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에스라

에스라 (Ezra) 10장

w.j.lee 2013. 12. 23. 14:33

 

 

에스라 (Ezra) 10장

10장 요약 

자신의 기도를 들은 백성들이 통회하자, 에스라는 철저한 개혁을 단행하였다.

즉 그는 이방 여인과 혼인한 자들을 조사하여 그 명단을 공개하고 관계 청산을 요구하였다.

 

  

이방 아내와 그 소생을 내쫓기로 하다

 

(10:1-44) 1인칭 화법의 회개(9장)에서 3인칭 화법으로 바뀌며, 율법에 의거한(10:3, 11) 공정하고도 철저한 개혁 작업이 객관적인 시각에서 서술되고 있다.
1.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 울며 기도하여 죄를 자복할 때에 많은 백성이 크게 통곡하매 이스라엘 중에서 백성의 남녀와 어린 아이의 큰 무리가 그 앞에 모인지라
2.  엘람 자손 중 여히엘의 아들 스가냐가 에스라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여 이 땅 이방 여자를 맞이하여 아내로 삼았으나 이스라엘에게 아직도 소망이 있나니
3.  곧 내 주의 교훈을 따르며 우리 하나님의 명령을 떨며 준행하는 자의 가르침을 따라 이 모든 아내와 그들의 소생을 다 내보내기로 우리 하나님과 언약을 세우고 율법대로 행할 것이라

 

모든 아내와 ... 내보내기로 이방 :

여인과의 이혼, 랍비들의 전승에 따르면 유다의 남편들은 사소한 문제로도 아내들에게 이혼 증서를 주곤 했었다.

스가냐의 이혼 제안은 아무 무리가 없다.

왜냐하면 백성들의 도덕과 신앙을 위해 그러한 조치는 필요 했기 때문이다.

 

율법대로 행할 것이라는 말은 데려 온 이방 여인들에게 이혼 증서를 주어 다시 자유롭게 결혼할 수 있게 하라고 지시하는 에스라의 명령이다(참조. 신 24:1,2).

 

4.  이는 당신이 주장할 일이니 일어나소서 우리가 도우리니 힘써 행하소서 하니라
5.  ○이에 에스라가 일어나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온 이스라엘에게 이 말대로 행하기를 맹세하게 하매 무리가 맹세하는지라
6.  이에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서 일어나 엘리아십의 아들 여호하난의 방으로 들어가니라 그가 들어가서 사로잡혔던 자들의 죄를 근심하여 음식도 먹지 아니하며 물도 마시지 아니하더니
7.  유다와 예루살렘에 사로잡혔던 자들의 자손들에게 공포하기를 너희는 예루살렘으로 모이라
8.  누구든지 방백들과 장로들의 훈시를 따라 삼일 내에 오지 아니하면 그의 재산을 적몰하고 사로잡혔던 자의 모임에서 쫓아내리라 하매

적몰(호적籍 빠질沒) :

죄인의 재산을 몰수하고 그 가족까지 벌하던 일

 

9.  유다와 베냐민 모든 사람들이 삼 일 내에 예루살렘에 모이니 때는 아홉째 달 이십일이라 무리가 하나님의 성전 앞 광장에 앉아서 이 일과 큰 비 때문에 떨고 있더니
10.  제사장 에스라가 일어나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범죄하여 이방 여자를 아내로 삼아 이스라엘의 죄를 더하게 하였으니
11.  이제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 앞에서 죄를 자복하고 그의 뜻대로 행하여 그 지방 사람들과 이방 여인을 끊어 버리라 하니
12.  모든 회중이 큰 소리로 대답하여 이르되 당신의 말씀대로 우리가 마땅히 행할 것이니이다
13.  그러나 백성이 많고 또 큰 비가 내리는 때니 능히 밖에 서지 못할 것이요 우리가 이 일로 크게 범죄하였은즉 하루 이틀에 할 일이 아니오니
14.  이제 온 회중을 위하여 우리의 방백들을 세우고 우리 모든 성읍에 이방 여자에게 장가든 자는 다 기한에 각 고을의 장로들과 재판장과 함께 오게 하여 이 일로 인한 우리 하나님의 진노가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하나
15.  오직 아사헬의 아들 요나단과 디과의 아들 야스야가 일어나 그 일을 반대하고 므술람과 레위 사람 삽브대가 그들을 돕더라

반대하고 ... 돕더라 :

'그 일을 반대하고' (히.'아마두 알 조트')는 문맥상 회중 대표자들의 제안 (13-14절)을 반대하는 것임에 틀림없다.

요나단과 야스야는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즉각 시행할 것을 원한 것이다.

그런데 므술람과 삽브대가 도왔던 것은 대표자들의 제안(13-14절)이었거나, 요나단과 야스야의 입장일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하여 어떤 이는 요나단과 야스야가 이방 여인을 취했기 때문에 에스라의 개혁 자체를 반대했을 것이며,

같은 입장에 있던 므술람(비교, 10:29)과 삽브대가 이에 동조 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므술람(느 10:7)과 삽브대(느 11:16)의 신분과 저희를 돕더라 (히. '아짜룸')에 붙은 3인칭 복수 어미를 보아서

대표자들의 제안을 도운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다.
16.  ○사로잡혔던 자들의 자손이 그대로 한지라 제사장 에스라가 그 종족을 따라 각각 지명된 족장들 몇 사람을 선임하고 열째 달 초하루에 앉아 그 일을 조사하여
17.  첫째 달 초하루에 이르러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의 일 조사하기를 마치니라

이방 여자와 결혼한 남자들

 

18.  ○제사장의 무리 중에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는 예수아 자손 중 요사닥의 아들과 그의 형제 마아세야와 엘리에셀과 야립과 그달랴라

 제사장의 무리(18절)로부터 시작해서 이 방 여인을 취한 자들은 모두 113명에 이른다. 

 

19.  그들이 다 손을 잡아 맹세하여 그들의 아내를 내보내기로 하고 또 그 죄로 말미암아 숫양 한 마리를 속건제로 드렸으며
20.  또 임멜 자손 중에서는 하나니와 스바댜요
21.  하림 자손 중에서는 마아세야와 엘리야와 스마야와 여히엘과 웃시야요
22.  바스훌 자손 중에서는 엘료에내와 마아세야와 이스마엘과 느다넬과 요사밧과 엘라사였더라
23.  ○레위 사람 중에서는 요사밧과 시므이와 글라야라 하는 글리다와 브다히야와 유다와 엘리에셀이었더라
24.  ○노래하는 자 중에서는 엘리아십이요 문지기 중에서는 살룸과 델렘과 우리였더라

노래하는 자와 문기기(24절)란 레위 인들에게 부여된 직책을 말한다.

직책 부여는 다윗 때 처음으로 실시되 었다(대상 25:1;26:1-19),

 

25.  ○이스라엘 중에서는 바로스 자손 중에서는 라먀와 잇시야와 말기야와 미야민과 엘르아살과 말기야와 브나야요

이스라엘 중에서란 '제사 장과 레위인들을 제외한 그 외의 사람들 중에서'를 말한다.

명부에는 회개하고 이방 여인들을 돌려 보낸 사람들의 이름만이 기록되어 있다.

 

26.  엘람 자손 중에서는 맛다냐와 스가랴와 여히엘과 압디와 여레못과 엘리야요
27.  삿두 자손 중에서는 엘료에내와 엘리아십과 맛다냐와 여레못과 사밧과 아시사요
28.  베배 자손 중에서는 여호하난과 하나냐와 삽배와 아들래요
29.  바니 자손 중에서는 므술람과 말룩과 아다야와 야숩과 스알과 여레못이요
30.  바핫모압 자손 중에서는 앗나와 글랄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다냐와 브살렐과 빈누이와 므낫세요
31.  하림 자손 중에서는 엘리에셀과 잇시야와 말기야와 스마야와 시므온과
32.  베냐민과 말룩과 스마랴요
33.  하숨 자손 중에서는 맛드내와 맛닷다와 사밧과 엘리벨렛과 여레매와 므낫세와 시므이요
34.  바니 자손 중에서는 마아대와 아므람과 우엘과
35.  브나야와 베드야와 글루히와
36.  와냐와 므레못과 에랴십과
37.  맛다냐와 맛드내와 야아수와
38.  바니와 빈누이와 시므이와
39.  셀레먀와 나단과 아다야와
40.  막나드배와 사새와 사래와
41.  아사렐과 셀레먀와 스마랴와
42.  살룸과 아마랴와 요셉이요
43.  느보 자손 중에서는 여이엘과 맛디디야와 사밧과 스비내와 잇도와 요엘과 브나야더라
44.  이상은 모두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라 그 중에는 자녀를 낳은 여인도 있었더라

 

자녀까지 생긴 가정을 깨뜨리는 것은 하나님의 법을 깨뜨리는 것과 비교할 바가 못 된다.

인정(人情)보다 하나님 제일 중심의 삶이 더 중요한 것이다.


 

'구약전서 > 에스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라 (Ezra) 5장  (0) 2015.10.31
에스라 (Ezra) 6장  (0) 2015.10.31
에스라 (Ezra) 7장  (0) 2015.10.31
에스라 (Ezra) 8장  (0) 2015.10.31
에스라 (Ezra) 9장  (0) 2015.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