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서/누가복음

누가복음 16장

w.j.lee 2015. 11. 8. 18:58

 

누가복음(Luke) 16장

16장 요약

재물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교훈한다. 재물은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가장 강력한 유혹거리인 만큼 어떻게 다루고 대하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이 같은 사실을 누구보다 정확히 간파하신 예수님은 미래의 삶과 영적 삶을 위해서 재물을 선용할 것을 교훈하신다.

 

 

옳지 않은 청지기 비유
1.  또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떤 부자에게 청지기가 있는데 그가 주인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말이 그 주인에게 들린지라
2.  주인이 그를 불러 이르되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 이 말이 어찌 됨이냐 네가 보던 일을 셈하라 청지기 직무를 계속하지 못하리라 하니
3.  청지기가 속으로 이르되 주인이 내 직분을 빼앗으니 내가 무엇을 할까 땅을 파자니 힘이 없고 빌어 먹자니 부끄럽구나
4.  내가 할 일을 알았도다 이렇게 하면 직분을 빼앗긴 후에 사람들이 나를 자기 집으로 영접하리라 하고
5.  주인에게 빚진 자를 일일이 불러다가 먼저 온 자에게 이르되 네가 내 주인에게 얼마나 빚졌느냐
6.  말하되 기름 백 말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빨리 앉아 오십이라 쓰라 하고

기름 백 말 : '말'은 약 41ℓ . 여기서 기름은 '감람유'를 뜻한다. 또한 백 말은 약 1000 데나리온의 가격을 말한다.
7.  또 다른 이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나 빚졌느냐 이르되 밀 백 석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팔십이라 쓰라 하였는지라
8.  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9.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

불의의 재물 : '부정직하게 획득한 재물'이라 는 의미보다는 '세상적인 재물'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10.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16:11-12) 불의한 재물과 남의 것, 참된 것과 너희의 것이 서로 대치된다. 이것은 '너희가 만일 궁극적으로 너희 것이 아닌 남의 것, 즉 하나님께 속한 물질적 재산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충성되지 못 했다면, 하늘의 풍성하고 참된 너희의 것, 즉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한 나라를 누가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라는 의미(마 25:34)이다
11.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도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12.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
13.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율법과 하나님 나라의 복음
14.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들이라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늘
15.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사람 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들이나 너희 마음을 하나님께서 아시나니 사람 중에 높임을 받는 그것은 하나님 앞에 미움을 받는 것이니라
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17.  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가 없어짐이 쉬우리라

그러나 : 율법과 선지자의 시대인 구약 시대는 갔지만, 새로운 하나님 나라에서도 율법은 여전히 그 효용성을 인정받을 것이다. 곧 이 율법은 새 시대의 삶의 원리인 믿음의 빛 아래에서 사랑의 정신으로 자켜야 한다.
18.  무릇 자기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 장가 드는 자도 간음함이요 무릇 버림당한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부자와 거지
(16:19-37) 이 비유는 15장에 나타나는 '잃어버린 자' 들에 대한 주님의 영접과 16장 초반부의 '재물'에 대한 교훈이 묘하게 결합된 대단원의 결론이다.
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20.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21.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23.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24.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25.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괴로움을 받느니라
26.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27.  이르되 그러면 아버지여 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16:28-30) 부자가 과연 어떤 죄를 지었기에 지옥에서 고통을 당하는가? 단적으로, 모세와 선지자의 가르침을 듣지 않았으며(29절), 회개하지 않은 것이다.(30절). 모세와 선지자가 말한 바는 무엇인가? 하나님을 의뢰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자기를 부인하고, 궁핍한 자를 도우며, 과부와 고아와 비천한 자들을 도우라고 전반에 걸쳐서 명령하고 있지 않은가?(참조, 신 10:18; 14:29; 사 587; 겔 18: 17-9),
28.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29.  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30.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31.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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