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길/기도 & 묵상

사순절 다섯째주일 : 죽음을싸안는 생명

w.j.lee 2023. 3. 26. 00:00

 
죽음을싸안는 생명

2023년 3월 26일 주일

요한복음 11:1-45

(요 11:1)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요 11:2)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요 11: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요 11: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요 11:5)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1)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요 11:6)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요 11:7)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요 11:8)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요 11: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요 11:10)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

(요 11:1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요 11:12) 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요 11:13)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요 11:14)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요 11:1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요 11:16) 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요 11:17)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나사로가 무덤에 있은 지 이미 나흘이라

(요 11:18) 베다니는 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 한 오 리쯤 되매

(요 11:19) 많은 유대인이 마르다와 마리아에게 그 오라비의 일로 위문하러 왔더니

(요 11:20) 마르다는 예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곧 나가 맞이하되 마리아는 집에 앉았더라

(요 11:21) 마르다가 예수께 여짜오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요 11:22)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

(요 11:2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오라비가 다시 살아나리라 

(요 11:24) 마르다가 이르되 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

(요 11: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요 11: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 11:27) 이르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요 11:28) 이 말을 하고 돌아가서 가만히 그 자매 마리아를 불러 말하되 선생님이 오셔서 너를 부르신다 하니

(요 11:29) 마리아가 이 말을 듣고 급히 일어나 예수께 나아가매

(요 11:30) 예수는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 마르다가 맞이했던 곳에 그대로 계시더라

(요 11:31) 마리아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그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따라가더니

(요 11:32) 마리아가 예수 계신 곳에 가서 뵈옵고 그 발 앞에 엎드리어 이르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하더라

(요 11:33) 예수께서 그가 우는 것과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비통히 여기시고 불쌍히 여기사

(요 11:34) 이르시되 그를 어디 두었느냐 이르되 주여 와서 보옵소서 하니

(요 11:35)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요 11:36) 이에 유대인들이 말하되 보라 그를 얼마나 사랑하셨는가 하며

(요 11:37) 그 중 어떤 이는 말하되 맹인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그 사람은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 하더라

(요 11:38) 이에 예수께서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무덤에 가시니 무덤이 굴이라 돌로 막았거늘
(요 11:39) 예수께서 이르시되 돌을 옮겨 놓으라 하시니 그 죽은 자의 누이 마르다가 이르되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요 11:40)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시니

(요 11:41)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요 11:42)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요 11:43)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요 11:44)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요 11:45) ○마리아에게 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그를 믿었으나

 

요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오라비가 다시 살아나리라. 마르다가 이르되 마지 막 날 부활 때에는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 (요 11:23-24)


예수님은 베다니로 가서 죽은 나사로를 살립니다. 

이 기적을 통해 예수님은 인간의 깊은 무의식에 잠재된 죽음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죽음조차도 믿음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예수님과 제자 들, 예수님과 마르다와 마리아의 대화를 떠올려보십시오.

 

예수님은 나사로가 잠이 들었으니 깨우러 가자고 합니다. 

제자들이 이해하지 못하자 그가 죽었다며 이 사건이 제자들에게 새로운 믿음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베다니에 이르러 마르다와 마리아와도 대화를 나눕니다. 

마르다는 예수님이 계셨더라면 오라비가 죽지 않았을 것이라며 안타까워하며 주께서 지금이라도 구하면 하나님께서 무엇이든 다 이루실 것이라 고백합니다. 

마르다의 고백에는 주님을 향한 깊은 신뢰와 믿음이 있지만

죽음은 이미 일어난 일이라 여기기에 재론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예수님은 멈추지 않고 말씀을 잇습니다. 

'네 오빠가 다시 살 것이다.'

마르다는 마지막 날에 부활할 것을 믿는다고 말씀드립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되 세상 끝날에 이뤄질 부활, 당시 대부분의 유대인이 품은 믿음의 언어로 답합니다.

 

예수님은 집요하십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마르다가 마지막 날로 미뤄둔 부활을 예수님은 지금 여기 마르다와 예수님이 있는 한가운데로 끌어들입니다. 

"내가 생명이다. 이 생명은 죽음의 반대가 아니다. 

죽음은 생명과 분리되 어 도무지 넘을 수 없는 절대적 경계가 아니다. 

죽음조차도 참된 생명을 벗어날 수 없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쓰일 도구이다.

죽음은 독립된 힘도 영역도 아니다.

참된 생명은 죽음도 싸안고 넘어선다"고 선언합니다.

 

마르다도 예수께서 주님이며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노라 응답합 니다. 

그러나 믿음이 있다는 것이 그분이 무엇을 하실지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분께서 새로운 길을 여실 터인데 그것이 무엇일지는 모르나 온전히 신뢰할 수는 있습니다.

그녀는 이 신뢰로 오빠나사로의 부활을 보았고 주께서 말씀하신 '생명이요 부활'의 참뜻을 온몸으로 깨우쳤습니다.

생명과 부활은 언제나 믿는 이의 짐작을 훌쩍 넘어서는 사건입니다. 

우리 또한 생명이자 부활이신 분이 열어 주는 새로운 믿음의 세계를 신뢰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부활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죽음을 생명의 영역과는 절대적으로 분리된 것으로 여기는 마음은

그때나 지금이나 여전합니다.

그러나 주님은 믿음이란 죽음조차 생명의 영역 안으로 끌어들이는 것임을 보여주십니다.

생명은 죽음의 대립면이 아닙니다.

죽음도 생명 안에 있는 일부의 사건이며 생명을 온전히 드러내는 도구에 지나지 않습 니다.

믿음은 죽음을 싸안고 생명으로 들어가는 힘이며 그로써 우리 를 죽음에서 해방시킵니다.

 

기도
주님, 

저희에게 믿음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이라 고백하면서 저희 예측이나 생각 안에 당신을 잡아두지 않게 하시고 

새로운 영역으로 저를 확장하시는 그 초대에 기꺼이 순종하게 해주십시오.

죽음조차 생명 안에 녹이신 주님을 찬양합니 다. 아멘


출처 : 동행하는 길(송대선, 지강유철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