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다니엘

다니엘 5장

w.j.lee 2016. 1. 20. 02:22

 

다니엘(Daniel) 5장

5장 요약

본장에서는 느부갓네살이 죽은 후 바벨론의 왕으로 등극한 벨사살 왕의 행적과 관련된 다니엘의 산앙적 승리가 주내용이다. 그는 매우 사악하고 교만한 자로서 하나님의 그릇을 가지고 잔치를 베푸는 신성 모독죄를 서슴지 않았다. 이런 자에게 임하는 것은 갑작스런 죽음과 나라의 멸망일 뿐이다.

 

 

벨사살 왕이 잔치를 베풀다
1.  벨사살 왕이 그의 귀족 천 명을 위하여 큰 잔치를 베풀고 그 천 명 앞에서 술을 마시니라

큰 잔치 : 문자적으로는 '빵' 이란 뜻이다
2.  벨사살이 술을 마실 때에 명하여 그의 부친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탈취하여 온 금, 은 그릇을 가져오라고 명하였으니 이는 왕과 귀족들과 왕후들과 후궁들이 다 그것으로 마시려 함이었더라
3.  이에 예루살렘 하나님의 전 성소 중에서 탈취하여 온 금 그릇을 가져오매 왕이 그 귀족들과 왕후들과 후궁들과 더불어 그것으로 마시더라
4.  그들이 술을 마시고는 그 금, 은, 구리, 쇠, 나무, 돌로 만든 신들을 찬양하니라
5.  ○그 때에 사람의 손가락들이 나타나서 왕궁 촛대 맞은편 석회벽에 글자를 쓰는데 왕이 그 글자 쓰는 손가락을 본지라
6.  이에 왕의 즐기던 얼굴 빛이 변하고 그 생각이 번민하여 넓적다리 마디가 녹는 듯하고 그의 무릎이 서로 부딪친지라

넓적다리 마디 : 허리를 일컫는다. 두려움과 고통으로 허리가 녹는 듯했다는 표현이다.
7.  왕이 크게 소리 질러 술객과 갈대아 술사와 점쟁이를 불러오게 하고 바벨론의 지혜자들에게 말하되 누구를 막론하고 이 글자를 읽고 그 해석을 내게 보이면 자주색 옷을 입히고 금사슬을 그의 목에 걸어 주리니 그를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으리라 하니라
8.  그 때에 왕의 지혜자가 다 들어왔으나 능히 그 글자를 읽지 못하며 그 해석을 왕께 알려 주지 못하는지라

그 글자 : 어떤 이는 그 석회벽에 씌었던 글자가 바벨론의 고대어였을 것이라 한다. 그래서 다니엘이 곧 알아볼 수 있었으리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바벨론 지혜자들이 자기들의 고전어를 몰랐을 리가 없다. 오히려 그 글자는 하나님의 조명 없이는 해독이 불가능하였던 전연 낯선 글자였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Hengstenberg)
9.  그러므로 벨사살 왕이 크게 번민하여 그의 얼굴빛이 변하였고 귀족들도 다 놀라니라
10.  ○왕비가 왕과 그 귀족들의 말로 말미암아 잔치하는 궁에 들어왔더니 이에 말하여 이르되 왕이여 만수무강 하옵소서 왕의 생각을 번민하게 하지 말며 얼굴빛을 변할 것도 아니니이다
11.  왕의 나라에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는 사람이 있으니 곧 왕의 부친 때에 있던 자로서 명철과 총명과 지혜가 신들의 지혜와 같은 자니이다 왕의 부친 느부갓네살 왕이 그를 세워 박수와 술객과 갈대아 술사와 점쟁이의 어른을 삼으셨으니

(5:11)  왕비의 말은 느부갓네살 왕의 권위와 같았 다. 명철은 통찰력을 뜻한다.
12.  왕이 벨드사살이라 이름하는 이 다니엘은 마음이 민첩하고 지식과 총명이 있어 능히 꿈을 해석하며 은밀한 말을 밝히며 의문을 풀 수 있었나이다 이제 다니엘을 부르소서 그리하시면 그가 그 해석을 알려 드리리이다 하니라

다니엘이 글을 해석하다
13.  ○이에 다니엘이 부름을 받아 왕의 앞에 나오매 왕이 다니엘에게 말하되 네가 나의 부왕이 유다에서 사로잡아 온 유다 자손 중의 그 다니엘이냐

네가 ... 유다 자손 중의 그 다니엘이냐 : 왕의 말로 미루어 보아, 그는 다니엘을 잘 알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왕비가 다니엘의 출신 성분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왕의 계속되는 말에서 다니엘이 궁중 장관직에 있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다니엘이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소환되지 않고 나중에야 소환된 이유가 거기 있었을 것이다. 아마 느부갓네살 사후, 바벨론 권력 핵심부에서는 유다인 배척의 움직임이 있었던 듯하다.
14.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즉 네 안에는 신들의 영이 있으므로 네가 명철과 총명과 비상한 지혜가 있다 하도다
15.  지금 여러 지혜자와 술객을 내 앞에 불러다가 그들에게 이 글을 읽고 그 해석을 내게 알게 하라 하였으나 그들이 다 그 해석을 내게 보이지 못하였느니라
16.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즉 너는 해석을 잘하고 의문을 푼다 하도다 그런즉 이제 네가 이 글을 읽고 그 해석을 내게 알려 주면 네게 자주색 옷을 입히고 금 사슬을 네 목에 걸어 주어 너를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으리라 하니
17.  ○다니엘이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왕의 예물은 왕이 친히 가지시며 왕의 상급은 다른 사람에게 주옵소서 그럴지라도 내가 왕을 위하여 이 글을 읽으며 그 해석을 아뢰리이다

(5:18) 궁정 설교자가 행한 가장 훌륭한 설교 중의 하나가 이제 시작된다. 그 설교자는 진리를 주저 없이 아주 분명하게 말한다. 어느 누구 앞에서도 움츠리지 않는다(Leupold).

18.  왕이여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왕의 부친 느부갓네살에게 나라와 큰 권세와 영광과 위엄을 주셨고

19.  그에게 큰 권세를 주셨으므로 백성들과 나라들과 언어가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의 앞에서 떨며 두려워하였으며 그는 임의로 죽이며 임의로 살리며 임의로 높이며 임의로 낮추었더니
20.  그가 마음이 높아지며 뜻이 완악하여 교만을 행하므로 그의 왕위가 폐한 바 되며 그의 영광을 빼앗기고

마음 ... 뜻 : 마음과 뜻은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뜻'은 '영' 이라는 말이다. 왕의 영은 완악하게 되었다.
21.  사람 중에서 쫓겨나서 그의 마음이 들짐승의 마음과 같았고 또 들나귀와 함께 살며 또 소처럼 풀을 먹으며 그의 몸이 하늘 이슬에 젖었으며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사람 나라를 다스리시며 자기의 뜻대로 누구든지 그 자리에 세우시는 줄을 알기에 이르렀나이다
22.  벨사살이여 왕은 그의 아들이 되어서 이것을 다 알고도 아직도 마음을 낮추지 아니하고
23.  도리어 자신을 하늘의 주재보다 높이며 그의 성전 그릇을 왕 앞으로 가져다가 왕과 귀족들과 왕후들과 후궁들이 다 그것으로 술을 마시고 왕이 또 보지도 듣지도 알지도 못하는 금, 은, 구리, 쇠와 나무, 돌로 만든 신상들을 찬양하고 도리어 왕의 호흡을 주장하시고 왕의 모든 길을 작정하시는 하나님께는 영광을 돌리지 아니한지라
24.  이러므로 그의 앞에서 이 손가락이 나와서 이 글을 기록하였나이다
25.  기록된 글자는 이것이니 곧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이라
26.  그 글을 해석하건대 메네는 하나님이 이미 왕의 나라의 시대를 세어서 그것을 끝나게 하셨다 함이요
27.  데겔은 왕을 저울에 달아 보니 부족함이 보였다 함이요

부족함이 보였다 : 도덕적 가치에서 부족함이 나타났다는 뜻이다. 사람에게선 존경과 경의를 받았겠으나 하나님의 공정한 저울 앞에서 벨사살 왕의 행위는 부족한 것이었다.
28.  베레스는 왕의 나라가 나뉘어서 메대와 바사 사람에게 준 바 되었다 함이니이다 하니

베레스 : '나누다' , '산산조각 내다' 라는 뜻. 
29.  ○이에 벨사살이 명하여 그들이 다니엘에게 자주색 옷을 입히게 하며 금 사슬을 그의 목에 걸어 주고 그를 위하여 조서를 내려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으니라

(5:30) 역사가 크세노폰에 의하면 바벨론인들이 흥청망청 술에 취해 있을 때, 고레스 휘하 연합군은 바벨론 도성의 자연 방벽인 강물의 수로를 바꾸고 얕은 수로를 통하여 성 안으로 쳐들어 갔다고 한다. 고브리야스가 궁으로 들어가 그 악한 왕을 살해하였다.
30.  ○그 날 밤에 갈대아 왕 벨사살이 죽임을 당하였고
31.  메대 사람 다리오가 나라를 얻었는데 그 때에 다리오는 육십이 세였더라


 

'구약전서 > 다니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니엘 3장  (0) 2016.01.20
다니엘 4장  (0) 2016.01.20
다니엘 6장  (0) 2016.01.18
다니엘 7장  (0) 2016.01.18
다니엘 8장  (0) 2016.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