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 16

하나님 뜻에 따른 지도자의 세대교체 (민수기 20:22~29)

하나님 뜻에 따른 지도자의 세대교체 오늘의 말씀 요약 (민수기 20:22~29) 아론의 죽음22.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가데스를 떠나 호르 산에 이르렀더니22. The whole Israelite community set out from Kadesh and came to Mount Hor. 23. 여호와께서 에돔 땅 변경 호르 산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시니라 이르시되23. At Mount Hor, near the border of Edom, the LORD said to Moses and Aaron, 24. 아론은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가고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에는 들어가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므리바 물에서 내 말을 거역한 까닭이니라24. "Aaron will be gat..

하나님이 키우시는 리더

하나님이 키우시는 리더 하나님과 함께 만드는 복음 목회 / 김기홍 영적 리더십은 두 가지 경우에 일어난다. 첫째,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의 정체를 확인할 때 일어난다. 우리 육신은 언제나 무겁다. 상황도 항상 힘들다. 그것을 무시하라는 말이 아니다. 그것을 극복하려면 먼저 그리스도가 새롭게 하신 자신이 누구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둘째, 새로워진 자신이 성장할 때 일어난다.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자신을 격려하라. 옛사람인 육신의 말을 듣고 낙심할 것이 아니라, 새롭게 된 자아를 바라보면서 스스로 격려해야 한다. 성경의 위대한 인물들이다 그러했다. 그들은 금수저가 아닌, 연약한 사람들이었다. 보통 사람은 자신의 약점 때문에 원망하고, 결국 그 약점이 강화되고 고착된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은 약점 때문에..

전쟁을 피하고 화평을 따르는 선택 (민수기 20:14~21)

전쟁을 피하고 화평을 따르는 선택 오늘의 말씀 (민수기 20:14~21) 에돔이 이스라엘이 지나감을 거절하다14. ○모세가 가데스에서 에돔 왕에게 사신을 보내며 이르되 당신의 형제 이스라엘의 말에 우리가 당한 모든 고난을 당신도 아시거니와14. Moses sent messengers from Kadesh to the king of Edom, saying: "This is what your brother Israel says: You know about all the hardships that have come upon us. 15. 우리 조상들이 애굽으로 내려갔으므로 우리가 애굽에 오래 거주하였더니 애굽인이 우리 조상들과 우리를 학대하였으므로15. Our forefathers went down i..

평화를 이루는 길

평화를 이루는 길 나의 앞날이 주께 있나이다 / 임영수예수님이 성취하신 삶의 원형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피스메이 커'(peace-maker, 평화를 이루는 자)입니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에서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마 5:9)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평화를 이루는 자로 살 때 그 대가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이기에 평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평화를 이루어 가는 사람은 평화 애호가와 다릅니다. 평화 애호가는 고통스러운 세상에서 도망하는 회피자나, 정치적 독재자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화를 이루어 가는 사람은 모두가 진정으로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힘쓰는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고난이나 위협 한가운데..

나라와 民族을 爲해 祈禱 합시다.

나라(國家)가 어지러우면 어진 재상(宰相)이 생각나고, 가정(家庭)이 어려우면 현명(賢明)한 아내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중국 천안문 남쪽에 모택동 기념관이 있는데 모택동과 같이 중국의 건국을 위해 일하며 가장 오랫동안 총리 자리를 지킨 사람 중에 “주은래(周恩來, 1898 ~ 1976)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존경받는 정치가인, 주은래(周恩來)는 프랑스 유학생 출신의 정치가 였으며, 평생을 단 한 벌의 인민복으로 살았다고 합니다. 주은래의 부인 등영초(登潁超, 1904 ~1992)도 주은래만큼이나 청렴하고 결백했는데 그녀가 죽음에 임박하여 두 차례나 그녀의 유언을 다듬고 손질했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녀의 유언 내용이 우리네 가슴을 짠하게 만듭니다. 그녀도 주은래처럼 깁고 또 기운 단 한 벌의 의복..

불신앙과 혈기로 잃어버린 약속의 땅 (민수기 20:1~13)

불신앙과 혈기로 잃어버린 약속의 땅 오늘의 말씀 요약 (20:1~13) 가데스의 다툼과 므리바 물1. 첫째 달에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신 광야에 이르러 백성이 가데스에 이르더니 미리암이 거기서 죽으매 거기에 장사되니라1. In the first month the whole Israelite community arrived at the Desert of Zin, and they stayed at Kadesh. There Miriam died and was buried. 2. ○회중이 물이 없으므로 모세와 아론에게로 모여드니라2. Now there was no water for the community, and the people gathered in opposition to Moses and..

분노할 때 기억할 것

분노할 때 기억할 것조정민의 답답답/ 조정민인류 최초의 살인자 가인에게 하나님은 이렇게 경고하셨습니다.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창 4:7). 인터넷을 찾아보면 화를 다스리는 방법 이 수백 가지 나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건강한지 따져 보는 일입니다. 이것이 화를 다스리는 첫 단추입니다. 가인이 자신의 제사를 받지 않으신 하나님께 화가 났을 때, 하나님과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면 “하나님, 왜 제 제사는 받지 않으셨습니까?"라며 정직하게 물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인은 그러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 품은 섭섭한 마음을, 약한 대상인 아우에게 풀어 버렸습니다. 동일한 사건을 겪어도 어떤 사람은 분노하고 어떤 사..

정결함을 사모하는 거룩한 공동체 (민수기 19:11~22)

정결함을 사모하는 거룩한 공동체 오늘의 말씀 요약 (19:11~22) 시체를 만진 자 11. ○사람의 시체를 만진 자는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11. "Whoever touches the dead body of anyone will be unclean for seven days. 12. 그는 셋째 날과 일곱째 날에 잿물로 자신을 정결하게 할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려니와 셋째 날과 일곱째 날에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아니하면 그냥 부정하니12. He must purify himself with the water on the third day and on the seventh day; then he will be clean. But if he does not purify himself on the third..

거룩한 선 긋기

거룩한 선 긋기 모든 날이 은혜스럽다 / 김병삼 요즘 젊은이들을 '메이비 세대' (Maybe Generation)라고 한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져 결정을 못 내리는 애매한 세대라는 것이지요. 어린 시절, 뜻을 정해 우상의 음식을 거부한 다니엘 이야기를 참 많이 들었습니다. 청년 시절에는 주일을 지키려 애쓴 사람의 이야기나 직장회식에서 술을 거부한 사람의 신앙적 영웅담도 많았습니다. 요즘은 술을 마시는 것이 죄인지, 술을 안 마시는 것이 신앙의 본질인지를 이야기합니다. 세상과 경쟁하려면 주일에도 공부하고 일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무엇인가를 하고 말고는 신앙의 본질이 아닙니다. 그러나 기준은 있어야 합니다. 다니엘이 '뜻을 정하여 죄의 길을 가지 않았던 것처럼, 우리 삶의 기준을 거룩하신 하나님께..

부정함을 씻어 줄 붉은 암송아지 재 (민수기 19:1~10)

부정함을 씻어 줄 붉은 암송아지 재 오늘의 말씀 요약 (19:1~10) 붉은 암송아지의 재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1. The LORD said to Moses and Aaron: 2. 여호와께서 명령하시는 법의 율례를 이제 이르노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서 온전하여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오게 하고2. "This is a requirement of the law that the LORD has commanded: Tell the Israelites to bring you a red heifer without defect or blemish and that has never been under a yoke. 3. 너는 그것을 제사장 ..

사역자의 필요를 채우는 십일조 규례 (민수기 18:21~32)

사역자의 필요를 채우는 십일조 규례 오늘의 말씀 요약 (민수기 18:21~32) 레위인의 몫 21.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21. "I give to the Levites all the tithes in Israel as their inheritance in return for the work they do while serving at the Tent of Meeting. 22. 이 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하지 말 것이라 죄값으로 죽을까 하노라22. From now on the Israelites must not go near the Tent of Meeting, or they will bear ..

십일조의 축복

십일조의 축복 믿음이 쉬울 리 없지요! / 정필도어릴 때 저는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중학교에 갈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장학금으로 중학교 입학금을 마련해 주셨고,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장학금을 받게 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나님을 향한 꿈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나님의 종이 되어 우리나라를 복음화하는 삶을 늘 머릿속에 그리면서 공부했습니다. 아마도 하나님의 종이 되겠다는 꿈을 꾼 것을 하나님이 기특하게 보신 것 같습니다. 대학교에 가서는 잠도 제대로 못 자면서 아르바이트를 해서 가족을 먹여 살렸는데, 반드시 십일조를 드렸습니다. 십일조를 드리는 것이 하나님의 종으로 사는 첫걸음임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고등학교에 다니게 되면서, 하나님이 저를 먹여 살리신다는 것을 확실히 ..

충성된 직무에 하나님이주시는 보수 (민수기 18:1~20)

충성된 직무에 하나님이 주시는 보수 오늘의 말씀 요약 (민수기 18:1~20)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무1.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아들들과 네 조상의 가문은 성소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요 너와 네 아들들은 너희의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니라1. The LORD said to Aaron, "You, your sons and your father's family are to bear the responsibility for offenses against the sanctuary, and you and your sons alone are to bear the responsibility for offenses against the priesthood. 2. 너는 네 ..

전도의 기업을 받은 사역자

전도의 기업을 받은 사역자 태성령의 전도꾼 / 이은호 군 복무를 마치고 결혼한 직후, 휴학했던 신학 대학원에 복학했다. 당시 나는 주님 앞에서 어떤 자세로 사역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었다. 나는 어릴 때 친구의 전도로 달동네 교회에서 예수님을 처음 만나 신앙생활을 해왔다. 작은 교회였지만 하나님을 사랑하고 서로 가족처럼 사랑하던 교회였다. 그런 곳에서 신앙생활을 하며, 어려운 동네의 작은 교회를 섬기는 사역자가 되리라 다짐했기에 소위 대형 교회로는 발길을 향하지 않았다. 그런데 온누리교회 교육부서의 교사로 섬기던 대학 후배의 권면으로, 온누리교회 사역자로 지원했다. 현실적인 이유도 있었다. 캠퍼스 선교 단체에서 간사로 섬기던 아내에게 생활의 모든 짐을 지울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면접을 봤는데, 정..

하나님의주권적 선택을 인정하십시오(민수기 17:1~13)

하나님의주권적 선택을 인정하십시오 오늘의 말씀 요약 (민수기 17:1~13)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1. The LORD said to Moses,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 중에서 각 조상의 가문을 따라 지팡이 하나씩을 취하되 곧 그들의 조상의 가문대로 그 모든 지휘관에게서 지팡이 열둘을 취하고 그 사람들의 이름을 각각 그 지팡이에 쓰되2. "Speak to the Israelites and get twelve staffs from them, one from the leader of each of their ancestral tribes. Write the name of each man on his staff. 3. 레위의 지팡이에는 아론의 이름을 쓰라 이는 그..

비판을 이기는 순종의 힘

비판을 이기는 순종의 힘 그럼에도 사랑하심 / 김양재지금 우리는 만인 제사장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것은 제사장 자리에서 모두가 서로 비판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주어진 자리를 '성직'으로 여기는 마음으로, 누구보다 겸손하고 성결하고 조심하고 거룩하게 모든 사람을 사랑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요즘 많은 사람이 한국 교회를 비판합니다. 그런데 비판한다고 교회가 나아질까요? 비판을 위한 비판을 계속하면 교회는 분열됩니다. 그래서 비판을 조심해야 합니다. 요즘 한 이단 단체는 성경 공부를 빌미로 성도들에게 다가와서 한국 교회를 열렬히 비판하기도 합니다. 이단의 공격 등 다양한 공격을 이겨 내려면 권위와 질서에 순종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저 역시 사역을 하면서 어려운 일도, 비판할 일도 많았습니다. 학생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