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에스겔

에스겔 14장

w.j.lee 2016. 1. 10. 10:24

 

에스겔(Ezekiel) 14장

14장 요약 

유다 장로들의 가장 큰 죄악은 하나님을 헌신적으로 섬겨야 할 그들이 도리어 앞장서서 우상을 숭배한 것이다. 이 사실은 정치, 종교 지도자들로부터 일반 백성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극심하게 타락했음을 시사한다.

 

 

여호와께서 우상 숭배를 심판하시다
(14:1-17) 하나님의 심판은 구속적이다. 하나님의 목적은 우상 때문에 자신을 버린 택하신 자들의 마음을 돌이키게 하는 데에 있다. 하나님은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하여 백성들이 하나님을 깊이 알 수 있도록 인도하셔서, 그들을 헌신적인 백성으로 만들고자 하신다. 이런 의미에서 예언은 하나님의 말 씀을 그대로 따르려는 신실한 백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일 누군가가 자신의 죄악된 목적을 위해 이 예언의 말씀을 이용한다면, 그들은 말씀이 그들로부터 돌아선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어리석은 예언을 하는 자들과, 이들에게 의탁하려는 자들은 같은 죄악을 나누게 될 것이다.
1.  이스라엘 장로 두어 사람이 나아와 내 앞에 앉으니
2.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3.  인자야 이 사람들이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었으니 그들이 내게 묻기를 내가 조금인들 용납하랴
4.  그런즉 너는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 중에 그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고 선지자에게로 가는 모든 자에게 나 여호와가 그 우상의 수효대로 보응하리니
5.  이는 이스라엘 족속이 다 그 우상으로 말미암아 나를 배반하였으므로 내가 그들이 마음먹은 대로 그들을 잡으려 함이라
6.  ○그런즉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마음을 돌이켜 우상을 떠나고 얼굴을 돌려 모든 가증한 것을 떠나라
7.  이스라엘 족속과 이스라엘 가운데에 거류하는 외국인 중에 누구든지 나를 떠나고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고 자기를 위하여 내게 묻고자 하여 선지자에게 가는 모든 자에게는 나 여호와가 친히 응답하여
8.  그 사람을 대적하여 그들을 놀라움과 표징과 속담 거리가 되게 하여 내 백성 가운데에서 끊으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9.  만일 선지자가 유혹을 받고 말을 하면 나 여호와가 그 선지자를 유혹을 받게 하였음이거니와 내가 손을 펴서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그를 멸할 것이라
10.  선지자의 죄악과 그에게 묻는 자의 죄악이 같은즉 각각 자기의 죄악을 담당하리니
11.  이는 이스라엘 족속이 다시는 미혹되어 나를 떠나지 아니하게 하며 다시는 모든 죄로 스스로 더럽히지 아니하게 하여 그들을 내 백성으로 삼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려 함이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의인도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12.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13.  인자야 가령 어떤 나라가 불법을 행하여 내게 범죄하므로 내가 손을 그 위에 펴서 그 의지하는 양식을 끊어 기근을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나라에서 끊는다 하자

불법 : '은밀한 행동', 또는 '모반'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우상 숭배함으로써 여호와를 대적한 그들의 배신 행위를 가리킨다.
기근 : 사나운 짐승(15절), 칼(17절), 전염병 (19절) 등과 함께 네 가지 재앙으로서 레위기 26:22,25,26에 약속된, 배반한 백성에 대한 저주의 언약이다
14.  비록 노아, 다니엘, 욥,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그들은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노아, 다니엘, 읍 : 세 사람은 당시에 그들의 믿음과 성결함과 의로움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다. 특히 다니엘은 에스겔 시대에 생존해 있었던 사람이다. 노아는 심판 때에 오직 자기 식구와 자신만을 구원할 수 있었다(창 6:9;7:1). 그리고 다니엘은 단지 그의 친구들만을 구원할 수 있었다(단 2: 17,18). 그러나 욥은 그의 의로움에도 불구하고 자녀를 한 명도 구원할 수 없었다(욥 1:1,19). 그들의 타락은 누구의 중보 기도로도 효험이 없을 것이라는 뜻이다.
15.  가령 내가 사나운 짐승을 그 땅에 다니게 하여 그 땅을 황폐하게 하여 사람이 그 짐승 때문에 능히 다니지 못하게 한다 하자
16.  비록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만 건지겠고 그 땅은 황폐하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7.  가령 내가 칼이 그 땅에 임하게 하고 명령하기를 칼아 그 땅에 돌아다니라 하고 내가 사람과 짐승을 거기에서 끊는다 하자
18.  비록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19.  가령 내가 그 땅에 전염병을 내려 죽임으로 내 분노를 그 위에 쏟아 사람과 짐승을 거기에서 끊는다 하자
20.  비록 노아, 다니엘, 욥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1.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내가 나의 네 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전염병을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아니하겠느냐

네 가지 : 4라는 숫자는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심판의 보편적인 성격, 즉 심판이 땅의 모든 구석 구석까지 미칠 것을 상징한다(참조. 계 6:1-8).
22.  그러나 그 가운데에 피하는 자가 남아 있어 끌려 나오리니 곧 자녀들이라 그들이 너희에게로 나아오리니 너희가 그 행동과 소행을 보면 내가 예루살렘에 내린 재앙 곧 그 내린 모든 일에 대하여 너희가 위로를 받을 것이라
23.  너희가 그 행동과 소행을 볼 때에 그들에 의해 위로를 받고 내가 예루살렘에서 행한 모든 일이 이유 없이 한 것이 아닌 줄을 알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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