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전서/역대하

역대하(2 Chronicle) 30장

w.j.lee 2015. 10. 31. 04:02

 

 

30장 요약 

히스기야의 주도로 대대적인 유월절 행사가 거행되었다. 남북 왕국 분열 이후 북왕국 백성들은 200여 년 동안 유월절에 참석치 못하였는데 이때에 비로소 남북 왕국 전체를 포함한 온 이스라엘이 유월절을 지키게 되었다.

 

유월절 준비

(301-12) 히스기야는 '브엘세바에서부터 단까지 온 이스라엘' (5절)에 편지를 보내어 유월절 의식에 초청하였다. 이것은 단순한 축제 행사라기 보다는 더 심각한 의미가 있다. 우상 숭배를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는 회개 촉구와 그로 말미암은 언약의 갱신,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한 하나님 왕국의 회복과 통일을 성취하고자 하는 뜻을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6-10절). 유월절 의식에의 초청은 곧 구원에의 초청으로 볼 수 있다.
1.  히스기야가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사람을 보내고 또 에브라임과 므낫세에 편지를 보내어 예루살렘 여호와의 전에 와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니라

유월절 : 이스라엘의 예배력에 나타난 세 가지 커다란 축제 중의 첫째되는 것으로, 그 기원은 애굽에서 구출된 것을 기념하는 것이다. 이 축제는 봄에 지켜졌다. '유월절' 이라는 용어는 총괄적으로는 축제(출 12:48)에, 특수하게는 제사에 대해 사용되었다. 히브리어로는 페싸흐 인데 '통과하다. 면제하다'(민 33:3)라는 뜻이다. 여기에서는 '무교절' (막 14:1)과 같은 의식을 가리키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본래 유월절은 그 절기 첫 날의 전야, 즉 아빕월 14일(레 23:5)을 가리키며, 그 날에 유월절 어린 양의 희생제가 드려지고, 그 다음 7일 동안 무교병 축제가 행해졌다.

2.  왕이 방백들과 예루살렘 온 회중과 더불어 의논하고 둘째 달에 유월절을 지키려 하였으니
3.  이는 성결하게 한 제사장들이 부족하고 백성도 예루살렘에 모이지 못하였으므로 그 정한 때에 지킬 수 없었음이라
4.  왕과 온 회중이 이 일을 좋게 여기고
5.  드디어 왕이 명령을 내려 브엘세바에서부터 단까지 온 이스라엘에 공포하여 일제히 예루살렘으로 와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라 하니 이는 기록한 규례대로 오랫동안 지키지 못하였음이더라
6.  보발꾼들이 왕과 방백들의 편지를 받아 가지고 왕의 명령을 따라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두루 다니며 전하니 일렀으되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너희 남은 자 곧 앗수르 왕의 손에서 벗어난 자에게로 돌아오시리라
7.  너희 조상들과 너희 형제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멸망하도록 버려 두신 것을 너희가 똑똑히 보는 바니라
8.  그런즉 너희 조상들 같이 목을 곧게 하지 말고 여호와께 돌아와 영원히 거룩하게 하신 전에 들어가서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섬겨 그의 진노가 너희에게서 떠나게 하라
9.  너희가 만일 여호와께 돌아오면 너희 형제들과 너희 자녀가 사로잡은 자들에게서 자비를 입어 다시 이 땅으로 돌아오리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은혜로우시고 자비하신지라 너희가 그에게로 돌아오면 그의 얼굴을 너희에게서 돌이키지 아니하시리라 하였더라
10.  ○보발꾼이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방 각 성읍으로 두루 다녀서 스불론까지 이르렀으나 사람들이 그들을 조롱하며 비웃었더라
11.  그러나 아셀과 므낫세와 스불론 중에서 몇 사람이 스스로 겸손한 마음으로 예루살렘에 이르렀고
12.  하나님의 손이 또한 유다 사람들을 감동시키사 그들에게 왕과 방백들이 여호와의 말씀대로 전한 명령을 한 마음으로 준행하게 하셨더라

유월절을 성대히 지키다

(30:13-22) 이 부분은 열왕기에는 나타나지 않는 내용이다. 그러나 역대기 기자는 자신이 처했던 시대적 상황(스 6:16-22)에 잘 부응하는 이 부분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또한 히스기야의 기도를 기록함 으로써 솔로몬의 성전 봉헌 기도를 연상하게 하고 있다.(7:14). 더 나아가 기도가 응답되었다는 것은 하나님과 그 백성 사이의 언약 관계가 온전하게, 또는 실효성 있게 회복되었음을 보여 주는 증표가 된다. 
13.  ○둘째 달에 백성이 무교절을 지키려 하여 예루살렘에 많이 모이니 매우 큰 모임이라

무교절 : 이 말의 히브리어를 직역하면 누룩을 넣지 않은 떡의 축제(출 23:15)라는 뜻이다. 이 절기는 히브리력 니산월(가나안력의 아빕월, 태양력의 3~4월)의 15~21일까지의 일 주간을 지키는 명절이다. 유월절 다음날부터 7일 동안 누룩없는 빵을 구워 먹으며 애굽에서 구출해 주신 은혜를 감사하고 그 뜻을 되새기는 절기였다(출 12:17; 23:15:34:18; 레 23:6;스 6:22), 유월절은 출애굽 사건을 대표하고 기념하는 절기로 하나님의 구원을 상징한다.
14.  무리가 일어나 예루살렘에 있는 제단과 향단들을 모두 제거하여 기드론 시내에 던지고
15.  둘째 달 열넷째 날에 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과 레위 사람이 부끄러워하여 성결하게 하고 번제물을 가지고 여호와의 전에 이르러
16.  규례대로 각각 자기들의 처소에 서고 하나님의 사람 모세의 율법을 따라 제사장들이 레위 사람의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니라
17.  회중 가운데 많은 사람이 자신들을 성결하게 하지 못하였으므로 레위 사람들이 모든 부정한 사람을 위하여 유월절 양을 잡아 그들로 여호와 앞에서 성결하게 하였으나
18.  에브라임과 므낫세와 잇사갈과 스불론의 많은 무리는 자기들을 깨끗하게 하지 아니하고 유월절 양을 먹어 기록한 규례를 어긴지라 히스기야가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여 이르되 선하신 여호와여 사하옵소서
19.  결심하고 하나님 곧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비록 성소의 결례대로 스스로 깨끗하게 못하였을지라도 사하옵소서 하였더니
20.  여호와께서 히스기야의 기도를 들으시고 백성을 고치셨더라
21.  예루살렘에 모인 이스라엘 자손이 크게 즐거워하며 칠 일 동안 무교절을 지켰고 레위 사람들과 제사장들은 날마다 여호와를 칭송하며 큰 소리 나는 악기를 울려 여호와를 찬양하였으며
22.  히스기야는 여호와를 섬기는 일에 능숙한 모든 레위 사람들을 위로하였더라 이와 같이 절기 칠 일 동안에 무리가 먹으며 화목제를 드리고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감사하였더라

두 번째 절기
23.  ○온 회중이 다시 칠 일을 지키기로 결의하고 이에 또 칠 일을 즐겁게 지켰더라
24.  유다 왕 히스기야가 수송아지 천 마리와 양 칠천 마리를 회중에게 주었고 방백들은 수송아지 천 마리와 양 만 마리를 회중에게 주었으며 자신들을 성결하게 한 제사장들도 많았더라
25.  유다 온 회중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이스라엘에서 온 모든 회중과 이스라엘 땅에서 나온 나그네들과 유다에 사는 나그네들이 다 즐거워하였으므로
26.  예루살렘에 큰 기쁨이 있었으니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 때로부터 이러한 기쁨이 예루살렘에 없었더라
27.  그 때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일어나서 백성을 위하여 축복하였으니 그 소리가 하늘에 들리고 그 기도가 여호와의 거룩한 처소 하늘에 이르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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