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창세기

창세기( 創世記, Genesis) 36장

w.j.lee 2011. 6. 15. 14:56

 

 

창세기 36장 요약

이스라엘 민족과 적대 관계에 있었던 에돔 족속의 명단이 열거되고 있다. 이삭의 죽음에 이어 에서와 그 후예들이 장황하게 소개된 것은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25:23)고 하신 하나님의 예언이 성취되고 있음을 미리 보여주기 위함인 것이다.

 

 

(36장) 에서의 계보가 기록되고 있다. 이에 앞서 창세기 기자는 벧엘에서의 야곱의 약속 이행(35:14~15)과 베내민의 탄생으로 인한 야곱의 열두 아들들의 성립(35:23~26), 이삭의 죽음(35:28~29)을 기록함으로써 새로운 국면 하에서 이삭 다음 대를 열어갈 야곱의 족보(37장)를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모세는 자신의 기록 방식대로, 명실공히 이삭 이후의 하나님의 구원(복)의 기관으로 야곱을 자신의 기록 핵심부에 두기 위하여 먼저 에서의 계보를 본 장에서 정리하고 있다. 따라서 모세의 기록은, 연대기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자신의 기록 목적에 따라 역사적 사실을 재구성하는 면이 강하다. 이러한 예는 이삭의 죽음이 연대기적으로는 창세기 37장 이후에 위치 함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에서 언급되는 데서도 볼 수 있다. 아마도 그 이유는 이 시점에서 야곱이 족장의 지위를 계승하고, 이삭은 뒷전으로 물러났음을 암시하기 위함인 듯하다

 

에서의 자손
1. 에서 곧 에돔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2. 에서가 가나안 여인중 헷 족속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인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를 자기 아내로 맞이하고
3. 또 이스마엘의 딸 느바욧의 누이 바스맛을 맞이하더니
4. 아다는 엘리바스를 에서에게 낳았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았고
5. 오홀리바마는 여우스와 알람과 고라를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이요 가나안 땅에서 그에게 태어난 자들이더라

(36:6~8) 에서는 야곱이 밧단아람에서 돌아올 당시에 이미 세일에 살았던 것으로 나타난다(32:3, 33:14~16). 세일은 터가 넓고 활쏘기가 좋아서, 에서는 아버지 이삭을 완전히 떠나지 않으면서도 이곳을 그의 활동 무대로 삼았을 것이다. 이제 야곱이 풍부한 재산을 가지고 이삭에게로 오자 에서는 그의모든 재산을 가지고 세일로 아주 떠나갔을 것이다. 이로써 에서는 하나님 나라의 경륜에서 끊어졌다.

6. 에서가 자기 아내들과 자기 자녀들과 자기집의 모든 사람들과 자기의 가축과 자기의 모든 짐승과 자기가 가나안 땅에서 모은 모든 재물을 이끌고 그의 동생 야곱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갔으니
7.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함께 거주할수 없음이러라 그들이 거주하는 땅이 그들의 가축으로 말미암아 용납할수 없었더라
8. 이에 에서 곧 에돔이 세일산에 거주하니라
9. ○세일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10.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서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13.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4.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알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15. ○에서 자손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으로는 데만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16.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17. 에서의 아들 루우엘의 자손으로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 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8.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19.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된 자들은 이러하니라

 

세일의 자손

(36:20~30)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족속들을 정복했던 것처럼 에서의 자손들도 세일 산의 원주민 호리 족속을 정복했던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에서의 자손들이 원주민을 아주 멸하였거나, 그 땅에서 완전히 몰아내었다고 볼 수 없다.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땅을 정복한 후에도 일부 가나안 사람들은 여전히 그곳에 거하였던 것과 같다(삿 1:21, 27~35). 또한 에서의 계보에 호리 족속의 계보가 언급되어 있는 것은 그들의 상당수가 에서의 자손들과 혼인함으로써 한 민족으로 동화되었음을 암시하는 것일 수도 있다.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가 히위 여인이었던 점(2절)은 이추측을 뒷받침한다.

20. ○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중 호리 족속의 족장 들이요
22.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23.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24.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25.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26.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27.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28.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29.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 기손 족장, 에셀 족장, 디손 족장이라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더라

 

에돔의 왕들
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33. 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4. 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5. 후삼이 죽고 부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36. 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7.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8. 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9.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바우며 그의 아내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40.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을 따라 나누면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 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