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미가

미가(Micah) 6장

w.j.lee 2016. 1. 20. 22:49

 

미가(Micah) 6장

6장 요약

본장에서부터 7:10까지 하나님은 자신의 사역과 성품을 설명하는 변호사로, 그리고 이스라엘의 죄악을 추궁하는 검사로 묘사되어 있고, 이스라엘은 피고로 설정되어 있다. 소송의 주제는 단연 이스라엘의 우상숭배이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변론하시다
(6:1-7:10) 본문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이 법정에서 서로 쟁변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① 하나 님의 첫 번째 논고(1-5절) ② 이스라엘 백성의 첫 번째 변론(6-8절) ③ 하나님의 두 번째 논고(9-16절) 4④ 이스라엘 백성의 두 번째 변론(7:1-10)이다.
1.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는 일어나서 산을 향하여 변론하여 작은 산들이 네 목소리를 듣게 하라 하셨나

산을 향하여 ... 작은 신들이 : 선지자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회개하고 개선될 희망이 전혀 없을 때, 생각도 못하고 말도 못하는 산과 같은 물질을 대상으로 말씀을 선포한다. 그리하여 사람들의 마음이 산과 바위보다도 더 단단하고 완고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2.  너희 산들과 땅의 견고한 지대들아 너희는 여호와의 변론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과 변론하시며 이스라엘과 변론하실 것이라
3.  이르시기를 내 백성아 내가 무엇을 네게 행하였으며 무슨 일로 너를 괴롭게 하였느냐 너는 내게 증언하라
4.  내가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어 종 노릇 하는 집에서 속량하였고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네 앞에 보냈느니라
5.  내 백성아 너는 모압 왕 발락이 꾀한 것과 브올의 아들 발람이 그에게 대답한 것을 기억하며 싯딤에서부터 길갈까지의 일을 기억하라 그리하면 나 여호와가 공의롭게 행한 일을 알리라 하실 것이니라

여호와께서 구하시는 것

6.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내가 번제물로 일 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그 앞에 나아갈까
7.  여호와께서 천천의 숫양이나 만만의 강물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위하여 내 맏아들을, 내 영혼의 죄로 말미암아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
8.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9.  ○여호와께서 성읍을 향하여 외쳐 부르시나니 지혜는 주의 이름을 경외함이니라 너희는 매가 예비되었나니 그것을 정하신 이가 누구인지 들을지니라

지혜는 주의 이름을 경외함이니라 : 하나님의 이름을 안다는 것은 교훈이 누구에게서 나온 것인지 깨닫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완전한 지혜이다. 왜냐하면 교훈이 어디서 나온 것인지 알게 될 때 자연히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겸손히 복종하게 되고 굴복하게 되기 때문이다.
10.  악인의 집에 아직도 불의한 재물이 있느냐 축소시킨 가증한 에바가 있느냐
11.  내가 만일 부정한 저울을 썼거나 주머니에 거짓 저울추를 두었으면 깨끗하겠느냐
12.  그 부자들은 강포가 가득하였고 그 주민들은 거짓을 말하니 그 혀가 입에서 거짓되도다
13.  그러므로 나도 너를 쳐서 병들게 하였으며 네 죄로 말미암아 너를 황폐하게 하였나니
14.  네가 먹어도 배부르지 못하고 항상 속이 빌 것이며 네가 감추어도 보존되지 못하겠고 보존된 것은 내가 칼에 붙일 것이며
15.  네가 씨를 뿌려도 추수하지 못할 것이며 감람 열매를 밟아도 기름을 네 몸에 바르지 못할 것이며 포도를 밟아도 술을 마시지 못하리라
16.  너희가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 집의 모든 예법을 지키고 그들의 전통을 따르니 내가 너희를 황폐하게 하며 그의 주민을 사람의 조소 거리로 만들리라 너희가 내 백성의 수욕을 담당하리라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 집의 모든 예법 : 성경에 서 북이스라엘의 오므리와 아합의 시대는 배교와 타락의 대명사처럼 사용되었다(왕상 16:29-22:40 장), 그런데 유다 역시 북이스라엘의 오므리와 아합시대처럼 타락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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