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마가복음

마가복음 3장

w.j.lee 2015. 11. 8. 10:27

 

마가복음(Mark) 3장

3장 요약

예수님의 치유 기사 가운데 열두 제자 선택, 사건이 중간에 삽입되어 있다. 예수님의 치유 사역 뒤에는 당시 종교 지도자들과의 논쟁이 첨가되어 있다. 특이한 점은 예수의 치유 사역을 부인하는 자들뿐만 아니라 그것을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부류도 등장하고 있다는 사실이다(7-11절).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시다
1.  예수께서 다시 회당에 들어가시니 한쪽 손 마른 사람이 거기 있는지라
2.  사람들이 예수를 고발하려 하여 안식일에 그 사람을 고치시는가 주시하고 있거늘
3.  예수께서 손 마른 사람에게 이르시되 한 가운데에 일어서라 하시고
4.  그들에게 이르시되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니 그들이 잠잠하거늘

(3:4) 예수님은 누군가를 돕는 선한 행위를 목숨을 구하는 것과 똑같이 취급함으로써, 안식일에도 행할 수 있는 일로 허락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더 나아가 예수님은 안식일에 치료를 금지하면서, 안식일에 예수님을 죽이려는 결의를 하고 있는 바리새인들을 비난하신 것이다.
5.  그들의 마음이 완악함을 탄식하사 노하심으로 그들을 둘러 보시고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내밀매 그 손이 회복되었더라
6.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곧 헤롯당과 함께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니라

많은 무리가 나아오다
(3:7-8) 이 지명들은 사실상 이스라엘 전 지역과 그 주변 지역을 모두 포함한다. 이는 예수님의 공생애 초기에 그분의 가르침과 이적이 매우 빠른 속도로 전파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음을 뜻한다.
7.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바다로 물러가시니 갈릴리에서 큰 무리가 따르며
8.  유대와 예루살렘과 이두매와 요단 강 건너편과 또 두로와 시돈 근처에서 많은 무리가 그가 하신 큰 일을 듣고 나아오는지라
9.  예수께서 무리가 에워싸 미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작은 배를 대기하도록 제자들에게 명하셨으니
10.  이는 많은 사람을 고치셨으므로 병으로 고생하는 자들이 예수를 만지고자 하여 몰려왔음이더라
11.  더러운 귀신들도 어느 때든지 예수를 보면 그 앞에 엎드려 부르짖어 이르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하니
12.  예수께서 자기를 나타내지 말라고 많이 경고하시니라

열두 제자를 세우시다
13.  ○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14.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15.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
16.  이 열둘을 세우셨으니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
17.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
18.  또 안드레와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다대오와 가나나인 시몬이며
19.  또 가룟 유다니 이는 예수를 판 자더라

예수와 바알세불
20.  ○집에 들어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21.  예수의 친족들이 듣고 그를 붙들러 나오니 이는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
22.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

바알세불 : 문자적으로 '집 주인' 이란 뜻이며, 귀신의 왕인 사탄을 가리킨다. 팔레스타인의 토착신인 '바알세붑'과 동일한 신으로 간주되고 있다.

지피다 : 신이 사람에게 내리어 영이 통하게 되다.
23.  예수께서 그들을 불러다가 비유로 말씀하시되 사탄이 어찌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
24.  또 만일 나라가 스스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설 수 없고
25.  만일 집이 스스로 분쟁하면 그 집이 설 수 없고
26.  만일 사탄이 자기를 거슬러 일어나 분쟁하면 설 수 없고 망하느니라
27.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는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세간을 강탈하지 못하리니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

사람(더 강한 자)은 예수님을, 강한 자는 사탄 을, 세간은 사탄에게 고통을 받는 사람(귀신 들린 사람)을 뜻한다.
2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모든 모독하는 일은 사하심을 얻되
29.  누구든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되느니라 하시니

(3:29) 성령의 역사는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켜 죄를 깨닫고 회개케 하는 것이다. 성령을 훼방한다는 것은 성령의 역사를 거역하고, 회개하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아무리 크고 부끄러운 죄를 지었어도 진실로 회개하면 용서받을 수 있다. 그러나 회개를 거부하는 사람에게는 죄 사함이 없다. 
30.  이는 그들이 말하기를 더러운 귀신이 들렸다 함이러라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 자매
31.  ○그 때에 예수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와서 밖에 서서 사람을 보내어 예수를 부르니
32.  무리가 예수를 둘러 앉았다가 여짜오되 보소서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과 누이들이 밖에서 찾나이다
33.  대답하시되 누가 내 어머니이며 동생들이냐 하시고
34.  둘러 앉은 자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내 어머니와 내 동생들을 보라
35.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3:35) 핏줄로 맺어진 가족 관계보다 예수님을 따르는 영적 가족들과의 상호 관계가 더 중요한 것 이라는 말씀이다. 제자들은 영적 가족이 되기 위해 자기 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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