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창세기

창세기( 創世記, Genesis) 31장

w.j.lee 2011. 6. 15. 15:04

 

 

창세기 31장 요약

야곱의 재산이 늘자, 라반의 시기심이 더욱 늘어만 갔다. 가나안으로 돌아가라는 하나님의 지시를 받은 야곱은 라반 몰래 귀향을 결행한다. 하나님은 라반의 꿈에 나타나 야곱을 막지 말라고 하신다. 이 과정에서 라헬이 라반의 드라빔 우상을 훔친 것은, 인간의 영적 우매함을 보여준다.

 

 

야곱이 라반을 떠나다
1. 야곱이 라반의 아들들이 하는 말을 들은즉 야곱이 우리 아버지의 소유를 다 빼앗고 우리 아버지의 소유로 말미암아 이 모든 재물을 모았다 하는지라
2. 야곱이 라반의 안색을 본즉 자기에게 대하여 전과 같지 아니하더라
3. 여호와께서 야곱에게 이르시되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 하신지라
4. 야곱이 사람을 보내어 라헬과 레아를 자기 양떼가 있는 들로 불러다가
5.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그대들의 아버지의 안색을 본즉 내게 대하여 전과 같지 아니하도다 그리할지라도 내 아버지의 하나님은 나와 함께 계셨느니라
6. 그대들도 알거니와 내가 힘을 다하여 그대들의 아버지를 섬겼거늘

(31:7~9) 라반이 이기적인 사람이라는 사실이 이 부분의 이야기를 통해서 확인된다. 양떼가 점있는 새끼들을 많이 낳는 것을 발견하자, 그의 시기와 질투가 불같이 일어났다. 그러므로 최초에 했던 약속을 변경할 것을 일방적으로 주장했다. 즉 라반은 이제부터 야곱의 소유가 될 것은 얼룩무늬가 있는 양들이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라반의 변덕과 질투는 그 후에도 계속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놀라운 방법으로 야곱을 축복하셨다.

7. 그대들의 아버지가 나를 속여 품삯을 열번이나 변경하였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그를 막으사 나를 해치지 못하게 하셨으며

(31:7) 라반은 야곱의 외삼촌이자 장인이었음에도 그의 사위에게 매우 부정직하고 표리부동하여 대하는 것이 잔인할 정도였다. 그의 딸들도 이러한 것을 불평하고 잇다(14~15절)

8. 그가 이르기를 점있는 것이 네 삯이 되리라 하면 온 양떼가 낳은 것이 점 있는 것이요 또 얼룩무늬가 있는것이 네 삯이 되리라 하면 온 양떼가 낳은것이 얼룩무늬가 있는 것이니 
9. 하나님이 이같이 그대들의 아버지의 가축을 빼앗아 내게 주셨느니라

10. 그 양떼가 새끼를 밸때에 내가 꿈에 눈을 들어 보니 양 떼를 탄 숫양은 다 얼룩무늬 있는 것과 점 있는 것과 아롱진 것이었더라
11. 꿈에 하나님의 사자가 내게 말씀하시기를 야곱아 하기로 내가 대답하기를 여기 있나이다 하매
12. 이르시되 네 눈을 들어 보라 양떼를 탄 숫양은 다 얼룩무늬 있는 것, 점 있는 것과 아롱진 것이니라 라반이 네게 행한 모든 것을 내가 보았노라
13. 나는 벧엘의 하나님이라 네가 거기서 기둥에 기름을 붓고 거기서 내게 서원하였으니 지금 일어나 이 곳을 떠나서 네 출생지로 돌아가라 하셨느니라

(31:14~15) 라헬과 레하의 말에 의하면 그들의 아버지 라반은 돈만 아는 탐욕스러운 사람인 것 같다. 만일 라반이 인자한 아버지였다면 사위가 될 사람이 14년간 일한 보수를 가로채지 않고, 딸들에게 결혼 지참금으로 주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양때를 더 사들이고, 목자들을 고용하는 데 이것을 써 버렸던 것 같다. 그러나 딸들과 그들의 생활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
14. 라헬과 레아가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우리 아버지의 집에서 무슨 분깃이나 유산이 있으리요
15. 아버지가 우리를 팔고 우리의 돈을 다 먹어 버렸으니 아버지가 우리를 외국인처럼 여기는 것이 아닌가

16.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에게서 취하여 가신 재물은 우리와 우리 자식의 것이니 이제 하나님이 당신에게 이르신 일을 다 준행하라
17. ○야곱이 일어나 자식들과 아내들을 낙타들에게 태우고
18. 그 모은 바 모든 가축과 모든 소유물 곧 그가 밧단아람에서 모은 가축을 이끌고 가나안 땅에 있는 그의 아버지 이삭에게로 가려할새
19. 그때 라반이 양털을 깍으러 갔으므로 라헬은 그의 아버지의 드라빔을 도둑질하고

그 때에 라반이 양털을 깎으로 갔으므로 : 양털을 깎는 봄철마다 행하여지는 행사이며, 고대인들은 이 때를 축제로 삼았다(참조 38:12, 삼상 25:2, 삼하 13:23). 이 양털은 옷감을 짜는데 사용된다. 야곱은 라반의 가축 떼에서 사흘 길쯤 떨어져 있었고(30:36). 그의 종들은 양털 깎는 일로 인해서 며칠간 바빴다. 따라서 몰래 떠나기에는 아주 좋은 시기였다. 
20. 야곱은 그 거취를 아람사람 라반에게 말하지 아니하고 가만히 떠났더라
21. 그가 그의 모든 소유를 이끌고 강을 건너 길르앗 산을 향하여 도망한지
22. 삼 일 만에 야곱이 도망한 것이 라반에게 들린지라
23. 라반이 그이 형제를 거느리고 칠 일 길을 쫓아가 길르앗 산에서 그에게 이르렀더니
24. 밤에 하나님이 아람 사람 라반에게 현몽하여 이르시되 너는 삼가 야곱에게 선악간에 말하지 말라 하셨더라
25. 라반이 야곱을 뒤 쫓아 이르렀으니 야곱이 그 산 밑에 장막을 친지라 라반이 그 형제와 더불어 길르앗 산에 장막을 치고
26. 라반이 야곱에 이르되 네가 나를 속이고 내 딸들을 칼에 사로잡힌 자 같이 끌고 갔으니 어찌 이같이 하였느냐
27. 내가 즐거움과 노래와 북과 수금으로 너를 보내겠거늘 어찌하여 네가 나를 속이고 가만히 도망하고 내게 알리지 아니하였으며
28. 내가 내 손자들과 딸들에게 입맞추지 못하게 하였으니 네 행위가 참으로 어리석도다

(31:29~30) 하나님은 꿈에 라빈에게 나타나셨다. 그는 하나님에 대해 잘 알 수 있었던 셈의 후에이었지만, 하나님을 이교도의 신들과 동일하게 받아들리고 있었다. 곧 하나님을 여러 신들 가운데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그 당시 셈의 후예들에게  있었던 배도의 어떤 단서를 제공하는 듯하다.
29. 너를 해할 만한 능력이 내 손에 있으나 너희 아버지의 하나님이 어제 밤에 내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삼가 야곱에게 선악간에 말하지 말라 하셨느니라
30. 이제 네가 네 아버지의 집을 사모하여 들아가려는 것은 옳거니와 어찌 내 신을 도둑질 하였느냐

31. 야곱이 라반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생각하기를 외삼촌이 외삼촌의 딸들을 내게서 억지로 빼앗으리라 하여 두려워 하였음이니이다
32. 외삼촌의 신은 누구에게서 찾든지 그는 살지 못할 것이요 우리 형제들 앞에서 무엇이든지 외삼촌의 것이 발견되거든 외삼촌에게로 가져가소서 하니 야곱은 라헬이 그것을 도둑질한지 알지 못함이었더라

살지 못할 것이요 : 함무라비 법전(B.C. 18세기 무렵)에 의하면, 신상이나 신전에 속한 물건을 훔친 사람은 사형에 처해졌다.

33. 라반이 야곱의 장막에 들어가고 레아의 장막에 들어가고 두 여종의 장막에 들어갔으나 찾지못하고 레아의 장막에서 나와 라헬의 장막에 들어가매

(31:33) 남편과 아내 사이일 지라도 별개의 장막을 준비하는 것은 그 당시의 습관이었다.

34. 라헬이 그 드라빔을 가져 낙타 안장 아래에 넣고 그 위에 앉은지라 라반이 그 장막에세 찾다가 찾아내지 못한지라

35. 라헬이 그 아버지에게 이르되 마침 생리가 있어 일어나서 영접할수 없사오니 내 주는 노하지 마소서 하니라 라반이 그 드라빔을 두루 찾다가 찾아내지 못한지라
36. 야곱이 노하여 라반을 책망할새 야곱이 라반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 허물이 무엇이니이까 무슨 죄가 있기에 외삼촌께서 내 뒤를 급히 추격하나이까
37. 외삼촌께서 내 물건을 다 뒤져보셨으니 외삼촌의 집안 물건중에서 무엇을 찾아내었나이까 여기 내 형제와 외삼촌의 형제 앞에 그것을 두고 우리 둘 사이에 판단하게 하소서
38. 내가 이 이십 년동안 외삼촌과 함께 하였거늘 나와 외삼촌의 암양 들이나 암 염소들이 낙태하지 아니하였고 또 외삼촌의 양떼의 숫양을 내가 먹지 아니하였으며
39. 물려 찢긴 것은 내가 외삼촌에게로 가져가지 아니하고 낮에 도둑을 맞았든지 밤에 도둑을 맞았든지 외삼촌이 그것을 내 손에서 찾았으므로 내가 스스로 그것을 보충하였으며

(31:39) 옛날에는 사나운 짐승들이 자주 가축떼를 습격해서 적지않은 피해를 끼쳤다. 따라서 목자는 항상 빈틈 없는 경계를 해야 했다. 물론 부단히 감시하지만 불시에 덮니는 것을 막지 못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목자가 찟긴 양의 시체를 주인에게 제시할 수 있다면, 책임을 회피할 수 있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목자가 다른 양을 보호하고, 짐승을 쫓아낸 증거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관레가 있음에도 라반은 무조건 변상을 요구했다. 이 사실이 한글 개역개정 성경에는 뚜렸하게 반영되지 않다. 

내 손에서 찾았으므로  ...  보충하였으며 '당신이 나에게 배상을 요구했다'로 번역되어야 한다(NIV). 율법에서도 이 경우에는 목자에게 책임이 없다고 규정되어 있다(출 22:13).

40. 내가 이와 같이 낮에는 더위와 밤에는 추위를 무릅쓰고 눈 붙일 겨를도 없이 지냈나이다  
41. 내가 외삼촌 집에 있는 이 이십년 동안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사 년, 외 삼촌 양떼를 위하여 육 년을 외 삼촌에게 봉사 하였거니와 외삼촌께서 내 품삯을 열 번이나 바꾸셨으며 
42. 우리 아버지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 곧 이삭이 경외하는 이가 나와 함께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외삼촌께서 이제 나를 빈손으로 돌려보냈으리이다 마는 하나님이 내 고난과 내 손의 수고를 보시고 어제 밤에 외삼촌을 책망하셨나이다.

 

야곱과 라반의 언약
43. ○라반이 야곱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딸들은 내 딸이요 자식들은 내 자식이요 양떼는 내 양떼요 네가 보는 것이 다 내것이라 내가 오늘 내 딸들과 그들이 낳은 자식들에게 무엇을 하겠느냐
44. 이제 오라 나와 네가 언약을 맺고 그것으로 너와 나 사이에 증거를 삼을 것이니라
45. 이에 야곱이 돌을 가져다가 기둥으로 세우고
46. 또 그 형제들에게 돌을 모으라 하니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무더기를 이루매 무리가 거기 무더기 곁에서 먹고
47. 라반이 그것을 여갈사하두다라 불렀고 야곱은 그것을 갈르엣이라 불렀으니 
48. 라반의 말에 오늘 이 무더기가 너와 나 사이에 증거가 된다 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갈르엣이라 불렀으며
49. 또 미스바라 하였으니  이는 그의 말에 우리가 서로 떠나 있을때에 여호와께서 나와 너 사이를 살피옵시소서 함이라
50. 만일 네가 내 딸을 박해 하거나 내딸들 외에 다른 아내들을 맞이하면 우리와 함께 할 사람은 없어도 보라 하나님이 나와 너 사이에 증인이 되시니라 함이었더라
51. 라반이 또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너와 나사이에 둔 이 무더기를 보라 또 이 기둥을 보라 
52. 이 무더기가 증거가 되고 이 기둥이 증거가 되나니 내가 이 무더기를 넘어 네게로 가서 해하지 않을 것이요 네가 이 무더기, 이 기둥을 넘어 내게로 와서 해하지 아니할 것이라 
53.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흘의 하나님,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은 우리 사이에 판단하옵소서 하매 야곱이 그의 아버지 이삭이 경외하는 이를 가르켜 맹세하고

(31:53) 라반은 다신교를 믿었다. 그는 아브라함의 하나님과 나훌의 하나님을 구별하여 두 신들로 언급하고 있다. 이 사실은 동사 '판단하다'의 주어가 3인칭 복수 형태로 표현된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라반과 달리, 야곱은 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했다. '그들의 조상 하나님'이란 표현은 이 두 신을 언급한 것이거나, 나훌의 하나님 곧 라반이 섬기는 신을 아브라함이 섬겼던 여호와로 동일시하려는 시도였을 것이다.

54. 야곱이 또 산에서 제사를 드리고 형제들을 불러 떡을 먹이니 그들이 떡을 먹고 산에서 밤을 지내고
55. 라반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손자들과 딸들에게 입맞추며 그들에게 축복하고 고향으로 돌아갔더라


드라빔Teraphim : 팔레스티나 지방의 가족 수호신.

‘육성하는 자들’이라는 뜻이다. 크기는 여러 가지인데, 가지고 다니며 숨길 만큼 작은 것도 있었고, 크기와 모양이 사람과 같은 모양을 한 것도 있었다. 구약성서 《창세기》 31장에는 라헬이 훔쳤던 라반의 가신(家神)으로 나타나 있다. 35장에는 야곱이 버리라고 하는 명령에 따라 처리된 것이 나온다. “야곱이 이에 자기 집 사람과 자기와 함께한 모든 자에게 이르되 너희 중의 이방 신상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케 하고 의복을 바꾸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우상숭배의 대상으로 사용되었다. 《사사기》 17장 5절에는 “이 사람 미가에게 신당이 있으므로 또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고 한 아들을 세워 제사장을 삼았더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처럼 사사시대에는 드라빔을 숭배하다가 후대에 와서는 정죄되었다. 또 거짓 예언을 말하게 했으며, 바벨론 왕이 점치는 데 사용했다. 거짓 신으로 취급되어 사람들을 현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