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누가복음

누가복음 4장

w.j.lee 2015. 11. 9. 09:35

 

누가복음(Luke) 4장

4장 요약 

예수님은 사탄으로부터 세 번의 시험을 받으셨다. 그 영적 투쟁의 원리는 사탄의 시험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불순종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주님에 대한 전적 신뢰와 믿음 없이는 이길 수 없다는 것이다. 14절부터는 예수님의 갈릴리 전도 사역이 언급된다.

 

 

시험을 받으시다
(4:1-2) 예수께서 당하신 시험은, 그분의 메시아로 서의 독특한 기능과 관련해서 있었던 것으로 우리에게 직접 적용할 수는 없다. 다만 우리는 이를 통해 영적 투쟁의 원리를 배울 수가 있다. 
1.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 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2.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 이 모든 날에 아무 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날 수가 다하매 주리신지라

(4:3-13) 사탄이 행한 시험의 핵심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방법, 곧 하나님께 대한 신뢰와 순종을 통해 메시아 사역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사탄이 제시한 방법을 통하여 '고난 없는 영광의 길'을 택하도록 하려는 것이었다(히 5:6-10). 
3.  마귀가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이 되게 하라
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기록된 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였느니라
5.  마귀가 또 예수를 이끌고 올라가서 순식간에 천하 만국을 보이며
6.  이르되 이 모든 권위와 그 영광을 내가 네게 주리라 이것은 내게 넘겨 준 것이므로 내가 원하는 자에게 주노라
7.  그러므로 네가 만일 내게 절하면 다 네 것이 되리라
8.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된 바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9.  또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여기서 뛰어내리라
10.  기록되었으되 하나님이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너를 지키게 하시리라 하였고
11.  또한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네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시리라 하였느니라
1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13.  마귀가 모든 시험을 다 한 후에 얼마 동안 떠나니라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다
(4:14-15) 여기서부터 누가복음의 새로운 부분이 시작된다. 4:13과 본문 사이에는 약 1년의 시간적 흐름이 있었다. 그 동안 요한복음 1:19-4:42에 기록된 사건들이 일어났을 것이다. 그러나 내용에 있어서는 앞의 사건들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이는 사역의 준비와 그 사역 수행의 관계로 볼 수 있다.
14.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성령의 능력 : 성령과 능력을 연결시키는 것은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자주 나타난다(눅 24:49, 행 1:8:10:38).

15.  친히 그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칭송(일컬을稱 칭송할頌) 공덕을 칭찬하여 기림.

나사렛에서 배척을 받으시다
16.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17.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
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19.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20.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21.  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4:21) 이 말씀은 예수님의 오심으로 하나님이 인간의 병든 마음을 고치고 사회적인 고통으로부터 회복시키는 구원의 시대가 열렸음을 말한다
22.  그들이 다 그를 증언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4:23-30) 예수님은 자신을 배척하는 사람들에게 구약의 두 가지 예화를 들어서(왕상 17:1-24:왕하 15:1-27) 복음이 이방 세계로 전달될 것임을 암시하셨다. 시므온의 예언에서처럼 (2:34), 이 부분은 예수께서 이스라엘에게 배척 받으실 것을 보여 준다. 
23.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반드시 의사야 너 자신을 고치라 하는 속담을 인용하여 내게 말하기를 우리

가 들은 바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 하리라

의사야 ... :  '의사야 네 자신의 병부터 고치라.'
24.  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25.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삼 년 육 개월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26.  엘리야가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오직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27.  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나병환자가 있었으되 그 중의 한 사람도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오직 수리아 사람 나아만뿐이었느니라

수리아 : 팔레스타인과 페니키아의 북쪽 지역에서 북동쪽의 유브라데 강과 북서쪽 터키 남부의 타우루스 산맥에 이르며, 동쪽으로는 지중해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을 말한다. 구약에서는 다메섹에 중심을 둔 아람 왕국을 가리킨다.

28.  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크게 화가 나서
29.  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떨어뜨리고자 하되
30.  예수께서 그들 가운데로 지나서 가시니라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시다
(4:31-44) 이 기적들은 18-19절에서 예수님이 하신 말씀과 더불어 그분이 선포한 메시지의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사실들은 예수님의 메시아적인 권위를 입증해 준다. 
31.  ○갈릴리의 가버나움 동네에 내려오사 안식일에 가르치시매
32.  그들이 그 가르치심에 놀라니 이는 그 말씀이 권위가 있음이러라
33.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34.  아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35.  예수께서 꾸짖어 이르시되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귀신이 그 사람을 무리 중에 넘어뜨리고 나오되 그 사람은 상하지 아니한지라
36.  다 놀라 서로 말하여 이르되 이 어떠한 말씀인고 권위와 능력으로 더러운 귀신을 명하매 나가는도다 하더라
37.  이에 예수의 소문이 그 근처 사방에 퍼지니라

온갖 병자들을 고치시다
(4:38-39) 예수님은 비교적 많은 여인들의 병을 고 쳤다(참조. 8:43-48, 13:10~13). 이것은 예수님이 여인의 인격 및 신분을 존중하셨던 분이심을 강조한다.
38.  ○예수께서 일어나 회당에서 나가사 시몬의 집에 들어가시니 시몬의 장모가 중한 열병을 앓고 있는지라 사람들이 그를 위하여 예수께 구하니
39.  예수께서 가까이 서서 열병을 꾸짖으신대 병이 떠나고 여자가 곧 일어나 그들에게 수종드니라
40.  ○해 질 무렵에 사람들이 온갖 병자들을 데리고 나아오매 예수께서 일일이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고치시니
41.  여러 사람에게서 귀신들이 나가며 소리 질러 이르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꾸짖으사 그들이 말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니 이는 자기를 그리스도인 줄 앎이러라

허락하지 아니하시니 : 예수님은 아직 자신을 메시아로 드러내기를 원하지 않으셨다. 예수님은 고난과 십자가의 수난을 받고, 정해진 때에 부활을 통해 메시아로서 선포될 때를 기다리셨다

복음을 전하러 떠나시다
42.  ○날이 밝으매 예수께서 나오사 한적한 곳에 가시니 무리가 찾다가 만나서 자기들에게서 떠나시지 못하게 만류하려 하매
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노라 하시고
44.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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