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요한복음

요한복음 12장

w.j.lee 2015. 11. 9. 13:27

 

요한복음(John) 12장

12장 요약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은 자신의 생명을 만인을 위해 죄의 담보로 내어 주고자 하신 일, 즉 십자가 수난을 위한 구체적인 행보였다. 거듭되는 메시아의 자기 계시에도 불구하고 영적 몽매함을 벗어나지 못하는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은 어느 때보다 절박하게 구원과 회개를 촉구하셨다(44-50절).

 

 

예수의 발에 향유를 붓다
(12:1-11) 일반적으로 본문은 마가복음 14:3-9, 마태복음 26:6-13과 동일한 사건으로, 누가복음 7:36-50과는 다른 사건으로 이해된다.
1.  유월절 엿새 전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이르시니 이 곳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가 있는 곳이라
2.  거기서 예수를 위하여 잔치할새 마르다는 일을 하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
3.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4.  제자 중 하나로서 예수를 잡아 줄 가룟 유다가 말하되
5.  이 향유를 어찌하여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6.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그는 도둑이라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7.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를 가만 두어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 그것을 간직하게 하라
8.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모의하다
9.  ○유대인의 큰 무리가 예수께서 여기 계신 줄을 알고 오니 이는 예수만 보기 위함이 아니요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도 보려 함이러라
10.  대제사장들이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모의하니
11.  나사로 때문에 많은 유대인이 가서 예수를 믿음이러라

예루살렘으로 가시다
(12:12-19) 예루살렘 입성과 더불어 예수님의 공생애 마지막 한 주간 곧 고난 주간이 시작된다. 유월절을 위해 예루살렘에 모인 큰 무리의 열렬한 영접과 기쁨의 환호성 속에서 예수님은 겸손하게 승리의 입성을 하시지만, 동시에 이것은 구원 사역의 완성을 위해 성육신하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길을 향하시는 구체적인 출발을 의미한다.
12.  ○그 이튿날에는 명절에 온 큰 무리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는 것을 듣고
13.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 : 로마 제국의 속박 아래에 있던 유대인들은 정치적으로 그들을 해방시키고 다윗 왕국을 재건하게 될 '이스라엘의 왕'으로 예수님을 기대하고 있었다. 하지만 예수님은 사람들을 사탄과 죄의 속박에서 구원하실 영적 왕으로 오셨다.
14.  예수는 한 어린 나귀를 보고 타시니
15.  이는 기록된 바 시온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의 왕이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신다 함과 같더라

시온 딸 : 시온은 예루살렘 남동쪽 언덕에 있는 다윗 성을 말하나 넓게는 예루살렘 전체를 뜻하고, 후대에는 이스라엘 나라 전체를 뜻했다.
16.  제자들은 처음에 이 일을 깨닫지 못하였다가 예수께서 영광을 얻으신 후에야 이것이 예수께 대하여 기록된 것임과 사람들이 예수께 이같이 한 것임이 생각났더라
17.  나사로를 무덤에서 불러내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실 때에 함께 있던 무리가 증언한지라
18.  이에 무리가 예수를 맞음은 이 표적 행하심을 들었음이러라
19.  바리새인들이 서로 말하되 볼지어다 너희 하는 일이 쓸 데 없다 보라 온 세상이 그를 따르는도다 하니라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20.  ○명절에 예배하러 올라온 사람 중에 헬라인 몇이 있는데
21.  그들이 갈릴리 벳새다 사람 빌립에게 가서 청하여 이르되 선생이여 우리가 예수를 뵈옵고자 하나이다 하니
22.  빌립이 안드레에게 가서 말하고 안드레와 빌립이 예수께 가서 여쭈니
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한 알의 밀 : 희생의 죽음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실 예수님 자신을 상징한다.
25.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
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

나 있는 곳 : 앞의 문맥과 관련시켜 볼 때,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 곧 고난을 상징한다. 예수님을 섬기려는 사람은 예수님을 위해 고난을 겪어야 한다는 뜻이다.
27.  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12:27) 예수님의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이 십자가의 무서운 고통 외에 다른 방법으로 이룰 수 있다면 그 길을 열어 달라는 것이었다.
28.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되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하시니
29.  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천둥이 울었다고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
3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소리가 난 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이니라
31.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땅에서 들리면 : 원칙적으로 십자가에 달리심을 뜻하나, 그 후의 부활과 승천도 포함한다(West- cott, L. Morris).

내게로 이끌겠노라 : 하나님이 택하신 사람들을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이끄실 것, 곧 예수님을 믿는 신앙을 주실 것을 뜻한다.
33.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34.  이에 무리가 대답하되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인자는 누구냐

율법에서 : 유대인들은 시편 110:4, 9:7과 다니엘 7:14 등을 지적하고 있다.
35.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둠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

빛 : 예수님을 가리킨다.

아직 빛이 있을 동안 : 예수님이 지상에 계시는 동안을 뜻한다. 그날이 2, 3일밖에 남지 않았다.

그들이 예수를 믿지 아니하다
36.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37.  이렇게 많은 표적을 그들 앞에서 행하셨으나 그를 믿지 아니하니
38.  이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이르되 주여 우리에게서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주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나이까 하였더라
39.  그들이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때문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40.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

(12:40) 오히려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는 가운데 복음을 선언하시고 그들을 강권하시며, 그들의 불신을 슬퍼하셨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자신의 의지로 악을 선택하여 예수님을 배척했다.
41.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주의 영광을 보고 주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42.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출교(내칠黜 가르칠敎) : 유대인들의 종교와 생활의 중심지인 '회당'으로부터 추방당하는 것을 뜻한다.
43.  그들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더라

마지막 날과 심판
44.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45.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46.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47.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그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48.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49.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50.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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