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마태복음

마태복음 10장

w.j.lee 2015. 11. 5. 12:29

 

마태복음(Matthew) 10장

 10장 요약

열두 제자를 선택하시고 파송 직전에 베푸신 교훈으로서 시간상 제3차 갈릴리 사역 초기에 일어난 일이다. 열두 제자, 복음 전파자의 자세, 주님의 도우심과 섭리, 복음과 세상과의 대립, 말씀을 받아들이는 자에 대한 축복 등으로 나뉜다.

 

 

열두 제자를 부르시다
1.  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열두 제자에게 명하여 이르시다
2.  ○열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3.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4.  가나나인 시몬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10:5-6) 이 말씀은 이방인이나 사마리아인이 구원의 범위에서 제외되었다는 뜻이 아니다. 다만 복음 전도의 순서와 경로를 나타낸 것일 뿐이다(참조. 행 1:8 예루살렘 -> 유대 → 사마리아 → 땅 끝).
5.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6.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7.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천국이 가까이 왔다 : 천국, 곧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통치를 뜻한다. 천국이 가까이 왔다는 것은 하나님이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 종말론 적인 통치를 이미 시작하셨으며, 머지 않아 완벽하게 실현하실 것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이는 동시에 사람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임재에 대한 응답, 곧 철저한 회개를 촉구하는 말씀이다.
8.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9.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전대(얽을纏 띠帶) : 무명이나 베 따위의 헝겁으로 만들어 돈이나 물건을 넣고 다니는던 긴 자루  
10.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11.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12.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13.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하지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
14.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 이방인들의 도시를 떠날 때,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는 행위는 유대인 들이 하던 관습이었다. 그들은 의식적으로 부정한 모든 것을 자신들의 땅으로 묻혀 들어오지 않으려고 했다. 제자들의 이런 행동은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메세지를 거부했기 때문에 참 이스라엘에 속하지 않음을 상징한 것이 된다. 
1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미움을 받을 것이다
16.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
17.  사람들을 삼가라 그들이 너희를 공회에 넘겨 주겠고 그들의 회당에서 채찍질하리라

공회(여러公 모일會) : 법적·종교적·시민적인 문제들을 토의하고 숙고하기 위하여 선택된 사람들의 모임. 유대인들의 최고 회의
18.  또 너희가 나로 말미암아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 가리니 이는 그들과 이방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19.  너희를 넘겨 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하지 말라 그 때에 너희에게 할 말을 주시리니
20.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이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21.  장차 형제가 형제를, 아버지가 자식을 죽는 데에 내주며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
22.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23.  이 동네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저 동네로 피하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

인자가 오리라 : 복음을 전해야 하는 사명은 예수님이 영광스럽게 재림하시기 전에는 끝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는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다시 오실 것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다.

두려워할 분을 두려워하라
24.  ○제자가 그 선생보다, 또는 종이 그 상전보다 높지 못하나니
25.  제자가 그 선생 같고 종이 그 상전 같으면 족하도다 집 주인을 바알세불이라 하였거든 하물며 그 집 사람들이랴
26.  그런즉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은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
27.  내가 너희에게 어두운 데서 이르는 것을 광명한 데서 말하며 너희가 귓속말로 듣는 것을 집 위에서 전파하라
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29.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30.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31.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32.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
33.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하리라

검을 주러 왔다
34.  ○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화평이 아니요 검을 주러 왔노라

검을 주러 왔노라 : 검은 분열을 상징한다. 믿음 때문에 이 세상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둘로 갈라질 수밖에 없다. 둘 중 하나는 예수님을 따르는 일이고, 또 다른 하나는 대적하는 것이다.
35.  내가 온 것은 사람이 그 아버지와, 딸이 어머니와,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불화하게 하려 함이니
36.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37.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며
38.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자기 십자가를 지고 : 당시에 십자가형을 선고받은 죄수는 처형지까지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갔다(참조, 요 19:17). 이러한 맥락에서 이 말씀은 예수님을 따르려면 고난을 넘어 죽음까지도 각오해야 함을 의미한다.
39.  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

상을 받을 사람
40.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41.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42.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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