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요한복음

요한복음 14장

w.j.lee 2015. 11. 9. 13:23

 

요한복음(John) 14장

14장 요약

예수님께서는 유다의 배반, 베드로의 부인, 자신(예수님)의 죽음 등에 관한 예고를 접하고서 불안 과 공포에 떠는 제자들을 위로하시고(1-15절), 보혜사 성령을 보내겠다고 약속하신다. 예수님의 이러한 약 속은 부활 후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심과 오순절 성령 강림을 통해서 성취되었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14:1-7)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제자들은 슬픔과 혼란에 빠졌다. 여기서 예수님은 그들에게 확신과 평안을 주는 말씀으로 위로하신다.
1.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3.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4.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
5.  도마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
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7.  너희가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
8.  빌립이 이르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9.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14:9) 아버지 하나님은 영(4:24)이시기 때문에 어떠한 사람도 그분을 볼 수 없다(딤전 1:17). 하지만 아들 예수님이 아버지를 최종적으로 완전하게 계시하시는 분(요 1:18)으로 오셨기 때문에 예수님을 본 사람은 하나님의 본질 · 속성 • 뜻 등을 알 수 있다는 뜻이다.
10.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14:10)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이 인격적으로는 구별되지만, 본질에 있어서는 동일하심을 말한다.
11.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
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그보다 큰 일 : 유대 땅을 벗어나 이방 세계에까지 확산된 영적인 영역의 기적, 곧 죄인들의 회개를 가리킨다. '영혼의 회개보다 더 큰 일이란 없다' (J.C.Ryle).
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 : 기도에 사용하는 단순한 문구를 뜻하지 않는다. 이 말은 ① 예수님의 공로와 중재에 의지하여 ② 예수님의 성품 · 인격과 합당하게, ③ 예수님과 교제하면서 기도함을 뜻한다.
14.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또 다른 보혜사 : 성령님을 가리킨다. 동시에 이 표현은 예수님 자신도 보혜사이심을 함축하고 있다. 예수님께서 성령님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하신 구절들이 본서에는 여러 차례 기록되어 있다 (14:17,26;15:26;16:7-15). 우리말로는 위로자. 대언자, 중보자 등으로 번역될 수 있다.
17.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8.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19.  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것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아 있고 너희도 살아 있겠음이라
20.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21.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22.  가룟인 아닌 유다가 이르되 주여 어찌하여 자기를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 세상에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
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보혜사
25.  ○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끼치노니 : 어원적으로 '뒤에 남겨 두니', '유산으로 남기니' 라는 뜻으로, 본절에서 믿는 이들의 '평안'은 예수님이 이 세상을 떠나면서 남겨 주신 유산, 선물임을 말한다.
28.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라면 내가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
29.  이제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말한 것은 일이 일어날 때에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30.  이 후에는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세상의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그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
31.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라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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