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길/오늘의 말씀

하나님 나라를 위해 부름받은 제자들

w.j.lee 2024. 1. 7. 03:38

 

 

 

하나님 나라를 위해 부름받은 제자들

오늘의 말씀 (마가복음 3:7~19)
7.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바다로 물러가시니 갈릴리에서 큰 무리가 따르며
8. 유대와 예루살렘과 이두매와 요단강 건너편과 또 두로와 시돈 근처에서 많은 무리가 그가 하신 큰일을 듣고 나아오는지라
9. 예수께서 무리가 에워싸 미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작은 배를 대기하도록 제자들에게 명하셨으니
10. 이는 많은 사람을 고치셨으므로 병으로 고생하는 자들이 예수를 만지고자 하여 몰려왔음이더라
11. 더러운 귀신들도 어느 때든지 예수를 보면 그 앞에 엎드려 부르짖어 이르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하니
12. 예수께서 자기를 나타내지 말라고 많이 경고하시니라
13. 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14.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15.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
16. 이 열둘을 세우셨으니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
17.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
18. 또 안드레와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다대오와 가나나인 시몬이며
19. 또 가룟 유다니 이는 예수를 판 자더라  

오늘의 말씀요약
예수님이 하신 큰일을 듣고 유대뿐 아니라 인근 지역에서 많은 사람이 주님께 나아옵니다. 

귀신들도 예수님을 보기만 하면 그분 앞에 엎드려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부르짖습니다. 

예수님은 자신과 함께 있게 하시고, 보내어 전도하게 하시며,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주시기 위해 열두 제자를 세우십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자신을 감추시는 예수님 (3:7~12)
예수님의 명성이 유대와 예루살렘을 넘어 이방인의 땅 이두매와 두로와 시돈에까지 알려집니다. 

이에 갈릴리에서 ‘큰 무리’가 질병의 치유를 위해 예수님께로 몰려옵니다. 

예수님을 본 더러운 귀신들은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고 외칩니다(11절). 

예수님은 귀신들에게 침묵을 명하십니다. 

예수님이 하나님 아들임을 드러내지 말라고 명하신 까닭은 병 고침이 주된 사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십자가를 지시는 ‘하나님의 때’가 이르기도 전에 종교 지도자들과의 불필요한 마찰이 생기는 것을 피하시려는 의도로 봅니다. 

자신의 명성을 감추시는 예수님의 모습은 작은 승리에도 쉽게 오만해지는 우리의 연약함을 돌아보게 합니다.

- 예수님이 스스로 하나님 아들임을 비밀로 하신 까닭은 무엇인가요? 

- 인기와 명성을 얻을 때 내가 경계할 것은 무엇인가요?

열두 제자를 세우심 (3:13~19)
예수님은 그분을 따르는 많은 무리 가운데서 열두 제자를 구별해 세우십니다. 

제자의 정체성은 두 동사에서 잘 드러납니다. 첫째, ‘부르시니’입니다(13절). 

제자들이 자원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주권적으로 부르신 것입니다. 

둘째, ‘보내사’입니다(14절). 

제자는 복음 사역을 위임받아 세상에 파송되는 존재입니다(요 20:21). 

예수님이 열두 제자를 세우신 목적도 두 가지입니다. 

첫째, 예수님과 함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14절). 

예수님은 그들과 함께하시며 그들을 진리로 양육하실 것입니다. 

둘째, 전도와 귀신 축출 사역에 참여시키기 위함입니다(14~15절). 

귀신 축출은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증거로, 이를 위해 제자들에게 ‘권능’을 주십니다. 

예수님의 제자는 복음을 위한 영적 군사입니다.

- 예수님이 열두 제자를 구별해 세우신 목적은 무엇인가요? 

- 주님의 부르심과 보내심에 순종하는 제자로서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요?  

오늘의 기도
주님, 

허물 많은 저를 제자로 부르셔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동참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과 기도로 가득 채워져 주님과 동행하게 하소서. 

제 연약함은 감추시고 주님의 전능하심만 드러나게 하셔서 승리의 기쁨을 주님과 함께 누리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