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로마서

로마서 11장

w.j.lee 2015. 11. 11. 04:08

 

로마서(Romans) 11장

11장 요약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원하고자 하셨지만 그들이 거부함으로써 복음이 이방을 향했다. 그러나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오면 하나님은 그들을 받으실 것이다. 그렇기에 바울은 결코 이스라엘이 버림 받지 않았다고 단언한다. 복음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고 구원의 기회는 만인에게 공평하다.

 

이스라엘의 남은 자
(11:1-12) 10장의 마지막은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완고함을 묘사함으로써 끝을 맺는다. 때문에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냐'라는 질문으로 11장을 시작한다. 이 질문에 대해 바울은 '나도 이스라엘 사람인데 하나님께서 버리지 않으셨다'고 설명하면서, 은혜로 택함받은 남은 자가 항상 있다는 것을 변호한다. 그리고 이런 변호를 위해 바알에게 무릎 꿇지 아니한 칠천 명을 남겨두신 일도 상기 시킨다. '그들이 넘어지기까지 실족지 않았다'는 것이다(11절).
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
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그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고발하되
3.  주여 그들이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 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4.  그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냐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 명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5.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6.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
7.  그런즉 어떠하냐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우둔하여졌느니라
8.  기록된 바 하나님이 오늘까지 그들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9.  또 다윗이 이르되 그들의 밥상이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 보응이 되게 하시옵고
10.  그들의 눈은 흐려 보지 못하고 그들의 등은 항상 굽게 하옵소서 하였느니라
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그들이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실족(잃을失 발足) 발을 잘못 디딤, 행동을 잘 못함. 사람을 죄에 빠지게 하고 멸망으로 이끄는 원인
12.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의 풍성함이 되며 그들의 실패가 이방인의 풍성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이리요

이방인의 구원
13.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14.  이는 혹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하게 하여 그들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15.  그들을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16.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11:17) 참감람나무는 유대인을, 그 뿌리는 유대인의 조상을, 잘려진 가지는 구원받지 못한 유대인을, 접붙여진 돌감람나무의 가지는 구원받은 이방인을 뜻한다.

진액(참眞 즙液) : 생물의 몸 안에서 생겨나는 액체
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자랑하지 말라 : 여기에서 정죄되고 있는 자랑은 이스라엘이 제거됨으로써 하나님 나라에서 믿는 이방인들이 차지하는 특권과 존귀의 위치로 인해 갖기 쉬운 교만과 자만심이다. 자신들의 이러한 위치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것임을 망각한다면 그들은 자랑하는 자리에서 떨어지고 말 것이다.

(11:19-20) 가지들이 꺾인 것은 : 가지들이 꺾였다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 행위를 뜻한다. 그들이 꺾인 주요 원인은 하나님의 은혜와 믿음을 배격하는 율법주의와 민족적 우월주의(선민사상) 때문이었다. 
19.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20.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21.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22.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23.  그들도 믿지 아니하는 데 머무르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받으리니 이는 그들을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이스라엘의 구원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신비 : 여기서 신비란 기밀이나 이해 불가능한 신비 사상을 의미하지 않고, 전에는 감춰졌다가 이제는 계시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알 수 있고 전달할 수 있게 된 사실의 성질을 가리킨다.

이방인 의 충만한 수 : ① 선택받은 이방인의 총수(일반적인 견해) ② 이스라엘의 완악에 종지부를 찍고 그들을 회복시킴을 뜻하는 표현이다.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28.  복음으로 하면 그들이 너희로 말미암아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라
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30.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34.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냐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냐
35.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냐
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신약전서 > 로마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서 9장  (0) 2015.11.11
로마서 10장  (0) 2015.11.11
로마서 12장  (0) 2015.11.11
로마서 13장  (0) 2015.11.11
로마서 14장  (0) 2015.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