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로마서

로마서 9장

w.j.lee 2015. 11. 11. 04:13

 

로마서(Romans) 9장

9장 요약

흔히 바울을 이방의 사도로만 인식하는데 그는 동족의 구원을 애타게 염원하는(1-5절) 실로 모든 사람을 위한 전도자였다. 한편, 이스라엘의 역사가 선택된 자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음을 밝히는 이유는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오늘날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남은자' 사상으로 이어진다(27-37).

 

 

약속의 자녀 약속의 말씀
1.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
2.  내용 없음
3.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4.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들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양자됨 : 구약에서는 이스라엘 민족 전체를 하나님의 맏아들이라고 했다(출 4:22, 신 14:1, 호 11:1). 신약에서는 개인적으로 하나님의 양자가 된다.
5.  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그들에게서 나셨으니 그는 만물 위에 계셔서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6.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폐하여진(9:6) : '무효하게 하다'의 뜻.
7.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
8.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9.  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니 명년 이 때에 내가 이르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심이라

명년(밝울明 해年) : 내년
10.  그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는데
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12.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13.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14.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긍휼(가엾이 여길矜 구제할恤) : 가엾게 여겨 도움.
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17.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18.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하나님의 진노와 긍휼

19.  ○혹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냐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냐 하리니

그러면 하나님이 ... 대적하느냐 : “그러면 하나님께서 왜 책망하십니까? 누가 감히 그의 뜻을 거역하겠습니까?" (표준새번역) 이러한 반문은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신다는 단언에서 나온 것이다. 이 반박의 의도는 우리가 하나님의 불가항력적 작정(완악하게 하시는 그의 '뜻'은 아무도 거스를 수 없으므로)의 희생이 되고 있는데,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대로 완악하게 하시 고는 완악하게 된 자를 비난하실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답은 20절에 있다.
20.  이 사람아 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하나님께 반문하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냐

지음을 받은 ... 말하겠느냐 : 인간은 존엄하신 하나님 앞에서 경건한 침묵을 지키라는 것이다.
21.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들 권한이 없느냐
22.  만일 하나님이 그의 진노를 보이시고 그의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진노의 그릇 : 완악한 사람을 가리킴. 멸망받기로 되어 있는 사람을 뜻함.
23.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풍성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을 하리요
24.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25.  호세아의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하지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26.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그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27.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받으리니
28.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고 속히 시행하시리라 하셨느니라
29.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믿음에서 난 의
(9:30-33)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지 못함은 그들이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30.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31.  의의 법을 따라간 이스라엘은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32.  어찌 그러하냐 이는 그들이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함이라 부딪칠 돌에 부딪쳤느니라
33.  기록된 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시온 : 예루살렘의 서남쪽에 있는 산 이름 예루살렘을 가리키기도 하며 장차 하늘의 새 예루살렘을 가리키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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