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과학은 기적을 불가능한 것으로 만드는가?
하나님은 자연 세계에서 한 가지 이상의 방식으로 일하십니다.
하나님은 물리적 세계 에서 규칙적인 패턴을 유지하시기도 하지만, 가끔 그 패턴을 벗어나는 방식으로도 역사하십니다.
과학자들은 하나님의 규칙적인 패턴을 자연의 법칙이나 과정(중력이나 광합성과 같은)으로 묘사합니다.
이러한 패턴을 벗어나는 하나님의 역사를 보통 기적 (죽은 자를 살리는 것과 같은)이라고 부릅니다.
진화적 창조론자들은 성경의 기적을 믿으며, 하나님은 기적을 행하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또한 하나님이 기적뿐만 아니라 창조질서의 규칙적인 패턴에도 관여하신다고 믿습니다.
기적이란 무엇입니까?
성경에서 기적, 표적, 이적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된 사건은 예언자와 사도들에 의해서 예수님에 의해서 하나님 백성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일어났습니다.
성경의 기적은 단순히 구경꾼을 놀라게 하기 위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의 목적을 위해 일어난 것이었습니다.
기적은 항상 신학적인 맥락 안에서 발생합니다.
일부 무신론자들은 불합리한 생각과 기적과 같은 해로운 미신으로 부터 사회를 구하기 위한 방편으로 과학을 바라봅니다.
그들은 기적이 자연법칙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믿으며, 불가능한 일로 정의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스코틀랜드의 철학자 데이비드 흄(David Hume)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는 기적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기적은 자연 법칙을 위반하는 것이다. 자연 법칙은 불변의 확고한 경험에 의해 세워진 것이다. 사실 자체의 본성에서 볼 때, 기적을 반대하는 증거는 도처에 널려 있어 경험에 대한 어떠한 주장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은 무신론자들만의 것이 아닙니다.
심지어 근대 유신 론자들 중 일부도 과학은 기적을 반증한다고 믿었습니다.
예를 들어, 신약성경을 '비신화화'하려는 시도로 유명한 신학자 루돌프 불트만 (Rudolph Bultmann)은 1961년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전등과 무선을 사용하고 근대 의학과 외과적 발견을 이용하면서 동시에 신약성경의 영과 기적의 세계를 믿는 것은 불가능하다."
불트만과 그의 추종자 들은 성경에서 기적의 이야기를 제거해 버림으로써 기독교가 더욱 현대 사회의 구미에 부합하기를 희망했습니다.
흄과 불트만이 옳을까요?
'자연법칙'은 단순히 기적이 일어날 수 없음을 증명하는 것일까요?
그리스도인이 주류 과학을 수용한다면, 반드시 성경의 기적을 거부해야 할까요?
이러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우선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역사를 좀더 가까이 들여다보는 게 좋겠습니다.
자연은 하나님이 하신 역사
기적은 자연 현상이 일상적으로 기능하는 배경에 반하여 발생합니다.
성경은 자연계에서 직접적이고 일상적으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묘사합니다.
예를 들어, 시편 104:10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호와께서 샘을 골짜기에서 솟아나게 하시고 산 사이에 흐르게 하사...."
이 구절의 첫 번째 부분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역사를 가리키고, 두 번째 부분은 물이 그 자체의 자연적 성질을 통해 흘러가는 것을 암시합니다.
시편 전 체의 관점은 우리가 자연 법칙이라고 부르는 것과 하나님의 직접적인 역사 사이에서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그러한 이중적인 묘사는 구약성경 전체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신약성경은 이 패턴을 계승합니다.
모든 피조물이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에 의해 적극적으로 보존되고 있음을 명백히 보여 줍니다.
"이 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히 1:3),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골 1:17).
다시 말해, 하나님이 그분의 강력한 말씀으로 모든 것을 보존하지 않으시면 이 세상은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자연을 묘사할 때, 성경은 자연 현상의 규칙적인 행위인지, 아니면 하나님 섭리의 결과인지에 따라 쉽게 관점을 전환합니다.
성경의 저자 들은 자연적 사건과 초자연적 사건을 구별하지 않습니다.
이런 것들은 현대적인 구분입니다'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말했듯이 "자연은 하 나님이 하신 일입니다"(Nature is what God does)."
중세 시대 기독교 사상가들은 기적과 하나님의 역사에 관한 질문 들로 씨름해 오면서 다음과 같은 생각을 착안해 냈습니다.
자연의 규칙성이 하나님의 보존하심을 나타내는 경우, '변덕스럽다기보다 오히려 '신뢰할 만하고 일관적'이라고 기대하게 된 것입니다.
자연의 규칙적인 움직임은 "창조주의 습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자연 법칙"을 연구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그러한 신학적인 깨달음은 현대 과학이 부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성경은 규칙적인 패턴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 외에도, 현재 과학의 관점을 무시하는 듯한 기적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독교 신앙의 중심에는 놀라운 기적이 있습니다.
바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예수님입니다.
우리가 죽음 이후에 썩어지는 과정에 대해 더 많이 알면 알수록, 예수님이 자연적인 방법에 의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 셨을 가능성은 적어집니다.
오히려 과학은 예수님이 참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다면, 그 사건은 하나님의 평범한 섭리와 상관없이 일어났음이 틀림없거나, 그 섭리를 넘어서는 것이었거나, 아니면 그 섭리에 반하는 것이었어야만 함을 입증합니다.
기적과 진화적 창조
모든 그리스도인과 마찬가지로 진화적 창조론자들은 성경의 기적이 실제로 일어났으며, 하나님은 오늘날에도 기적을 행하실 수 있음을 믿습니다.
캠브리지 대학교의 진화 생물학자인 사이먼 콘웨이 모리스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나는 신약성경에 기록된 기적들에 놀라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기적의 수 가 너무 적다는 것에 놀랍니다.
창조주가 자신의 피조물을 찾아온다면 당신은 기적 말고 달리 무엇을 기대하겠습니까?
그러나 진화적 창조론자들은 기원 문제에서만큼은 하나님이 역사적으로 얼마나 기적을 행하셨는지에 따라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입장을 달리합니다.
젊은 지구 창조론자는 하나님이 일련의 기적을 통해서 6일 동안 지구와 생명을 창조하셨다고 봅니다.
오랜 지구 창조론자는 주류 과학에서 말하는 창조의 긴 역사를 수용합니다.
그러나 자연 세계의 특징적인 부분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그 긴 역사에서 하나님이 기적적으로 개입하셨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적 설계 지지자는 자연법칙은 생명의 발달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고, 성경속 하나님과 같은 외부의 지적 존재가 개입했다고 호소합니다.
반면, 진화적 창조론자는 하나님이 과학적으로 기록될 수 있는 규칙적인 패턴을 이용하여 역사를 통해 창조하셨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원칙적으로 기적의 개념에 대해 반대했기 때문이 아니라, 과학이 우리들의 지식의 틈을 아주 특별한 방법으로 채울 수 있음이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과학적 설명은 하나님을 대신하지 않습니 다.
단순히 하나님의 일반적인 역사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 문에 우리에게는 하나님을 잘 해명할 위험이 없습니다.
또한 진화적 창조론자는 일반적으로 역사적 맥락이 기적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수백만 년 전에는 사람이 살지 않았기 때문에 표적과 기사의 신학적인 목적은 없었을 것입니다.
종합하면, 성경적 증거와 과학적 증거는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세상을 만든 규칙적인 인과관계를 사용하도록 선택하신 하나님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자연법칙은 하나님을 제한하지 않고 제한할 수도 없다
자연법칙은 단지 인간이 묘사한 자연에서 하나님의 일반적인 역사일 뿐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물리 법칙의 창조자요 보존자이시기 때문에, 그분이 원하실 때 그 법을 중단시킬 수 있는 자유와 능력을 분명히 갖고 계십니다.
기적은 단지 하나님이 평소와 다른 패턴으로 역사하기 를 선택하신 경우일 뿐입니다.
성경에서 기적은 항상 무언가를 가리킵니다.
단순히 놀랍거나 하나님의 존재를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증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성품과 하나님의 나라를 증거하는 기적뿐 아니라, 창조를 보존하기 위한 규칙적인 패턴을 통해 하나님의 일을 가리키는 주류 과학을 모두 수용합니다.
출처 : 과학과 신학의 대화(우종학 지음, 정모세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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