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레위기

레위기(Leviticus) 16장

w.j.lee 2015. 10. 7. 06:01

 

레위기 16장 요약

속죄일은 일 년 중 가장 중요한 날로서 온 백성이 금식한다. 대제사장은 자신과 제사장 가문을 위해 수송아지를 희생 제물로 드리고, 백성을 위해 염소를 희생제물로 드렸다. 두 염소 중 남은 한 마리를 광야로 보낸 것(22절)은 그들의 죄 문제가 온전히 처리되었음을 의미했다.

 

 

속죄일

(16:1~34) 레위기 16장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① 서론(1~2절) ② 속죄일 제사에 필요한 희생 동물과 대제사장의 특별 예복(3~5절) ③ 속죄일 제사에 대한 개요(6~10절) ④ 속죄일 제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11~28절), 피 뿌리는 예식(11~19절), 광야로 보내는 아사셀 염소(20~22절), 속죄일 제사에 참여했던 제사장의 정결(23~28절) ⑤ 일반 백성들이 속죄일에 지켜야될 규례(29~34절).

 

1. 아론의 두 아들이 여호와 앞에 나아가다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니라

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그리하여 죽지 않도록 하라 이는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

3. 아론이 성소에 들어오려면 수송아지를 속죄제물로 삼고 숫양을 번제물로 삼고

4. 거룩한 세마포 속옷을 입으며 세마포 속바지를 몸에 입고 세마포 띠를 띠며 세마포 관을 쓸지니 이것들은 거룩한 옷이라 물로 그의 몸을 씻고 입을 것이며

5.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 에게서 속죄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염소 두 마리와 번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양 한 마리를 가져갈지니라

6.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7. 또 그 두 염소를 가지고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8.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 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9.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10.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11.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자기를 위한 그 속죄제 수송아지를 잡고

12.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을 그것에 채우고 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두 손에 채워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13.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할지니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

14. 그는 또 수송아지 피를 가져다가 손가락으로 속죄소 동쪽에 뿌리고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속죄소 앞에 일곱번 뿌릴 것이며

15. 또 백성을 위한 속죄소 염소를 잡아 그 피를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그 수송아지 피로 행함 같이 그 피로 행하여 속죄소 위와 속죄소 앞에 뿌릴지니

16. 곧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그들이 범한 모든 죄로 말미암아 지성소를 위하여 속죄하고 또 그들을 부정한 중에 있는 회막을 위하여 그같이 할 것이요

17. 그가 지성소에 속죄하러 들어가서 자기와 그의 집안과 이스라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고 나오기 까지는 누구든지 회막에 있지 못할 것이며

18. 그는 여호와 앞 제단으로 나와서 그것을 위하여 속죄할 지니 곧 그 수송아지의 피와 염소의 피를 가져다가 제단 귀퉁이 뿔들에 바르고

 

여호와 앞 제단 : 번제단. 제단은 성막 뜰에 있는 번제단과 성소 안에 있는 향단이 있다. 

 

19.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그 위에 일곱번 뿌려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에서 제단을 성결하게 할 것이요

20. 그 지성소와 회막과 제단을 위하여 속죄하기를 마친 후에 살아 있는 염소를 드리되

21. 아론은 그의 두 손으로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아뢰고 그 죄를 염소의 머리에 두어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광야로 보낼지니

22. 염소가 그들의 모든 불의를 지고 접근하기 어려운 땅에 이르거든 그는 그 염소를 광야에 놓을지니라

23. ○아론은 회막에 들어가서 지성소에 들어갈 때에 입었던 세마포 옷을 벗어 거기에 두고

24. 거룩한 곳에서 물로 그의 몸을 씻고 자기옷을 입고 나와서 자기의 번제와 백성의 번제를 드려 자기와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고

25. 속죄제물의 기름을 제단에서 불사를 것이요

26. 염소를 아사셀에게 보낸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그의 몸을 씻은 후에 진영에 들어갈 것이며

27. 속죄제 수송아지와 속죄제 염소의 피를 성소로 들여다가 속죄하였은즉 그 가죽과 고기와 똥을 밖으로 내다가 불사를 것이요

28. 불사른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그의 몸을 씻은 후에 진영에 들어갈지니라

29. ○너희는 영원히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십일에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아무 일도 하지 말되 본토인이든지 너희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이든지 그리하라

 

일곱째 달 : (티쉬리 월, 현대력으로는 9월 중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추수가 끝나고 축제(절기)를 즐기는 달이었다. 초하루는 나팔절, 10일은 속죄일, 15일 부터 7일 동안은 초막절(장막절)로 지켰다.

 

30. 이 날에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너희를 정결하게 하리니 너희는 모든 죄에서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모든 죄에서 ... 장결하리라 :  속죄일에 회개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를 용서받게 된다.

 

31. 이는 너희에게 안식일 중의 안식일인즉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영원히 지킬 규례라

32. 기름 부음을 받고 위임되어 자기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는 제사장은 속죄하되 세마포 옷 곧 거룩한 옷을 입고

33. 지성소를 속죄하며 회막과 제단을 속죄하고 또 제사장들과 백성의 회중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34. 이는 너희가 영원히 지킬 규례라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죄를 위하여 일년에 한번 속죄할 것이니라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대로 행하니라


※ 속죄일과 신약 교회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성막에서 행했던 모든 제사 제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히 이루어졌다.

곧 예수님은 속죄제 때 드렸던 동물의 피가 아닌 자신의 피를 가지고 '단 한 번'(그러나 완전하게) 지성소에 들어가셔서, 해마다 드리는 속죄일의 모든 의식을 완성시키셨다.

그리스도의 육신이 찟기울 때에, 지성소의 휘장이 둘로 찢어졌다(마 27:51, 막 15:8, 눅 23:45).

이제 모든 성도들은 예수님을 영접했기 때문에 떳떳하게 지성소 안으로(하나님 앞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히 10:19).

더구나 레위기 속죄 제사로는 도저히 깨끗함을 받을 수 없던 우리의 양심까지도 깨끗함을 받았다(히 10:22).

 

 

 아사셀(Azazel) : 유대 광야에 산다는 악령

‘떠나다’는 의미의 히브리어 ‘아잘’과 ‘염소’라는 뜻의 ‘에즈’가 결합된 단어로 보아

‘(죄의 짐을 가지고) 보냄받은(떠나는) 염소’, 혹은 ‘달아나는 염소’라는 뜻으로 이해하거나,

추상적인 단어로서 ‘완전한 제거(파괴)’를 뜻하거나,

또는 그 염소가 떨어져 죽도록 밀어버릴 만한 ‘암벽’이라는 의미로 이해하기도 한다.

이와는 별개로, 이스라엘 백성의 죄가 그것의 궁극적인 원천으로 다시 보내졌다는 측면에서

‘악마’, ‘사막 귀신’ 또는 ‘사탄’을 언급한 이름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첫 번째 해석의 경우, ‘아사셀 염소’는 이스라엘의 죄와 허물을 짊어지고 황량한 광야로 떠나가는 역할을 한다(레 16:8, 10).

즉, 대속죄일 의식을 위해 두 마리의 염소가 선택되고, 그중에 제비를 뽑아 한 마리를 광야로 내보내는데 그것이 바로 ‘아사셀 염소’이다.

물론 이것은 성소에서 진행된 피뿌림의 효과가 부족해서라기보다는

피뿌림 의식을 통해 죄와 허물이 완전히 정화되었으나,

거기에 더하여 상징적으로 백성의 죄를 전가시킨 산 염소를 광야로 내보냄으로써

더 이상 백성의 죄가 남아 있지 않고 모든 죄악이 제거되었음을 확인시키는 일종의 속죄(贖罪) 의식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첫 번째 해석을 좇아 아사셀 염소는,

인류의 모든 죄악을 홀로 짊어지시고 예루살렘 밖 갈보리 십자가 제단으로 나아가신 

예수 그리스도의 한 표상이요 그림자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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