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로마서

로마서 3장

w.j.lee 2015. 11. 11. 04:27

 

로마서(Romans) 3장

3장 요약

전체적인 주제는 하나님의 의라고 할 수 있 다. 8절까지는 유대인들이 당할 심판의 당위성을 변증한 후 바울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다"(10-12 절)는 진리를 언급하며 21-31절에서 율법(행위)을 통한 것이 아닌 전혀 새로운 방법,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류는 의로워질 수 있다고 했다.

 

 

1.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2.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3.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폐하겠느냐 :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하다', '무효 하게 하다'의 뜻.
4.  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5.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6.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다 죄 아래에 있다
(3:9-20) 이 부분은 1:18 이하에 대한 결론이다. 그 결론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 다"(9절)는 것이다. 따라서 누구든지 정죄와 죄의 형벌을 면할 수 있는 자는 없다. 하나님께서 마련 하신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의 길이 절대 필요하다. 
9.  ○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3:10-18) 모든 인류가 죄인임을 선언한 바울은 그 증거로 구약을 인용하여 제시한다. 10-12절의 '다, 함께, 하나도' 등은 모든 사람이 죄인임을 강조해 주는 표현이다(비교. 23절).
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13.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열린 무덤 : 마음의 부패함을 표현하는 말. 
14.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15.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16.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17.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18.  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3:18) 10-17절의 구약 인용구에 대한 결론이다. 모든 죄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난다. 하나님을 경외함이 모든 경건의 원천이다(참 조창 20:11).

하나님의 의
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육체가 없나니 : 타락한 전 인류를 뜻함.
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이제는 : 헬라어 원문에는 '그러나 이제는'이다. 이 말에는 두 가지 대조가 나타난다. ① 시간적 대조 : 모든 시간을 두 시기로 나누며, '이제는' 이라는 시대에 하나님께로부터 온 의가 알려졌다. ② 논리적 대조 : 율법을 지킴으로 얻는 의와 하나님에 의해 마련된 의 사이의 대조이다.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하나님의 영광 : 하나님께서 본래 의도하셨던 인간의 상태. 그리스도인들은 아담의 타락 이전에 인간이 가졌던 영광을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얻게 될 것이다(참조. 히 2:5-9).
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29.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30.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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