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레위기

레위기(Leviticus) 12장

w.j.lee 2015. 10. 7. 08:30

 

 

레위기 12장 요약

해산한 여인의 정결을 위한 규례이다. 출산 자체는 부정한 것이 아니라 축복이다. 산모가 부정한 이유는 해산 후의 산혈과 분비물 때문이다. 한편, 남아 출산 보다 여아 출산이 부정 기간이 더 긴 것은 단지 인류의 범죄사를 회고하는 의미에서 언급된 내용으로 이해될 수 있다. 

 

 

아이를 낳은 여인에 대한 규례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여인이 임신하여 남자를 낳으면 그는 이례동안 부정하리니 곧 월경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3. 여덟째 날에는 그 아이의 포피를 벨것이요

 

포피를 벨 것 : 태어난 지 8일 만에 사내아이 생식기 끝의 포피를 끊어내는 종교적 관습, 즉 할례를 말한다. 


4. 그 여인은 아직도 삼십삼 일을 지내야 산혈이 깨끗하리니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기 전에는 성물을 만지지도 말며 성소에 들어가지도 말 것이며
5. 여자를 낳으면 그는 두이례 동안 부정하리니 월경할 때와 같을 것이며 산혈이 깨끗하게 됨은 육십육 일이 지내야 하리라
6. ○아들이나 딸이나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면 그 여인은 번제를 위하여 일 년 된 어린양을 가져가고 속죄제를 위하여 집 비둘기 새끼나 산 비둘기를 회막문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7. 제사장은 그것을 여호와 앞에 드려서 그 여인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리하면 산혈이 깨끗하리라 이는 아들이나 딸을 생산한 여인에 대한 규례니라
8. 그 여인이 어린양을 바치기가 힘에 미치지 못하면 산비둘기 두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마리를 가져다가 하나는 번제물로, 하나는 속죄제물로 삼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가 정결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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