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요한복음

요한복음 1장

w.j.lee 2015. 11. 9. 19:09

 

요한복음(John) 1장

1장 요약

본장에서 요한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사람이 될 수 있는가?' 라는 문제에 대해, 영원 전부터 계신 예수께서 인간이 되사 구속 역사를 성취하셨음을 논증하고 있다. 이 같은 견해는 당시의 헬라 철학 사조와 구별되는 것으로서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 그리고 초월성을 종합적으로 설파한 심오한 사상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시다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태초에 : 태초는 하나님의 천지 창조 시점보다는 오히려 천지가 창조되기 이전을 의미한다.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5.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빛이 어둠에 비치되 : '어둠'은 죄와 불신앙으로 인해 영적으로 어두워지고 타락한 인류를 뜻함.
6.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있으니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
7.  그가 증언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언하고 모든 사람이 자기로 말미암아 믿게 하려 함이라
8.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언하러 온 자라
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 태초에 말씀으로 계신 예 님께서 사람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성육신을 가장 명료하게 표현한 구절이다
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언하여 외쳐 이르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은혜 위에 은혜 : 언제나 끊임없이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뜻함.
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세례 요한의 증언
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21.  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22.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23.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1:23) 세례 요한이 대답한 말의 요지는, 자신이 결코 중요한 인물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그는 메시아를 준비하라고 외치는 '소리' 에 불과했다.

주의 길을 곧게 하라 : 이 말은 메시아가 곧 오실 것이므로 준비하라는 뜻이다.
24.  그들은 바리새인들이 보낸 자라
25.  또 물어 이르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
26.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

(1:27) 유대 사회에서 신발(샌달)끈을 푸는 것은, 하인들이 하는 일 중에서도 가장 천하게 여기는 일이 었다. 세례 요한은 이러한 비유로 자기와는 비교할 수도 없는 예수님의 위대하심을 표현했다.
28.  이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하나님의 어린 양을 보라
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하나님의 어린양 : 예수님이 세상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희생제물이 되실 것임을 세례 요한은 증거하고 있다(요 1:36).
30.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31.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베푸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32.  요한이 또 증언하여 이르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성령이 ... 머물렀더라 : 메시아에게 성령이 임할 것이라는 구약 예언의 성취이다(사 11:1-2:42:1). 이는 하늘로서 난 소리로 확증되었다(마 3:17;막 1:11).
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베풀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1:33) 세례 요한의 물 세례는 인간의 도덕적 회개를 촉구함에 그치지만, 예수님의 성령 세례는 인간의 본성을 변화시켜 신령한 사람으로 거듭나게 한다.
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

요한의 두 제자
35.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36.  예수께서 거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7.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따르거늘
38.  예수께서 돌이켜 그 따르는 것을 보시고 물어 이르시되 무엇을 구하느냐 이르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39.  예수께서 이르시되 와서 보라 그러므로 그들이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 날 함께 거하니 때가 열 시쯤 되었더라

열 시쯤 되었더라 : 학자들은 두 제자(35절) 중 하나를 사도 요한으로 본다. 예수님과 함께 지낸 그 날은 사도 요한의 전 생애를 변화시킨 감격의 날이었기 때문에 정확한 시간까지 기록하고 있다.
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따르는 두 사람 중의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41.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게바 : 베드로, '게바'는 아람어이고, '베드로' 는 헬라어로서 '바위' 라는 뜻이다. 

빌립과 나다나엘을 부르시다
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요셉의 아들 :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하여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셨기 때문에 요셉은 그의 생부일 수가 없다. 하지만 요셉이 법적인 아버지임에는 틀림없다. 
46.  나다나엘이 이르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이르되 와서 보라 하니라

나다나엘 : '하나님께서 주셨다' 라는 뜻으로 대개 바돌로매와 동일 인물로 간주한다. 
47.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이르시되 보라 이는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48.  나다나엘이 이르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에 보았노라
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5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51.  또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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