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요한복음

요한복음 5장

w.j.lee 2015. 11. 9. 18:53

 

요한복음(John) 5장

5장 요약

베데스다 연못에서 38년 된 병자를 고치신 사건이 안식일 논쟁으로 비화된다. 예수님은 안식일 이라는 제도보다는 사람이 무엇을 하느냐가 더 중요 함을 깨우치셨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더욱 신성모독자로 여겼고, 예수님은 그들의 오해에 직면하여 스스로를 변증하셨다(19-47절)

 

 

오래된 병을 고치시다
1.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2.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3.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4.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6.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7.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5:7) 그의 병 고침에는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전제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주권 적으로 병 고침의 은혜를 그에게 베푸셨다.
8.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9.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10.  유대인들이 병 나은 사람에게 이르되 안식일인데 네가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 옳지 아니하니라

안식일인데 ... 옳지 아니하니라 : 모세의 율법에 규정된 사항은 아니다. 하지만 엄격한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안식일에 환자를 눕힌 채 침상을 운반 하는 것은 허락하였으나, 침상만을 운반하는 것은 노동으로 간주하여 금지하였다. 
11.  대답하되 나를 낫게 한 그가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더라 하니
12.  그들이 묻되 너에게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한 사람이 누구냐 하되
13.  고침을 받은 사람은 그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니 이는 거기 사람이 많으므로 예수께서 이미 피하셨음이라
14.  그 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 사람을 만나 이르시되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
15.  그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가서 자기를 고친 이는 예수라 하니라
16.  그러므로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유대인들이 예수를 박해하게 된지라
1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18.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아들의 권한
19.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20.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
21.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 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23.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듣고 : 이 말은 귀로 듣는 행위만을 뜻하지 않고, 마음으로 시인하고 순종하는 것을 뜻한다. 

얻었고 ... 이르지 아니하나니 : 모두 현재형으로, 계속적인 상태를 가리킨다.

옮겼느니라 : 현재 완료형으로, 믿는 이들이 더 이상 사망에 들어가지 않음을 나타낸다.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이 때 : 현재 영적으로 죽은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 살아나는 때를 말한다.
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
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5:29) 영생을 얻고 심판(정죄)을 받는 것이 사람의 선행에 따라 결정된다는 말이 아니다. 여기서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 받아, 둘째 부활에 참여하여 영생에 들어가는 사람으로, 성경에서 여러 가지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예: 복되고 거룩한 자(계 20:4-6), 그리스도께 속한 자 (고전 15:23), 인자 앞에 설 만한 자(눅 21:36), 예 수님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신을 깨끗하게 하는 자

 

예수를 믿게 하는 증언
(5:30-47) 예수님은 자신에 대한 다섯 가지 증거를 말씀하시고 있다. ① 아버지 하나님(32,37절) ②세례 요한(33절) ③예수님이 하시는 말씀(36 절) ④ 성경(39절) ⑤ 모세(46절) 
30.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31.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32.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34.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35.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너희가 한때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5:35)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증거하는 등불이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이 세례 요한과 같은 위대한 선지자를 보내신 것에 대해 매우 기뻐했다. 
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5:39-40) 성경 : 구약 성경을 가리킨다. 유대인들은 그들의 성경에 대해 대단한 존경심을 품었다. 그러나 그들은 성경이 증거하고 있는 예수님은 발견하 지 못했다. 
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41.  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42.  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5:42) 유대인들은 자기들이 하나님을 대단히 사랑 하며, 그 사랑은 율법에 대한 열심이 그것을 증명해 준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시는지 몰랐기 때문에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었다.
43.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다른 사람 많은 :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이끈 가짜 메시아를 가리킨다.
44.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45.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할까 생각하지 말라 너희를 고발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가 바라는 자 모세니라
46.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47.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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