:7;딤후1:11;1:9).

8) 구원의 복된 소식을 전하는 자이므로 전도자라 한다(딤후4:5).

9)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이므로 청지기(이다(12:42;고전4:1-2).

10) 그리스도에게 절대적인 순종을 하는 그리스도의 종이다(1:10;1:1).

 

4. 목사는 권위자인가?

1,2.3항을 종합하여 보면,

목사는 권위자(勸慰者) 이다.

목사는 권위자((權威者)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